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바일 앱

갤럭시 폰·갤럭시 탭 화면 캡쳐 가장 쉬운 방법

2020. 9. 24. 08:00

삼성 스마트폰 강력 추천 앱 - 원 핸드 오퍼레이션 플러스

삼성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분께 "원 핸드 오퍼레이션 플러스"를 꼭 한 번 사용해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삼성에서 만든 앱이라서 LG 폰에서는 설치하지 못하는 것이 매우 아쉽네요. 삼성 갤럭시를 가지고 있는 분이 부러울 정도인데요, 아마도 몰라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지 일단 알게 되면 평생 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 이렇게 호들갑스럽냐 하시겠는데요, 원 핸드 오퍼레이션 플러스(One Hand Operation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 손으로 갤럭시 폰이나 갤럭시 탭을 사용하기 편하게 기능을 제공해 주는 앱입니다. 이전 웹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화면 하단에 있는 이전 버튼을 탭 하지만, 원 핸드 오퍼...(이하 원핸드라고 하겠습니다.) 원핸드를 설치하면 갤럭시를 쥐고 있는 엄지 손가락을 화면 옆으로 살짝 튕기듯이 밀면...스친다는 것이 옳겠습니다...옆으로 슥~ 스치면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원핸드는 손가락 밀기의 제스쳐로 한 손 사용자를 위한 편리성을 극대화합니다.

 

손가락 제스처로 간단 화면 캡쳐

갤럭시 폰이나 탭에서 화면 캡쳐하려면 홈 버튼과 음량 버튼을 함께 누르거나 모션 또는 S펜을 이용하지만, 원핸드를 이용하면 화면 한쪽을 튕기듯이 스치면 간단히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화면 캡쳐 방법 중에 최고로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래의 영상처럼 손가락 제스쳐로 빠르게 화면 캡쳐할 수 있습니다.

▲ 원핸드를 설치하고 오른쪽 면에서 위쪽 방향으로 살짝 끌기하면 화면 캡쳐됩니다. 움짤에서는 손가락이 많이 이동하는데요, 카메라로 담다 보니 과하게 움직인 것입니다. 즈금 살짝 끌기하면 되는데, 느낌이 튕기듯이 하는 정도입니다. 갤럭시 폰 또는 갤럭시 탭을 활용하는 글을 자주 올리는 블로거라면 매우 반가워할 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원핸드를 설치하고 화면 테두리를 살짝 끌기를 하면 인식되는 방향에 따라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면으로 보면 살짝 위쪽으로, 왼쪽으로, 살짝 아래쪽으로 표시되는 것처럼 각 방향에 따라서 다양한 기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자주 실행하는 아내에게 오른쪽 면이나 왼쪽 면에 끌기를 하면 카카오톡이 실행하도록 설정해 주니 매우 좋아하네요.

 

원 핸든 오퍼레이션 플러스

▲ 원핸드를 설치하고 실행한 화면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해서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좌우에 손가락 인식을 하는 영역을 보여주는데요,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서 화면 테두리를 이용하는 앱을 함께 사용하는데 문제없습니다.

▲ 왼쪽 또는 오른쪽 핸들을 선택하고 제스쳐 방향을 탭해서 원하는 기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다양한데요, 화면 캡처 외에도 앱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지정해 놓으면 어떤 화면에서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합니다.

▲ 살짝 튕기는 듯한 짧은 제스처 말고도 길게 움직이는 제스처 "긴 제스쳐"도 있습니다. 길게 어디까지? 어디까지 끌어야 긴 걸까? 헷갈릴 수 있는데요, 원핸드에서는 이런 혼란을 피할 수 있도록 깜찍한 아이디어를 적용했습니다. 손가락 밀기 후에 화면에서 손을 떼지 않고 잠시 기다려야 "긴 제스쳐"로 인식됩니다. 즉, 밀기 후에 손가락을 바로 떼느냐, 아니면 잠시 기다리느냐에 따라 구분해서 혼란을 피할 수 있고 더 많은 제스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긴 제스쳐까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설정하니 화면이 큰 갤럭시 탭이 더욱 편해졌습니다. 양손으로 잡고 있어도 원핸드는 편합니다.

이렇게 원핸드를 설치하면 화면 하단에 있는 제어 버튼을 어렵게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힘들게(?) 화면 위로 손을 옮겨서 알림 창을 내릴 필요도 없습니다. 정말 멋진 앱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신다면 꼭 한 번 사용해 보세요.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