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간편인증 로그인 에러코드 500: 처리할 수 없는 요청입니다.

2021. 1. 26. 14:47 이런저런/생활 정보

홈택스 연말정산 간편인증 로그인

회사에 연말정산을 위한 개별소득공제자료를 만들려고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려고 하니 간편인증 로그인이라는 것이 있네요. 예전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려면 또 잡다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에 있는 것을 옮겨야 해서 카카오톡 간편인증 로그인을 하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간편인증 로그인 정말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증하는 것이라서 카카오톡만 있으면 되며, 카카오톡의 My비밀번호 관리에서 생체인식 옵션을 켜면 지문으로 쉽게 인증됩니다. 처음에는 카카오 지갑을 만들어야 한다고 해서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하나 했지만, 그런 것 없이 통장 계좌로 인증만 하면 됩니다. 통장 계좌 번호를 입력해 주면 카카오에서 무작위 이름으로 1원을 입금해 주는데, 입금자 명을 입력해 주는 것으로 지갑이 만들어지고 개인 인증을 마칩니다.

다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카카오톡으로 처음 간편인증 로그인을 하려는데, "에러코드 500: 처리할 수 없는 요청입니다."라는 메시지만 나올 뿐 인증이 안 됩니다. 몇 번을 해 봐도 실패했는데, 잠시 후에 해 보라는 안내에 따라 기다려도 보았지만, 역시 안 되네요.

▲ 그래서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톡으로 물어보니 인증서를 재발급받으라는 것이었습니다. 응? 방금 만들었는데? 그러나 설명한 대로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아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해보니 단번에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사가 질문을 잘못 이해한 줄 알고 인증서를 방금 만들었다고 재 질문하는 바람에 같은 설명을 다시 하게 해서 죄송하네요.

인증서 재발급 방법은 로그인을 일부러 실패해서 다시 만들면 됩니다.

  1. 카카오톡>>더보기(...)>>설정(톱니바퀴)>>개인/보안>>My 비밀번호 관리로 이동
  2. 비밀번호 변경>>비밀 번호를 다섯 번 틀리게 입력
  3. 새 인증서 만들기

이렇게 다섯 번 암호를 잘못 입력하면 새로 인증서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 진행됩니다. 만일 새로 인증서 만들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인증서 하단의 화살표(↓) 버튼 선택 또는 인증서 상단의 "인증서 만료 예정 재발급 받기" 버튼을 실행하면 됩니다.

간편인증 로그인을 하려면 다시 통장 번호를 입력하고 입금자 이름을 넣어 주어야 하지만, "생체인식 인증" 설정해서 아주 쉽게 간편인증 로그인해서 소득공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대신에 지문인식을 사용하면 되겠네요. 만세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인증서를 새로 만드는 방법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카카오톡 인증서 재발급 받는 방법

▲ 카카오톡 화면 하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탭한 후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선택합니다. 설정 화면에서 "개인/보안" 버튼을 탭 합니다.

▲ "My 비밀번호 관리"를 탭 한 후 "비밀번호 변경"을 실행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실행되면 암호를 일부러 다섯 번 엉뚱하게 입력하면 인증서가 폐기됩니다. 이후에 다시 인증서를 만드는 작업이 진행되며 차례로 실행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대신에 카카오톡 간편인증 로그인으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저도 오늘 접속하면서 카톡지갑이용해서 인증해봤습니다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