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새해맞이 금연 실패 방법 5가지

2020. 12. 31. 08:00 이런저런/생활 정보

금연 이렇게 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며칠 전에 새해를 맞이하여 금연 방법 5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금연을 반드시 실패하는 금연 필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연 실패 방법 1: 담배 량을 줄이는 방법

아무리 담배를 좋아하는 골초라고 해도 금연 각오를 여러 번 했을 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끊어야 할까? 가장 쉽게 생각하는 것이 담배 양을 줄이는 방법일 것입니다. 바로 당장 한 번에 끊기에는 자신이 없거든요.

금연이 힘든 것은 금단 증상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담배는 매우 강한 마약이라서 방금 담배를 피웠다면 20분 전후로 다시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욕구가 생깁니다. 정말 무서운 마약 중독인데요, 금연에 실패하는 것이 금단 현상 때문이라면 담배를 서서히 줄여서 금단 증상을 완화하면 어떨까요?

경험적으로 말씀드리지만, 이 방법은 백 번해도 백번 필패합니다.

하루에 한 갑을 피우니까 오늘은 19까치만 피우자. 내일은 18까치, 이렇게 한 까치씩 줄여가면서 20일 후에는 완전히 금연하자.

과연 될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담배는 강력한 마약이고 담배를 피우고 나면 20분 전후로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욕구가 생깁니다. 하루 한 갑 피우던 분이 어제 10까치 피웠으니 오늘은 정말 9까치만 딱 피울 수 있을까요?

장담하건대 절대 안 됩니다!!

20일 전에 한 갑 피우던 분이 20일 후에 1까치만 피우면 그 하루 금단 증상 없이 편할까요?

그리고 그다음 날에는 완전 금연이 가능할까요?

반드시 금연에 실패하는 방법입니다!!

금연을 결심하셨다면 담배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끊어야 합니다.

금연 실패 방법 2: 금연 보조제에 큰 기대

금연 보조제는 보조제일뿐입니다. 금연침, 금연 껌, 금연 패드, 금연 스틱, 금연파이프 등 여러 가지 금연 보조제를 사용해 보았지만, 담배는 매우 강한 마약이라서 담배만큼 자극적인 보조제는 없습니다. 다시 말씀드린다면 담배의 자극적인 기억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금연 보조제는 없습니다.

금연 보조제를 고를 때는 담배를 대용하거나 금단 증상을 완하 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 하는 큰 기대를 갖지만,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커서 금연 보조제가 오히려 금연을 실패하게 합니다. 더 정확히는 금연의 의지를 저하시키죠.

금연 보조제에 큰 기대를 하기보다는 금단 증상을 조금 완화해 준다는 정도로 아는 것이 좋습니다. 이래저래 금단 증상이 힘들지만, 안 하는 것보다는 편할 것이다 정도로 말이죠.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도 금연 보조제는 담배가 아니며 담배 생각을 물리쳐 주지도 않습니다.

흡연가가 상상하는 최고의 금연 방법은 담배를 대용할 수 있는 담배와 똑같은 제품이 있어서 쉽게 흡연 욕구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건강에는 전혀 해롭지 않으면서 담배와 똑같은 방법과 습관으로 피울 수 있는 금연 보조제. 그러나 그런 제품은 없습니다.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물건은 오로지 담배뿐입니다.

금연 실패 방법 3: 담배는 맛있다

금연을 결심했다면 담배에 대한 잘못된 생각부터 고쳐야 합니다. 저도 30년 가까이 담배를 피웠습니다. 하루에 한 갑 정도 피웠는데, 그때는 담배가 구수하다고 느꼈습니다. 때로는 맛있다고 생각되기도 했습니다. 맛에 따라 담배를 선택하고요.

그러나 담배는 구수하지도 않고 맛있지도 않습니다. 달콤한 맛을 못 잊어서 빵과 아이스크림을 찾는 것처럼 담배가 맛있다고 생각한다면 이 생각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상식적으로 맛이란 혀로 느끼는 것인데, 연기가 맛있다고 느끼는 것은 그렇게 느껴지는 것을 믿는 것뿐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담배는 맛이 없다고 생각을 바꾸기란 어렵습니다. 실제로 담배 맛이 구수하거나 맛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경험해야 머리부터 인정하겠죠. 방법이 있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담배하고 티슈만 있으면 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티슈로 양쪽 콧구멍을 틈새 없이 꼭꼭 막습니다. 그리고 담배 한 까치만 피우면 됩니다. 아마도 몇십 년 애연가라고 하더라도 담배 한 까치를 다 피우지 못할 것입니다. 하루에 몇십 개비 피워되던 담배인데, 담배의 실제 맛에 놀라고 괴로워서 결국 참지 못하고 중간에 꺼버리고 말 것입니다.

이제 담배는 맛있다고 추억처럼 되새김질하는 기억을 지우십시오.

금연 실패 방법 4: 나는 담배를 쉽게 끊을 수 있다.

나는 담배를 쉽게 끊을 수 있다. 끊고 싶을 때 언제든지 끊을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지인 중에도 이런 분이 계시는데요, 그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놀랍습니다. A라는 분은 담배가 없으면 담배를 사러 갈 때까지 안 피운답니다. 담배 사러 가기 귀찮다고. 주말이면 2~3일, 출근해서도 담배를 안 샀다면 4~5일 안 피운데요.

B라는 분은 더 이해가 안 됩니다. 담배를 회사에서만 피운다는 것이죠. 집에서는? 글쎄? 담배 생각 별로 안 나는데...

C라는 분은 A와 비슷한데요, 담배가 있어도 몸이 좀 피곤하다 싶으면 안 피운답니다. 그것도 며칠을. A와 다른 점은 책상이나 가방에 담배가 늘 있어요. 정말 며칠이나 지났는지 납작하게 찌부러진 담뱃갑을 보여 줍니다.

그런데 왜 안 끊어? 나는 몇 시간 참기가 어려워서 못 끊는데 왜 안 끊어?

이게 이해가 됩니까? 저는 감기 걸렸어도 참지 못하고 담배를 피웠습니다.

희한하게도 이런 분들의 답변은 공통적으로 담배 끊을 생각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언제든 끊고 싶을 때 그때 끊으면 된다고 하면서 별 일 아니라는 듯 말씀하시는데요, 5~6년 끊은 적도 있다고 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후로 이분들을 만났을 때 담배 끊은 분이 없습니다. 그 습관을 유지하거나 또는 골초가 되어 있습니다.

골초가 된 분 중에는 담배를 끊으려고 했는데 금단 증상이 심해서 도저히 못하겠다고 하더군요.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담배가 몸에 미치는 영향이 항상 같지 않은 것 같아요. 금연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분이 금단 증상으로 고생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죠.

A, B, C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담배를 언제라도 쉽게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을 먼저 바꾸어야 합니다.

금연 실패 방법 5: 금연 10년 했으면 금연 성공?

기억이 가물합니다만, 금연 3년부터 아예 담배 생각이 나지 않았던 것 같아요. 하루에 한 갑을 피웠다면 하루 동안 20번 담배를 태우는 습관이 몸에 배어서, 이 습관을 없애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커피를 마실 때, 화장실 갈 때, 식사 후에, 답답할 때, 머리가 안 돌 때, 등등 모든 행동에 담배를 피웠기 때문에 이 습관으로 담배 끊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그렇다면 금연 10년이면 금연에 성공했을까요? 금연 10년을 해야 금연했다고 말할 수 있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금연에 자신이 생겼는지 모르지만, 금연 20년을 했다고 해도 담배 한 까치에 바로 무너질 수 있습니다.

금연 10년을 했는데 담배 한 까치 정도야, 이렇게 방심했다가는 다시 예전 그 어려웠던 시절로 반드시 돌아갑니다. 그만큼 담배는 강력한 마약입니다. 실제로 금연 10년 넘게 하셨는데 딱 한 까치에 흡연자가 되신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금연 성공은 없습니다. 금연은 금연이 필요 없어지는 그날까지 계속 진행형입니다.

담배 한 까치 정도야 하는 방심은 금물입니다.

이상으로 금연에 실패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분이 금연을 결심하시고 금연 성공 중(ing)으로 계속 금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아주 실제적이고 좋은 방법을 알려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2.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
    2020년 마무리 잘하시고
    2021년에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모란들꽃님, 말씀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고자 하시는 일 모두 이루세요. ^^
  3. 2020년 마지막 날이네요. 새해에 행복한 날들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4. ㅎㅎㅎ 다행히 시작도 하지 않은 분야라 다행이다 싶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