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통화녹음파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

2021. 4. 6. 06:12 모바일/모바일 앱

핸드폰 통화녹음파일 컴퓨터로 옮기기

아이폰이 좋아도 바꾸지 못하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통화 중 녹음 기능입니다. 통화 중에 녹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녹음하게 합니다. 녹음 파일은 자동으로 컴퓨터에 복사하도록 설정해 놓았는데요, 컴퓨터에서 삭제하면 핸드폰에도 삭제됩니다. 어떻게 하면 자동으로 통화녹음 파일을 컴퓨터에 옮기고 동기화하는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소개해 드릴 방법은 드롭박스(Dropbox, https://www.dropbox.com/ko)나 메가(Mega, https://mega.io)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드롭박스는 컴퓨터의 저장 공간을 다른 컴퓨터와 동기화해 주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한쪽 컴퓨터에서 파일을 만들면 다른 컴퓨터에 자동으로 복사본을 만들죠. 파일을 수정하면 다른 쪽도 수정되고 삭제하면 같이 삭제됩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핸드폰과도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드롭박스, 메가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하지만, 한 번 설정해 놓으면 파일 동기화를 알아서 해 주어서 파일을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자, 통화녹음 파일을 어떻게 컴퓨터로 옮기고 동기화하는지 방법이 이해되시죠?

통화녹음파일도 파일이라서 FTP나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파일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만, 매우 번거롭습니다. 대신에 드롭박스나 메가를 이용해서 알아서 컴퓨터와 동기화하도록 하면 언제든지 윈도우 탐색기로 통화녹음 파일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통화는 백업해 놓을 수 있고요, 별로 중요치 않은 파일은 컴퓨터에서 삭제하면 역시 핸드폰에서도 삭제됩니다.

드롭박스로 핸드폰과 컴퓨터와 파일을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드롭박스 앱보다는 드롭싱크(DropSync)가 더 편합니다. 드롭박스 앱은 파일을 동기화하는 것이 아니라 드롭박스 계정에 있는 파일을 필요할 때 핸드폰에서 불러올 수 있는 기능만 합니다. 이와 달리 드롭싱크는 드롭박스 계정의 특정 폴더를 핸드폰의 지정된 폴더와 동기화해 줍니다.

즉, 드롭싱크는 핸드폰과 컴퓨터의 특정 폴더를 항상 똑같은 모습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통화 중 녹음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를 드롭박스 계정에 연결해 놓으면, 컴퓨터는 드롭박스를 통해 녹음 파일을 받아오고, 컴퓨터에서 녹음 파일을 제거하면 드롭박스 계정에도 삭제되고, 드롭싱크가 핸드폰에서도 파일을 삭제해 줍니다.

아마도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드롭박스를 사용하는 분이 많을 거예요. 무료 용량이 너 큰 서비스를 원한다면 메가(Mega, https://mega.io)도 좋습니다. 메가를 1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데 한 번도 에러 경험이 없었습니다. 경험적으로도 매우 안정적인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무료 공간이 50GB여서 통화녹음을 동기화하는 데에는 충분합니다. 드롭박스 무료 용량이 2GB도 통화녹음 파일을 동기화하는 데는 적지 않지요. 통화녹음 파일 크기가 매우 작거든요.

삼성 갤럭시와 LG폰에서 드롭박스와 통화녹음파일을 동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드롭박스를 가입하고 무료이든 유료이든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통화중녹음 파일은 드롭박스 계정에 "/통화녹음" 폴더와 동기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통화녹음 파일 동기화 설정

삼성 갤럭시는 통화녹음파일을 /storage/emulated/0/Call 폴더에 저장합니다. 삼성 갤럭시의 "/storage/emulated/0/Call" 폴더와 드롭박스의 "/통화녹음" 폴더를 동기화하도록 드롭싱크에 등록합니다.

▲ 드롭싱크에서 "동기화된 폴더" 탭을 선택한 후에 화면 하단에 있는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드롭박스의 폴더와 장치의 내장 폴더를 선택해 주고 동기화 방법은 "양방향"으로 해서 "저장하기" 버튼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 드롭박스 폴더는 "/통화녹음"을, 갤럭시 내의 폴더는 "/stroage/emualted/0/Call"을 각각 선택합니다.

▲ 동기화할 드롭박스와 갤럭시의 폴더를 각각 선택한 모습입니다. 저장하기 버튼으로 등록하면 이후로 일정 시간마다, 또는 파일 변화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LG폰 통화녹음 파일 컴퓨터 동기화

▲ LG V30에서 동기화를 등록한 모습입니다. LG V30의 경우 통화 녹음 파일은 /storage/emualted/0/AudioRecorder/my_sounds/call_rec에 저장됩니다. 동기화 기록 탭에서 동기화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윈도우 탐색기에서 아직 녹음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동기화를 실행하는 버튼으로 수동으로 동기화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통화녹음파일 확인

▲ 드롭박스를 통해 동기화가 되면 컴퓨터에서 윈도우 탐색기로 통화녹음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통화 내용을 mp3 플레이어로 재생해서 듣고 필요 없는 통화는 삭제하면 핸드폰에서도 제거되어 파일 관리가 쉽습니다.

드롭박스 대신에 메가를 이용한다면 메가싱크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드롭싱크와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