듀얼 코어 5G 공유기 아이피타임 A8004T

2019. 11. 14. 05:44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아이피타임 공유기 A8004T 스펙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가 거리에 따라 느리거나 사각지대가 있어서 공유기를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보아왔던 모습이 아니라 뭔가 대단해 보입니다. 스펙도 화려해서 무려 880MHz 듀얼 코어에 DRAM이 256Mbytes나 됩니다. 오우~ 어떻게 생겼나 보실까요?

▲ 타워 형태로 머리 쪽에는 안테나가 4개입니다. 이런 모습의 공유기를 못 본 것은 아닙니다. 오픈마켓에서 어쩌다 우연히 몇 번 보았는데 실제로 보니 왠지 기능이 대단할 것 같습니다.

▲ 30cm 자를 옆에 놓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대충 크기가 짐작되시지요? 스펙에는 105x105x195mm로 나와 있네요. 높이가 대충 20cm. 안테나를 더하니 더 커 보이는 것 같습니다. 차세대 무선 규격인 IEEE 802.11ac를 지원하며 4개의 안테나로 5GHz wifi망 최대 링크 속도 1733Mbps와 2.4GHz wifi망 최대 링크 속도 800Mbps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직업이 프로그래머이지만, 뭔 얘기인지 잘 모르겠네요. 여하튼 빠르다는 얘기겠지요.

아이피타임 A8004T에는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 접속해도 속도 저하를 적게 하는 MU-MIMO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한쪽에서 데이터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여러 대가 동시에 받는다는 것인데, 다르게 말하면 다른 기기의 영향이 적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방열을 위한 자연 대류 디자인

▲ 내부에 발생하는 열을 밖으로 내 보내기 위해 5면에 방열을 위한 구멍을 내었습니다. 옆면과 뒷면은 바깥의 찬 공기가 밑으로 해서 위로 대류할 수 있도록 방열 구멍이 밑에 있습니다.

▲ 바닥에도 방열 구멍을 내었는데, 바닥과 많이 떨어져 있지 않아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없는 것보다는 좋겠지요.

▲ 밑으로 들어온 찬공기가 위로 빠지도록 윗면에는 온통 방열을 위한 구멍이 있는데요, 먼지에 취약하지 않을까 싶어요. 기판에 먼지가 쌓이면 방열 효과가 많이 떨어지거든요. 차라리 옆면에 길게 방열구를 놓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먼지는 들어오겠지만, 위쪽보다는 먼지가 들어오는 양이 적을 것 같아서요. 그러나 뜨거운 바람이 위로 올라온다면 먼지가 쌓이기 힘들기는 하겠네요.

▲ 전면만 디자인을 살리고 싶어서인지 아무런 구멍 없이 제품 모델명만 인쇄되어 있는데, 단순한 모습이 깔끔해 보입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디자인을 보면 화려하지 않으면서 깔끔한 모습이 특징이지요. 육각형의 단순한 디자인이 어찌 보면 소박하게 보일 수 있지만, 어디에 놓아도 거슬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피타임 A8004T 포트 구성

▲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데요, 장치 구성은 위에서부터 LED, 리셋 버튼, WPS 버튼, LAN 포트 4개, WAN 포트 1개, USB 3.0 포트 1개, DC IN이 있습니다.

USB3.0 포트 활용

▲ 아이피타임 A8004T에 있는 USB 3.0 포트에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면 스토리지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마트폰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NAS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없어도 점점 커져가는 파일을 생각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거나 FTP로 사용할 수 있으면 참 좋지요. 밖으로 나가기 전에 미리 영화를 받아 놓을 필요가 없어서 편합니다.

 

FTP, NFS, 미디어 서버(DLNA), Torrent P2P를 운영할 수 있고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IP디스크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로컬 드라이브만큼 빠르지는 못하겠지만, 외장 하드디스크 용량만큼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8004T속도 측정

▲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앱 두 가지를 실행해서 테스트했습니다. 앱에 따라 측정 속다가 차이가 나지만, 업/다운로드 모두 140Mbps 이상이네요.

▲ 아무리 책상이 좁아도 그렇지 오디오엔진 A2가 공유기 받침이 되다니. 여하튼 공유기 추가로 와이파이 사각지대를 제거하고 제 자리까지 통신이 빨라진 듯합니다. 예전에도 통신 속도에 불만이 없었지만, 이전보다 빨라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