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크롬 멈춤 문제 해결 방법

구글 크롬 멈춤 문제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크롬 브라우저 먹통 현상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오랫동안 계속 켜 놓으면 먹통이 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윈도우10 포럼에 올려진 글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개발팀에서 해결한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엣지를 사용하는 분 중에는 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혹시 구글 크롬이 멈춤 되는 현상으로 불편하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1. 구글 크롬 주소 창에 "chrome://flags/"로 방문
  2. occlusion 검색
  3. "Calculate window occlusion on Windows" 옵션을 Disable로 변경
  4. 구글 크롬 재시작

컴퓨터를 리부팅해야 효과가 있다는 분도 있는데, 아마도 백그라운드로 구글 크롬이 실행되고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것이 제일 확실하겠죠.

그림을 통해 자세히 보겠습니다.

▲ 구글 크롬의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 occlusion 문장을 검색하고 "Calculate windows occlusion on Windows" 옵션을 Disabled로 변경합니다.

▲ 옵션을 변경한 후 구글 크롬을 재시작합니다. 효과가 없다면 컴퓨터를 리부팅해 보세요.

"Calculate window occlusion on Windows" 옵션이란?

"Calculate window occlusion on Windows"는 크롬 버전 87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사용 중인 탭의 자원을 최적화해 주는데, 크롬 시작과 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하고 무엇보다도 구글 크롬하면 걸리는 메모리 사용률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네이버 웨일도 크로미움 엔진을 사용해서 whale://flags 로 방문한 후 Ctrl-F 문자열 찾기로 "occlusion"으로 검색하면 나오네요. 엣지 브라우저도 edge://flags/ 로 페이지를 열면 같은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웹프로그래밍하던 개발자가 있었는데 이상하게 3~4일 정도 지나면 구글 크롬이 먹통이 된다면서 피곤에 찌든 얼굴로 속상해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그때는 방법이 없어서 구글 크롬을 일정 시간마다 강제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기까지 했는데, 혹시 이 문제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좋은 팁이지만, 구글 크롬이 먹통이 된다면 몰라도 사용하는데 별 문제 없다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