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 적축 키보드 레오폴드 750R vs 엠스톤 그루브 t87a SF 장단점 비교

2020. 4. 20. 08:00 컴퓨터/키보드·마우스

스페이스 키 비교 레오폴드 750R vs 엠스톤 그루브 t87a SF

늦은 밤에 타이핑 소리가 거슬려서 저소음 적축 키보드를 구매했는데요, 아무리 저소음이라고 해도 조용한 밤에는 소음은 소음이네요. 그래도 다른 기계식 키보드에 비하면 정숙해서 조용히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저소음 적축 키보드로 레오폴드 750R을 구매한 지 며칠 안 되었음에도 엠스톤 그루브를 산 이유는 회사에서도 적축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기도 하지만, 솔직히 레오폴드 750R의 스페이스 키가 내는 소음이 너무 거슬려서 다른 회사 제품이라면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과 비교 체험하고 싶어서입니다.

▲ 제품 포장을 뜯자마자 비교한 것이 스페이스 키의 소음이었습니다. 위쪽이 레오폴드 750R이고 아래에 있는 것이 엠스톤 그루브인데요, 역시 스페이스의 키캡이 다른 키캡보다 길이가 길다 보니 엠스톤 그루브도 다른 키보다 소리가 큽니다. 그나마 레오폴드 750R은 쇳소리처럼 덜컹거리듯 들리는데 비해 엠스톤 그루브는 둔탁해도 소리가 작네요.

키의 구조를 보면 레오폴드 750R 쪽이 더 훨씬 정성을 들인 것 같아요. 키를 단단히 고정하려는지, 아니면 진동을 줄이려는지 적축 스위치와 가이드 스위치 사이에 어떤 것으로 고정했습니다. 이에 비해 엠스톤 그루브는 스페이스 키 밑으로 길게 홈만 파져 있습니다.

▲ 스페이스 키캡도 안쪽을 보면 레오폴드 750R은 소음을 줄이려는 듯 천 같이 것이 넣어져 있지만, 엠스톤 그루브는 휘지 않도록 요철 처리만 되어 있습니다. 이럼에도 소음은 레오폴드 750R이 더 크니 이것 참.

두 제품 모두 키를 누를 때보다는 놓을 때 소리가 큽니다. 그래서 천천히 키를 놓으면 소리가 전혀 나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엄지 손가락을 천천히 떼는 습관으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키 캡 높이의 차이

▲ 키캡을 나란히 놓고 보니 레오폴드 750R 키캡이 살짝 높습니다. 그래서 키감의 차이점은? 전혀 모르겠습니다. 양쪽에 놓고 타이핑을 해보면 키캡 높이 차이로 편하고 불편하고를 느끼는 것은 정말이지 황금손이 아니면 모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실제 키캡 높이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옆에서 비교해 보면 엠스톤 그루브가 키캡 높이가 낮아도 본체 높이는 조금 더 높거든요. 키캡 높이가 낮다고 해서 살짝 누르면 되고 키캡이 높다고 길게 눌러야 키 입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두 제품 모두 체리 MX를 스위치를 사용했고 키 입력을 인식하는 깊이는 다 똑같거든요.

 

이중사출과 염료승화의 차이

▲ 두 제품 모두 PBT 키캡을 사용했는데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레오폴드 750R은 이중사출로 만들어졌고 겉면이 맨질한 편입니다. 이에 비해 엠스톤 그루브는 한 개의 키캡에 글씨를 염료승화로 각인했고 표면이 거칩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거칠하고의 차이는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다르겠습니다만, 둘 다 오래 사용해도 각인된 글씨가 지워지는 일은 없습니다.

▲ 다만 각인된 글꼴을 비교하면 레오폴드 750R 쪽이 훨씬 깔끔해 보입니다. 거의 같은 크기의 글꼴에 이름이 긴 키도 한 줄로 통일해서 깔끔해 보입니다. 이에 비해 엠스톤 그루브는 글씨 크기가 제각각이고 굵기도 다릅니다. 화살표 키는 크고 두껍고. Scr Lock는 쓰다 만 것 같고 Pau Brk는 웃음이 나기도 합니다.

 

화려한 LED를 갖춘 엠스톤 그루브

▲ 엠스톤 그루브 t87a SF의 모든 스위치에는 LED가 들어 있습니다.

▲ ESC키이고 엔터키이고 모두 LED가 달려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 타이핑할 수 있고, 키를 누를 때마다 화려한 LED로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 엠스톤 그루브의 화려한 LED의 기능입니다. FN키와 Pause Break를 누를 때마다 LED 모드가 바뀝니다. 사용자가 특정 키만 키우게도 할 수 있습니다.

통울림이 있는 엠스톤 그루브 t87a

레오폴드 750R에 비해 엠스톤 그루브 t87a SF는 통울림이 있네요. 너무 크지는 않지만, 제품 설명에도 키보드 안에 흡음재를 채웠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통울림이 거슬립니다. 뽑기 운이 없는지 모르지만, 그래서 수건을 깔고 사용하는데요, 다행히 소음이 많이 줄어서 깔끔한 적축의 느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며칠간 사용하면서 비교되는 점이라면 레오폴드 750R의 매끄러운 이중사출 키캡의 키감이 개인적으로 더 좋네요. 각인된 모습도 더 깔끔하고 보기도 좋습니다. 통울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고 키보드 색과 맞춘 USB 케이블도 소비자를 배려한 것 같고요. 그러나 스페이스 키의 소음은 엠스톤 그루브보다 크고 거슬립니다.

엠스톤 그루브는 클래식한 디자인에 인디핑크 키캡으로 멋을 더할 수 있고 화려한 LED는 오랜 작업 동안 즐거움도 줍니다. 스페이스 키뿐만 아니라 모든 키가 전반적으로 레오폴드 750R보다는 조금 더 조용합니다. 스페이스 키는 다른 키에 비해 소음이 있지만, 레오폴드 750R보다 작고요. 다만 통울림이 거슬리는데 수건을 밑으로 깔아서 해결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쉽다면 각인된 글꼴이 너무 둔해 보이고 그레이 키보드 색 하고는 너무 어울리지 않은 검은색 케이블은 성의가 없어 보일 정도입니다.

아래는 글에 소개된 레오폴드 750R엠스톤 그루브 t87a SF에 대한 자세한 글입니다.

 

레오폴드 750R 저소음 적축 키보드 사용후기

레오폴드 저소음 적축 기계식 키보드 최근에 저소음 적축 키보드를 알게 되었는데요, 그 특성이 궁금해서 레오폴드의 텐키리스 키보드 750R을 구매했습니다. 그레이로 구매하고 싶었지만, 저소음 적축은 재고가 없..

badayak.com

 

엠스톤 그루브 t87a SF 저소음 적축 키보드 사용후기

엠스톤 그루브 저소음 적축 키보드 구매 며칠 전에 레오폴드 저소음 적축 키보드를 구매했는데요, 회사에서 사용할 저소음 적축 키보드로 엠스톤 그루브 t87a SF를 샀습니다. 레오폴드 저소음 적축의 스페이스 키..

badayak.com

기회가 된다면 바밀로 매화 저소음 적축 키보드도 사용해 보고 싶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잘봤습니다~!!!
  2. 잘보고갑니다!!
  3. 클래식에 핑크한 색삭이 귀여운데요~역시 키보는 키를 누를때의 소리과 느낌이 은근히 중독이 있는것같아요
  4. 우와 레오폴드네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키보드 인데... 부럽습니다!
  5. 기기 리뷰는 이렇게 하는거구나.... 하고 한 수 배우고 갑니다.. 완전 디테일한 비교 감탄했어요 ^^ ㅎㅎㅎ
    • 나그네
    • 2020.04.26 02:36
    엠스톤 광고네. 저소음 비교하려면 레오폴드 vs 바밀로 vs 리얼포스 이렇게 비교해야지 무슨 듣보잡 하나 가지고 와서 비교하려고 하냐. 광고 100%다.
    • 하하, 듣보잡이라....
      물론 브랜드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싸구려 제품은 아니에요.
      지금은 가격이 조금 내려졌지만, 14만 원이 넘고
      MX 체리 스위치에 PBT 키캡 염료 승화 각인으로
      스펙으로는 고급 키보드입니다.
      바밀로도 구매해서 비교하고 싶은데 돈이 없네요.
      리얼포스를 가지고 있고 메인을 사용하고 있지만,
      저소음이 아니어서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저소음이 아닌 리얼포스는 시끄러워요.

      그리고 비난할 때는 글을 읽고 난 후에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얘기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밀로에서는 저소음 적축이 있으니 이해가 됩니다만,
      리얼포스와 비교해야 한다는 말씀은 뭘 알고서나 하는 얘기인가요? ^^
    • 2020.04.26 19:27
    비밀댓글입니다
  6. 네부 키 구조가 저렇게 생겼군요. 제품 비교 리뷰 잘보고갑니다.
  7. 저도 키보드에 관심은 많은데... 엠스톤은 아직 안써봤지만 좋아 보이더군요.
    근데 레오폴드도 키캡이 꽤 낮은편인데 엠스톤은 더 낮다니.. 의외입니다.
    • 두 키보드가 같은 저소음 적축인데도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지금은 레오폴드 키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키감 느낌이 사용할 수록 독특하면서 좋네요.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