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차 접종 예약 확인 방법 두 가지

2021. 8. 11. 13:18 이런저런/생활 정보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확인 요청 스미싱 주의

화이자와 모더나의 예방 접종 1차와 2차의 간격이 4주에서 6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혼란스러워하는 분이 많을 텐데요, 이를 악용하여 문자로 질병관리청이라고 하면서 백신 예약을 확인해 달라며 링크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돈다고 하네요. 스미싱은 SMS와 피싱의 합성어로 절대 클릭하지 말고 직접 질병관리청에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예약 확인하는 방법이 좀 까다롭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COOV(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서)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로 PC에서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COOV 앱은 처음 설치할 때 보인 확인을 해야 하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이후로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어서 확인하기 쉽습니다.

코로나 2차 접종 예약 확인 어플 COOV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거나 핸드폰의 어플 설치에서 COOV로 검색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Google Play로 COOV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 어플 이름이 짧아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COOV는 다국어를 지원하는군요. 언어와 지역을 선택하면 COOV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시간이 없다면 건너뛰기해도 됩니다.

▲ 카메라 접근 권한을 확인하면 비밀번호 설정이 나오는데, 본인인증을 마치면 앞으로 COOV는 이 번호로 로그인하므로 비밀번호를 신중하게 설정하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했으면 본인인증하기를 실행합니다.

▲ 본인 인증까지 마치면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데요, (1) 상단 메뉴를 왼쪽으로 화면 쓸기하여 (2) 두 번째 메뉴가 나오면 (3) "예방접종 바로가기" 버튼을 탭합니다. (4) 코로나 예약 1차와 2차의 시간과 장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예약 상세조회/취소하기" 버튼을 탭하면 더욱 자세한 예약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어플 설치 후에 언어와 지역 선택, 어플 기능 소개, 보인 인증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이후로 확인하고 싶을 때는 등록한 비밀 번호로 간단히 로그인해서 볼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열어 보면 예약 확인 메뉴가 없습니다. 본인 확인까지 해야 볼 수 있는데, 아마도 개인정보에 민감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만, 예약 확인 메뉴를 클릭한 후도 본인을 확인하게 하면 될 것 같은데, 화면에서 메뉴가 아예 보이지 않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방문한 후 화면 하단에 "접종자 본인임을 확인합니다."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번호 끝자리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관계없습니다.

▲ 본인 인증을 합니다.

▲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상단에 "예약 조회/취소" 메뉴가 보입니다.

▲ 이름과 주민 번호, 예약 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코로나 예약 정보가 자세히 나옵니다. 날짜를 확인하셔서 예방 접종을 차질 없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깔끔한 정리 잘보았어요! 스미싱 문자 요즘 많이 돈다던데 피해가없길바랍니다ㅠ!
    • 모두가 어려울 때 남에게 해를 끼칠 생각을 하는 인간들은 어떻게 생겨 먹은 것인지 궁굼합니다. 모쪼록 피해받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