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화분 곰팡이 제거 방법

화분 곰팡이 제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화분에 곰팡이가 생겨서 없애느라고 한참 애를 먹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농약과 과산화수소를 뿌리면 된다고 하는데요, 실내 화분이라 농약은 겁나서 엄두가 안 나고, 과산화수소가 구하기 쉬워서 두 통이나 사다가 며칠 간격으로 뿌렸지만, 안타깝게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뿌린 다음 날은 깨끗해서 없어졌나 좋아했지만, 며칠 후면 곰팡이가 다시 하얗게 핍니다. 정말 농약을 뿌려야 하나 걱정했는데, 돈 하나 안 들이고 그 못된 곰팡이를 없애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산화수소로 안 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식물을 말라 죽이는 화분 곰팡이

화분 곰팡이
화분 곰팡이

매일 집에서 잠을 자는데도 화분을 어쩌다 보게 되네요. 하루 몇 분 시간 내기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아예 볼 생각을 못 합니다. 집에 같이 살면서도 오랜만에 화분을 보았는데요, 아이고야~ 이게 뭐야? 흙 위로 하얀 곰팡이가 잔뜩 퍼졌습니다.

화분 곰팡이
화분 곰팡이

솜이불처럼 하얗게 덮을 때까지 모르고 있었다니 한심합니다. 곰팡이 핀 것을 처음 보았을 때는 흙에 영양분이 많아서 생긴 거니까 눈에는 거슬려도 식물에는 좋은 거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더군요.

식물을 말라 죽게하는 곰팡이
식물을 말라 죽게하는 곰팡이

그러나 화분에 곰팡이를 방치하면 흙 속까지 퍼지게 되고 화초 뿌리에 나쁜 영향을 끼쳐서 말라죽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화분 곰팡이 제거 방법

과산화수소 사용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인터넷으로 곰팡이 제거를 검색하면 과산화수소를 뿌리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국에 달려가서 두 통이나 샀습니다.

과산화수소 뿌리기
과산화수소 뿌리기

물에 과산화수소를 희석해서 뿌리면 된다고는 나와 있는데, 물과 몇 대 몇으로 섞어야 하는지는 나와 있지 않네요. 그래서 1:1로 섞었습니다. 그리고 심하다 싶을 정도로 화분 위에 골고루 축축하게 뿌려 주었습니다.

과산화수소 효과
과산화수소 효과

다음 날은 곰팡이가 사라져서 깨끗해졌습니다. 그러나 나흘쯤인가 다시 곰팡이가 보입니다. 물과 과산화수소 1:1인 것을 1:2, 1:3으로 과산화수소 비율을 높여가며 사흘마다 뿌렸는데도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햇볕에 흙 말리기

그래서 생각해 낸 방법이 햇볕입니다. 그리고 효과가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로는 안 되겠다 싶고 농약은 께름칙해서 흙을 햇볕에 말리면 어떨까 해보기로 한 것이죠.

흙 걷어내기
흙 걷어내기

곰팡이가 핀 윗부분의 흙을 살짝 걷어 냈습니다. 겉을 살살 긁어내는 것이 아니라 흙삽으로 1cm 정도 걷어 냈습니다.

흙 말리기
흙 말리기

걷어낸 흙을 햇볕 잘 드는 베란다에 며칠을 내놓았습니다. 때가 추운 겨울이라서 햇볕이 강하지는 않지만, 흙이 마르면서 곰팡이도 사라졌습니다. 며칠 지나서 보니 또 화분에 곰팡이가 생겼습니다. 그 부분만 다시 걷어냈습니다. 그리고 계속 관찰하면서 곰팡이가 보인다 싶으면 계속 걷어냈습니다.

다른 화분의 곰팡이
다른 화분의 곰팡이

이런, 다른 화분에도 곰팡이가 보이네요. 어느새 곰팡이 포자가 퍼졌나 봅니다. 이것도 긁어내듯이 퍼냈습니다.

곰팡이 생명력
곰팡이 생명력

곰팡이 생명력이 이렇게 질긴지 몰랐네요.

곰팡이 제거하기 반복

곰팡이 흙 걷어내기 반복
곰팡이 흙 걷어내기 반복

곰팡이가 핀 겉 흙을 걷어내기를 3~5일 간격으로 4번 했습니다. 거의 2cm를 걷어 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일주일이 지나도 곰팡이가 피지 않네요. 아하! 화분에 흙이 모자라서 다이소에서 흙을 사다가 채웠는데, 들어낸 부분이 그 흙이군요. 아마도 새로 산 그 흙에 곰팡이 포자가 들어 있었나 봅니다.

흙 말리기
흙 말리기

다이소에 산 흙을 모두 꺼내서 말렸습니다. 밑에 있는 흙을 위로 뒤섞여주면서 바싹 말렸습니다. 미리 알아서 다른 화분에 사용하지 않아서 다행이네요.

말린 흙으로 덮어주기
말린 흙으로 덮어주기

며칠간 말린 흙으로 덮어주었습니다.

화분 흙 말리기 결과

흙 말리기 효과
흙 말리기 효과

그리고 넉 달이 지난 5월 8일 사진입니다. 곰팡이가 아직까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 사라진 것 같은데요, 그래도 방심하지 않으려고요.

흙 말리기 효과
흙 말리기 효과

싱싱한 잎사귀를 보고 있으면 기분이 참 좋습니다. 새 잎사귀가 피어나는 것을 보면 흐뭇하고요.

흙 구매마다 흙 말리기
흙 구매마다 흙 말리기

이후로 흙을 사면 꼭 햇볕에 바싹 말린 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햇빛에 말리는 방법이 번거롭고 자리를 차지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돼서 천만다행입니다.

그렇다고 과산화수소가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글을 보면 과산화수소로 곰팡이를 깔끔하게 처리했다는 분이 계시거든요. 실패한 이유가 과산화수소와 물의 비율을 잘못 맞추었거나 유통기한이 지났는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과산화수소로 처리하기에는 곰팡이가 깊숙이 뿌리를 내렸거나요.

과산화수소로 효과를 못 보셨다면 햇볕을 이용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