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버스 게이트웨이 기산 KG30X 사용 방법

2020. 12. 24. 08:00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MODBUS RTU to MODBUS TCP Gateway

여러 가지 장비와 통신하는데 rs485 라인에 MODBUS RTU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주변 환경에 따라 통신이 안 되면 정말 답답하죠. 어느 장비까지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고 어떤 장비를 연결할 때부터 통신이 안 된다면 원인을 찾아서 케이블 위치를 옮기거나 심하게는 다른 곳으로 돌리기도 하는데요, 물려 있는 모든 장비와 원활히 통신하기 위해서 다음 장비, 다음 장비 반복 작업을 계속하다 보면 매우 지칩니다.

rs485 통신이 최대 1.2km까지 통신할 수 있고 이론 상으로는 노이즈에 강하다고 해도 rs232보다 좋다는 것이지 주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런 경우 rs484 to rs485 리피터를 사용하는데요, 주변에 HUB가 있다면 MODBUS TCP Gateway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즉, rs485망을 나누는 것이죠.

프로그램이 MODBUS RTU와 MODBUS TCP/IP를 둘 다 지원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다음 그룹까지 rs485 라인을 배선하지 않아도 되고, 네트워크에 물려 있어서 다른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통신할 수 있습니다.

MODBUS TCP/IP 주의할 점

주의할 점은 MODBUS Gateway는 TCP로 들어온 요청을 URT로 전환해서 결국 rs485 라인을 통해 통신하므로 너무 많은 모니터링 시스템을 물리거나 과도하게 통신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또한, TCP/IP 통신은 이유 없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응답이 없다면 MODBUS Gateway와의 TCP/IP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미리 rs485망 배치도를 보고 HUB가 있다면, 이 HUB를 기준으로 연결 장치를 그룹화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1층과 2층에 있는 장치를 rs485 라인으로 연결하려고 하는데, 1층과 2층마다 HUB가 있다면 굳이 1층에서 2층으로 rs485 라인을 배선할 필요가 없습니다.

 

1층에 마스터 장치가 있다면 1층은 485 라인을 직접 물리고, 2층은 모드버스 케이트웨이와 rs485 라인을 구성하면 배선 작업을 줄일 수 있고, 거리와 통신을 방해하는 주변 장치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rs485 통신 이상으로 고생하는 시간과 수고를 줄일 수 있고요.

모드버스 게이트웨이로 기산 KG30X와 MOXA MGate MB3180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두 제품 모두 사용 방법이 간단하니다. 두 제품의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왜 차이가 나는지 직접 경험해 보니 이해가 되네요. 비싼 만큼 MOXA 제품이 튼튼합니다. 네트워크를 잘 아는 동료가 MOXA를 적극 권하는데요, 한 번도 속을 썩인 적이 없다고 말이죠.

기산 KG30X로 개발하다가 잘 되던 통신이 안 돼서 애를 먹었는데요, 나중에 알고 보니 rs485 드라이버가 나가서 A/S를 받았습니다. MOXA MGate로는 이런 일이 없어서 동료가 추천하는 이유가 있구나 이해되는데요, 비싸도 너무 비싸네요. 그래서 거래처가 제품 좋은 것은 알아도 선택하기를 주저합니다.

기산 KG30X 설정 방법

만일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모드버스 TCP 게이트웨이로 rs485 UART 통신하는 장치와 통신한다고 하면 설정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모드버스 게이트웨이는 모드버스 RTU 망에 모드버스 TCP/IP로 연결해 주기도 하지만, 모드버스 RTC만 되는 장치를 모드버스 TCP/IP 망에 연결하는 등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우선 기산 KG30X에 운영 모드와 IP 주소, UART 통신 속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기산시스템 KG30X 판매 페이지에서 KGConfig3x.exe를 내려받아서 설치합니다. 제품에는 KG30으로 인쇄되어 있어서 KG30X 제품이 따로 있는 줄 알고 좀 헤맸습니다.

▲ PC와 KG30X를 rs232로 연결합니다. KG30X를 PC에서 설정하려면 하단에 표시된 점퍼를 open으로 놓아야 합니다. rs232 통신할 때만 연결하는데요, 비슷한 제품으로 KG31F는 반대로 설정할 때 점퍼 핀을 연결합니다.

▲ (1) rs232 포트를 open한 후에 (2) 설정 값을 읽습니다. (3) IP를 설정하고 (4) rs485 uart 설정 (5) 운영 모드를 기본 값인 "0. 서버 - RS485에 슬라이브 연결"을 선택합니다. (6) 쓰기 버튼으로 KG30X에 설정을 반영합니다. (7) 끝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모드버스 게이트웨이 통신 확인

▲ 485라인을 연결합니다. KG30X와 장치에 연결하기 전에 케이블 양쪽을 미리 피복을 벗겨 놓고 될 수 있는 한 벗겨진 라인에 손을 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극성에 주의하여 고정합니다.

▲ 모드버스 TCP/IP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을 때마다 KG30X의 LED가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뀝니다. 모드버스로 데이터를 요청했고 LED가 붉은색으로 바뀌는데도 응답이 없다면 장비 연결이 안 되었거나 통신 속도·데이터 비트 크기 같은 통신 설정을 확인해 보세요.

장비 이상 없고 통신 설정도 이상 없는데 응답을 받지 못한다면 KG30X를 바꾸어 보세요. KG30X의 rs485 통신 드라이버가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오잉? 이건 뭔가요? 뭔가 되게 전문가적인 느낌이네요. ㅋ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