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2021/12

해당되는 글 25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무료 부동산 등기부등본 뽑는 방법

    왜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유료인가?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는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증만 가져가면 쉽게 뗄 수 있는데요,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동사무소에서는 안 되고 등기소에 가야 합니다. 거리가 멀다면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해야 하는데, 주민등록등본은 무료이지만, 등기부등본은 유료로 열람은 700원, 발급까지 받으려면 1,000원을 내야 합니다. 인터넷 민원서류인데 왜 차이가 나는지 궁금한데요, 주민등록등본·초본은 행정안전부가 제공하고 등기부등본은 법원에서 제공합니다. 관리부서가 달라서 그런가 했지만, 토지·건축물대장은 무료라네요. 전세 사기와 깡통 전세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부동산 등기부등본 확인은 중요해서 이용이 쉬워야 하는데 아쉽습니다. 700원·1,000원이 저렴하다고 해도 결제 단계가 있다..
  • thumbnail
    모바일/웨어러블

    가성비 스마트워치 어메이즈핏 GTS 장점과 단점

    애플 워치 닮은 어메이즈핏 GTS 1세대 구매 이 글은 인기 많은 어메이즈핏 GTS 2 mini나 최근에 나온 GTS 3가 아닌 초기 버전의 어메이즈핏 GTS 1세대를 다룹니다. 몇 년 전에 나온 어메이즈핏 GTS 얘기를 지금 꺼내는 이유는 2주 전에 어메이즈핏 스마트워치를 국내 정식 발매하면서 할인행사를 했는데, GTS를 무려 66% 할인으로 14만 원이 넘는 제품을 49,900원에 판매해서 드디어(?) 어메이즈핏 GTS 스마트워치를 구매했기 때문입니다. 정작 사고 싶었던 것은 GTS 2 mini였습니다. 몇 달 동안 탐을 냈는데 얼마나 인기가 좋은지 가격이 떨어지지를 않네요. 오히려 올라서 알리익스프레스 가격도 이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잘 팔려서인지 어메이즈핏 할인행사에 GTS 2 min가 보이지..
  • thumbnail
    컴퓨터/우분투·리눅스

    윈도우 사용자 리눅스 빨리 배우는 방법

    리눅스에 빨리 익숙해지려면 꽤 오랫동안 MS 윈도우만 사용해 왔습니다. 애플 맥으로 바꾸고 싶었지만, 키보드가 윈도우 PC와 너무 달라서 엄두가 안 나네요. MS 윈도우와 애플 맥의 사용 방법이 많이 차이 나서 그렇다면 몰라도 기껏 키보드 때문이냐? 이해가 안 될 수 있겠습니다만, 제가 키보드에 민감하고 자판이 조금만 바뀌어도 한참을 애먹습니다. 타이핑을 많이 하는 직업이라 애플 맥에서 한영전환 방법과 Ctrl 키 조합만 생각하면 자신이 안 나네요. 무엇보다도 리얼포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돈 때문은 아닙니다. 회사에서 맥을 바꾸어 주겠다고 몇 번이나 기회를 주었거든요. 지금도 유효합니다. 회사에서 바꾸어 준다고 하는데도 바꾸지는 않고 애플 맥을 가지고 있는 분을 부러워하기만 하고 있는..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국민은행 거래내역 1년치 뽑는 방법

    국민은행 앱에서 거래내역 뽑는 방법 국민은행 거래내역을 확인할 일이 생겼는데 올해 초부터 확인이 필요한 것이라서 거래내역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은행마다 거래 내역을 엑셀 파일에 저장해서 메일로 전송해 주는 기능을 대부분 제공합니다. PC에서 요청하면 공인인증서 같은 확인 작업이 복작할 것 같아서 핸드폰의 국민은행 앱을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 그러나 섭섭하게도 거래내역을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지만, 최대 50건까지만 제공됩니다. 이메일로 수신하게 하는데 겨우 50건이라니 전혀 도움이 안 되네요. 50건 이상 거래 내역을 보려면 PC에서 요청해야 합니다. PC에서 국민은행 거래 내역 요청 방법 이게 PC에서 국민은행 사이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로그인입니다. 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니 마니..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접두어·접미어 추가하는 방법

    엑셀 텍스트에 접두어·접미어 문자열 추가하여 표시하기, 엑셀 팁 엑셀에 문자열을 입력하려는데 앞뒤로 꼭 들어가는 문자열이 있다면 꼭 타이핑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부서, 하드웨어 부서, 판매 부서처럼 말이죠. 또는 이미 모두 입력했는데, 앞이나 뒤에 문자열을 추가해 달라고 요청을 받았다고 일일이 타이핑해야 하는데 힘들기도 하고 귀찮기도 합니다. 이럴 때 엑셀의 표시 형식을 이용하여 접두어나 접미어를 붙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서 사업부별 인원이 몇 명인지 작성했는데, 사업부 이름에 "부서" 문자열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셀 하나하나 수정해도 되지만, 나중에 바뀔 수도 있으므로 직접 추가하기보다는 접미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 부서 이름을 마우스 드래그로 범위를 설정하고 "표시 ..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외부 공유 문서 파일은 엑셀이 최고?

    외부 공유 문서 파일 형식 외부 업체에 문서를 전달할 일이 생겼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파일 형식으로 전달하시나요? MS워드? 파워포인트? 한글? 이런 고민을 하는 이유는 문서 파일을 받는 쪽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모를 때입니다. 문서를 요청한 분이 파일 형식을 지정했다면 그 형식에 맞추어 보내면 되는데, 애써 MS워드로 작성해서 보냈더니 자기네는 한글만 쓴다고 다시 작성해서 보내 달라고 하면 참 난감하지요. 그래서 PDF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크로벳 PDF이니까요. 그러나 외국 업체는 PDF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국내에서는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가 않아요. 온라인에서 찾은 자료가 PDF라면 몰라도 대부분 문서 파일로 작성해서 보내기를 바랍니다. ..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머리글·바닥글 삽입 수정 방법

    머리글과 바닥글을 수정해도 슬라이드에 안 나온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마다 상단에 문서 파일 이름을 삽입하거나 하단에 페이지 번호를 넣고 싶다면 머리글과 바닥글을 사용하면 되는데, 슬라이드 마스터에 머리글과 바닥글을 수정해도 슬라이드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한참 헤맸는데요, 슬라이드 마스터는 슬라이드 본문 내용을 어떻게 출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레이아웃을 지정하는 것이라서 실제 머리글과 바닥글을 추가해 주어야 슬라이드에 출력됩니다. ▲ 파워포인트에 머리글·바닥글을 출력하기 위해 리본 탭 메뉴에서 [삽입>>텍스트>>머리글/바닥글]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화면에 보여 줄 날짜와 시간, 슬라이드 번호 등을 체크합니다. 바닥글을 체크하고 문서 파일 이름이나 모든 슬라이드에 표시하고 싶은 문장을 입력합니다..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무통장 카드없이 ATM 현금 출금 국민은행 KB바이오인증

    국민은행 통장·카드 없이 ATM 현금 찾는 방법 은행에 방문할 일이 생겼는데, 일이 끝날 때쯤 직원분이 KB바이오인증을 안내해 주시네요. 손바닥 정맥을 이용하여 인증하는 것인데, 통장이나 카드 없이도 ATM 기기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한 이후로 카드를 안 가지고 다닌 지 꽤 되고, 삼성페이로도 ATM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지만, 방법이 번거로워서, 몸을 인식하는 것이라면 잃어버릴 염려 없고 급할 때 요긴하겠다는 생각에 등록했습니다. 손바닥 정맥을 인식하고 등록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핸드폰에 지문을 등록할 때 여러 번 손가락을 찍는 것처럼 4번 반복해서 센서 위에 손바닥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 KB바이오인증을 등록했으니 정말로 되는지 써 봐야겠지요. 돈 찾을 필요는 ..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취소선 핫키와 글꼴 리본에 취소선 버튼 만드는 방법

    엑셀 취소선 단축키 엑셀의 취소선 핫키는 Ctrl-5입니다. Ctrl-5 핫키를 사용할 수 있지만, 글꼴 리본 버튼에 취소선 버튼이 있으면 편할 것 같은데, 이상하게 없네요. 취소선, 많이 사용하지 않나요? 핫키가 아니면 셀의 표시 형식을 통해서 취소선을 설정할 수 있는데 번거롭죠. ▲ 엑셀의 글꼴 리본 버튼에는 굵게·기울임꼴·밑줄·쌍밑줄은 있어도 취소선이 없습니다. ▲ 취소선 핫키를 모르면 취소선 하나 긋기 위해서 셀서식>>글꼴까지 가야 드디어(?) 최소선이 보입니다. ▲ 문자열에 취소선이 그어졌습니다. 그것 참 이상하네요. 리본에 취소선 버튼이 있으면 클릭 한 번으로 끝날 일을. 취소선 리본 버튼 만들기 그래서 리본에 직접 취소선 버튼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추가할 수는 있는데, 깔끔..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화면 구성 각 부분 명칭 설명

    파워포인트 화면 구성 각 부분 명칭 설명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의 화면 구성을 정리했습니다. A. 빠른 사용자 실행 도구 모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한 도구 모음으로 오른쪽의 삼각형 버튼으로 사용자가 다른 기능을 추가하거나 필요 없는 기능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짧게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고도 합니다. B. 타이틀바, 제목 표시줄, 캡션 엑셀 문서 이름으로 파일로 저장하면 파일 이름을 보여 줍니다. C. 로그인 버튼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버튼으로 SkyDrive를 사용하여 온라인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 드라이브가 아닌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어서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작업할 수 있습니다. D. 리본 메뉴 표시 방법 선택 버튼 G..
  • thumbnail
    전자·생활제품/헤드폰·이어폰

    목에 거는 스피커 이엠텍 마이씨어터 EM-W100U 넥밴드 스피커 사용후기

    넥밴드 스피커 이엠텍 마이씨어터 EM-W100U 일하다 보면 귀가 심심해서 음악을 자주 듣는데요, 이어폰이 아무리 편해도 귀에 오래 꽂고 있으면 아프거나 답답해서 스피커와 번갈아 듣게 됩니다. 스피커가 편하기는 하지만, 조용한 사무실에서 음량을 함부로 올릴 수 없는 것이 아쉬운데요, 그래서 엉뚱한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스피커를 목에 걸까? 그럼 소리를 좀 더 크게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저만한 것이 아니군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목에 거는 스피커를 찾아보니, 우와~ 있습니다! 그것도 여러 가지 제품이 있는데요, 6만 원대로 가격이 만만해 보이는 이엠텍 마이씨어터 EM-W100이라는 넥밴드 스피커가 있어서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구매했습니다. 이엠텍 마이씨어터 EM-W100U입니다. 물..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윈도우와 리눅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4가지

    윈도우와 리눅스 함께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24시간 돌아야 하는 시스템의 경우 윈도우보다는 리눅스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작은 시스템도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전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시대라서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윈도우도 네트워크 기능은 훌륭하지만, 리눅스는 태생부터 멀티 유저 시스템인 유닉스에서 나왔고 오랜 역사 동안 서버로서의 안정성과 네트워크의 강력함을 갖추었습니다. 그래서 24시간 1년 12달 운영하는 시스템은 윈도우보다는 리눅스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든 현장을 확인한 내용이 아니고 들은 얘기로만 유추한 것이라서 윈도우 개발자가 들으면 펄쩍 뛸지 모르겠습니다. 윈도우도 계속해서 발전해 왔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안정성..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