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장 추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장 추천

· 댓글개 · 바다야크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장 프로그램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알기는 몇 년 전이지만, 메인 에디터로는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소스 파일 뷰어 정도로만 사용했었는데, 메인으로 바꾸고 기능을 자세히 알아보니 매우 강력하고 편리하네요. 특히, 많은 개발자가 확장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로 더욱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범용 에디터로 최고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장 프로그램 C/C++ for Visual Studio Code

C 언어 개발자라면 당근 설치해야 하는 확장 프로그램 C/C++ for Visual Studio Code.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이하 VSCode)를 실행하고 C 언어 파일을 열면 자동으로 추천해 주어서 아무 생각 없이 설치한 확장인데요, 이 확장을 설치하면 VSCode가 확 달라져 보입니다. 설치 전후가 어마어마하게 다를 정도로 C 언어 개발자에게 필수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 함수 이름 위에 커서를 올려놓으면 함수 형태를 보여 주고 Ctrl 키와 함께 클릭하면 정의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변수 이름도 커서를 올려놓으면 변수 타입을 알려 주는데, 변수 선언 위치에 주석을 적어 놓으면, 그 주석을 보여 주어서 도움이 큽니다. 이외에도 C 언어 프로그램 작업을 위한 편리 기능이 가득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장 프로그램 Git History

▲ Git를 사용한다면 꼭 설치하세요. Git에 커밋한 이력대로 현재 코드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 타임 라인에서 커밋할 때 입력한 주석을 참고하면서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합니다. git를 사용하신다면 꼭 사용하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북마크 확장 프로그램 Bookmarks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이하 VSCode)를 설치하고 북마크를 지정하는 핫키가 없어서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당연히 있네요.

▲ 북마크 확장 프로그램 설치도 간단합니다.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 설치하기 위해 URL 등록에서 여러 단계를 거치는 것과 비교하면 일도 아니네요. VScode의 메인 메뉴>>View>>Extensions을 선택한 후 "bookmark"로 검색하고 "Install" 링크 클릭으로 설치합니다.

북마크는 마우스 클릭보다는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빠릅니다. 북마크 단축키가 자동으로 등록되는데, 캐럿 위치에서 뒤 쪽에 있는 북마크로 이동하는 단축키가 Ctrl-Alt-L인데, 이 단축키는 민트 리눅스를 화면 잠금 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런 문제가 있다면 적당한 단축키로 바꾸어 줍니다.

▲ File>>Preferences>>keyboard shortcuts를 선택하거나 Ctrl-K Ctrl-S를 차례로 누른 후 Bookmark로 검색하고 적당한 단축키로 변경해 줍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북마크 확장 프로그램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블록 괄호 맞춤 확장 프로그램 Bracket Pair colorizer

▲ Bracket Pair Colorizer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블록 괄호를 쌍으로 묶어 주어서 코드를 읽기 쉽게 도와줍니다.

▲ 블록에 맞추어서 괄호 문자의 색을 바꾸어 주고 선까지 그어 주어서 혼란을 줄여 줍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할 일 확장 프로그램 TODO Highlight

▲ 프로그램을 작성하다 보면 당장에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펙을 정하지 못할 때가 있고요, 하드웨어가 준비되지 못해서 대기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잊지 말라고 TODO 주석을 달아 놓는데요, TODO Highlight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눈에 도드라지게 보여 줍니다.

▲ 주석문을 TODO: 또는 FIXME:를 넣으면 눈에 띄도록 표시해 줍니다. 멋지네요. 요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재미있습니다. 에디터로 적극 추천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이전 작업 비교 확장 프로그램 Local History

시간에 따라 소스 코드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비교해 주는 Local History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수정하다 보면 이전 코드와 비교할 때가 많지요. 이럴 때 Local History는 매우 유용합니다.

Local History 패널에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그때 코드와 현재 코드를 비교해 줍니다. 헛수고를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확장입니다. 취소선을 그은 이유는 기능이 좋기는 한데 이전 정보를 .localhistory 디렉터리에 날짜·시간을 넣어 파일로 저장합니다. 그래서 Ctrl-Shift-F키로 전체 검색을 하면 .localhistory 디렉터리까지 검색돼서 혼란을 줍니다.

더욱 큰 문제는 local history에 있는 파일을 워크 파일로 착각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한참 작업했는데, 실행해 보면 추가한 기능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당황하게 됩니다. 분명히 printf()를 넣었는데 왜 출력이 안 되나? 하고 보면 local history에 있는 파일을 수정하고 있었던 거지요. 아우~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