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같습니다.

같습니다.

· 댓글개 · 바다야크
"같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나요? 물론 저도, 저도 모르게 많이 사용합니다만, 사용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같습니다."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 말 만큼 편한 말이 없습니다. 참 편하게 사용할 수 있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의식 없이 사용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듣는 분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인지 안 그렇다는 것인지 말이죠.

확실히 모르거나, 커피 마시면서 즐거운 잡담이라면 모르겠습니다만 회의할 때나 문제가 발생해서 대처 방안을 애기하는데 "같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을 보면 정말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간혹 이런 분 중에 일이 더 커지면, 내가 그럴 것 같다고 했지 언제 반드시 그렇다고 했느냐며 오히려 목소리를 키우시는 분도 계십니다.

제 생각이 고루해서 이런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TV에서 시사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전문가들이 나와서 전문 지식인답게 자세히 설명을 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그런 말을 듣고 싶어서 초빙했겠지요. 그런데 전문가라는 분이 말끝마다 "같습니다."라고 말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참 보기가 좋지 않더군요.

물론 전문가라도 확실히 모를 경우가 있고 대화의 진행에 따라 "같습니다."라고 말을 맺어도 듣는 분이 오해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고 귀에 거슬리지 않습니다만, 명확한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에도 "같습니다."로 맺으면 참 애매합니다.

혹시 "같습니다."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나요? 친구분들이나 가족분들에게는 부담없는 말일 수 있습니다만, 직장에서 업무에 관련해서는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제가 너무 까탈스러운가요? ^^;

'이런저런 > 수다 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미려씨의 식단  (5) 2007.08.31
딸꾹질 멈추기  (17) 2007.08.29
다음 주 비 내리며 무더위 끝!  (14) 2007.08.2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바다야크
추천하는 글
바다야크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