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웨일 모바일 웹브라우저 장점

2019. 11. 15. 05:32 모바일/모바일 앱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 4위로 껑충 네이버 웨일

네이버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네이버 웨일이 국내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에서 4위를 차지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4위라는 얘기에 많이 놀랐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에서 웹 서핑하게 되면 이미 설치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는데, 일부러 찾아서 설치해야 하는 웹브라우저가 4위라니 대단하군요.

그러나 곧 이런 생각은 고치게 되었습니다. 1위부터 3위가 당연 크롬, 사파리, 삼성 인터넷이라고 한다면 이 정도가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이거든요. 네이버 웨일이 대단하다고 한다면 이전에 이미 여러 가지 모바일 웹브라우저가 나왔는데, 이들보다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비교하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즉, 스마트폰에 미리 설치되지 않은 웹브라우저가 점유율이 매우 높아졌다는 표현은 좀 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죠. 만일 스마트폰에 선 탑재된 크롬, 사파리, 삼성 인터넷 중 어느 하나보다 높아졌다면 그야말로 놀라운 일입니다.

한편으로, 이런 생각은 어쩌면 속 좁은 시각일 수 있습니다. 3위 밖의 웹브라우저에서도 인기 앱이 많습니다. PC 사용자 중에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분이 많을 거예요. 파이어폭스 사용자라면 스마트폰에서도 파이어폭스를 사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퍼핀 사용자도 많고요. 그럼에도 네이버 웨일이 4위라면 정말 대단한 성과입니다. 그것도 2017년 10월에 나왔으니 2년 정도 개발된 앱입니다. 그 오래된 퍼핀을 이기고 파이어폭스를 제쳤다는 것이 대단하지 않습니까?

아마도 작년으로 기억되는데 네이버 웨일을 사용해 본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떤 이유에서 이후로 계속 크롬만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만, 4위라는 얘기에 호기심이 일어 설치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웨일은 크로미엄 엔진으로 만들어져서 윈도우, Mac,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사용하고 있는 여러 디바이스와의 동기화가 자동으로 이루어져서 사용이 매우 편합니다.

 

편리하고 재미있는 네이버 웨일 툴바

▲ 기본 구성은 화면 위에 주소창이 있고, 화면 하단에 툴바가 있습니다. 툴바에 버튼 몇 개 있다고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추었는데, 우선 왼쪽으로 밀기를 하면 자주 가는 즐겨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탭해서 빠르게 방문할 수 있지요. PC라면 모를까 스마트폰에서는 자주 가는 사이트가 거의 고정입니다. 이럴 때 툴바의 즐겨 찾기는 참 편합니다. 이 기능 때문에 네이버 웨일에 대한 호기심이 더욱 자극되더군요. 뭔가 더 재미있는 것이 있을 것 같아서요.

▲ 툴바 오른쪽에 있는 옵션 버튼을 탭하면 다양한 도구가 나오는데요, 편리 기능을 빠르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스크랩 기능은 참 편하네요.

▲ 설정에 가면 사용할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도구가 참 많지요?

 

스크롤 캡처 지원 화면 캡처

▲ 화면 캡처는 스크롤 캡처 기능을 제공합니다. 중요한 기사는 스크롤 캡처로 남겨 두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이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은데 스크롤 캡처는 댓글까지 모두 담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Whale 폴더에 캐처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PC나 태블릿 등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보고 싶다면 그곳으로 복사할 필요 없이 스크랩에 캐처 이미지를 등록하면 됩니다. 동기화로 쉽게 공유됩니다.

·▲ 예를 들어 PC의 네이버 웨일의 스크랩에서 바로 볼 수 있지요. 동기화는 참 편하네요. 구글 크롬처럼 네이버 웨일의 동기화도 기능이 충실합니다. 스크랩으로 링크와 메모, 이미지뿐만 아니라 PC 네이버 웨일에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 다른 PC에서도 웨일 설치 후에 동기화가 되면 그대로 설치됩니다.

▲ 툴바 아랫부분에 스크랩, 즐겨찾기, 검색 그리고 도구 모음 버튼이 있는데, 계산기·달력·환율 등 갑자기 필요하는 기능을 쉽게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 옵션

네이버에서 만든 웹브라우저라고 네이버만 검색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우선순위도 네이버가 고정이 아닙니다. 기본은 네이버이지만, 설정에서 탭하는 순서에 따라 검색 엔진 순서를 정할 수 있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순서에 따라 검색 엔진 버튼이 보입니다. 이 생각도 참 훌륭하네요. 검색어에 따라 선호하는 검색 엔진이 다르거든요. 프로그래머라면 개발 관련해서 구글을 사용하고, 일상에 궁금한 것은 네이버나 다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화면을 넓게 사용하는 옵션

▲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에서 웹 브라우저를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항상 브라우저 위에 자리를 차지하는 주소창을 네이버 웨일의 툴바로 옮길 수 있습니다.

▲ 또한 설정>>전체화면에서 안드로이드 폰의 상태 줄과 이전, 홈 버튼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키를 숨겨서 더욱 넓은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페이지는 가볍게 스크랩

보고 있는 페이지를 기억하고 싶다면 즐겨찾기보다는 스크랩이 편합니다. 즐겨찾기는 폴더로 구성해서 사이트에 따라 위치를 달리해서 추가하지만, 스크랩은 일단 넣고 보자 하는 방식이라서 사이트를 기억하는데 편합니다. 단순한 사용 방법이 좋습니다. 생각을 많이 하지 않게 합니다. 어느 폴더에 넣을지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 스크랩해 넣고 나중에 검색해서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의 스크랩의 경우 나중에 PC의 넓은 화면에서 보고 싶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PC에서 보거나 더 이상 필요 없을 때는 태그를 떼어 내듯이 삭제하면 됩니다. 즐겨찾기보다 가벼운 기능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사용 방법부터 간단하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네이버 웨일은 사이트 링크 추가 외에도 메모·이미지·동영상을 구분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스크랩 내용을 보고 싶다면 스크랩 버튼을 탭하고,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를 추가하려면 (2)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메모를 넣고 싶다면 메모 탭을 누른 후 + 버튼으로 메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 웨일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 방법이 쉽습니다. 이런 편리함 때문에 모바일 웹 브라우저 점유율 4위를 차지한 듯합니다. 다음에는 PC용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편리한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웨일을 모르시는 분께 꼭 사용해 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한국 유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이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사족입니다만, 다음에서도 웹 브라우저를 내놓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네이버가 웨일이면 다음은 샤크라고 하면 어떨까요? 아니면 웨일보다 빠른 돌핀? 아, 돌핀 브라우저는 있지요. 카카오 브라우저라도 좋겠습니다. 그래서 서로 더욱 좋아져 가는 웹 브라우저를 경쟁하듯이 업그레이드해 나가면 참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상이
    • 2019.11.15 14:16
    사실 스맛폰을 오래 사용하면서 내장, 혹은 유명 브라우저들에 대해 가진 큰 불만은 왜 탭을 숫자로 표시하며 클릭후 화면전환 해서 선택 하느냐입니다. 크롬, 삼성브라우저 등등요. 이 웨일브라우저도 마찬가지네요... ㅠ

    아마 데스크탑에 비해 작은 화면탓이라 생각했는데, 오페라가 그나마 데스크탑 같이 탭을 메인 화면에서 선택 할 수있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오페라 훌륭하지요. 저도 오페라를 기본 웹브라우저로 바꾸어 보려고 했는데, 구글 크롬만큼 제가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없어서 다시 크롬으로 복귀했습니다. PC에서 크롬을 사용하니 동기화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도 크롬을 사용하게 됩니다.
      네이버 웨일은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서 쉽게 적응됩니다.
      • 상이
      • 2019.11.24 20:38
      아, 오페라는 모바일에서만 사용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모바일에서 탭을 데스크탑처럼 보이지 못하는 것과, 화면전환 후 탭을 선택하는 과정이 짜증나서요. 오페라는 모바일에서 스마트폰/태블릿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탭을 피시처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죠.

      PC 에서는 비발디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지금 오페라 브라우저는 중국쪽에 인수되었고, 비발디 브라우저가 아마 기존 오페라 브라우저를 만든 분이 다시 만들어서 기존 오페라 브라우저의 후계자(?)를 자처한다고 하네요.

      비발디 브라우저 매우 좋습니다. 크롬 확장도 쓸 수있구요.
    • 아! 오페라가 중국 업체에 인수되었군요. 그런 큰 변화가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비발디 브라우저를 사용해 봐야겠네요.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