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PC
  3. 레노버 노트북 윈도우11 설치 중 무한 리부팅 해결방법

레노버 노트북 윈도우11 설치 중 무한 리부팅 해결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레노버 노트북 요가 슬림7 프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윈도우11 설치 가능 확인 프로그램으로 보면 윈도우11 설치가 가능한 하드웨어 스펙이라고 나옵니다. 윈도우10에 비해 딱히 뭐가 좋아졌는지는 모르겠고, 꼭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할 필요도 없었지만, 호기심에 업그레이드하려고 했습니다.

답부터 궁금하신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저의 경우 바이오스 메뉴 중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메뉴를 Disable하니 무한 리부팅 문제가 해결되더군요. 우연히 알게 된 것인데 어떤 사연이 있었는지 구구절절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설치 실패기

그러나 파일 복사가 끝나고 새로운 윈도우로 부팅하려는 듯 컴퓨터가 꺼졌다가 켜졌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중간에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며 관련 자료를 모은다는 메시지를 뿌리고 다시 노트북이 꺼지더군요. 문제는 다시 켜져도 레노버 로고만 보이고 부팅이 안 돼서 매우 당황했습니다. 강제로 껐다가 켜도 부팅이 안 됩니다.

윈도우10에서 설치해서 그런가 하고 USB 메모리로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USB로도 부팅이 안 되네요. USB 메모리 때문인가 해서 다른 USB 메모리로 바꾸어 보기도 하고 BIOS 값을 기본값으로 돌려도 보았지만, 부팅이 안 됩니다. 레노버는 AS 받기 힘들다는데, 호기심 때문에 괜한 일을 벌였다 짜증이 나면서 불안하더군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윈도우10 설치 미디어를 만들었는데, 어랍쇼? 부팅이 되네요. 같은 USB 메모리에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서 부팅해 보았습니다. 역시 설치 화면이 실행되지 않고 검은 화면에서 동그라미 그림이 몇 번 돌다가 꺼지고, 잠시 기다리면 노트북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데, 검은 화면에 동그라미 돌아가는 화면에서 또 꺼집니다. 이렇게 계속 무한 리부팅이 되는 것이죠. 아무래도 AMD 프로세서나 레노버 노트북이 윈도우11하고는 문제가 있나 싶어서 업그레이드를 미루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며칠 후에 댓글이 올라왔는데요, 그분은 잘만 된다면서 이상하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났기에, 그리고 레노버 업데이트를 몇 번 한 적이 있어서 드디어 문제가 해결된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레노버 노트북 요가 슬림7 프로에 윈도우11을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윈도우11 설치 미디어 부팅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 설치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를 실행했습니다. 파일 복사를 한참 하더니 리부팅해야 한다고 해서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이제 윈도우11로 켜지면 되는데, 또 검은 화면에서 동그라미가 돌다가 꺼지더니 곧 켜지더군요. 예전과는 달리 무한 리부팅이 되지는 않지만, 엉뚱하게도 윈도우10으로 부팅이 됩니다. 에휴~

아무래도 깨끗이 밀고 설치해야 하나보다 하고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서 부팅을 시도했습니다. 아! 그런데 또 무한 리부팅!!!

USB 메모리는 이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번에도 윈도우10 설치 미디어로 바꾸니 정상 부팅이 되거든요. 윈도우10 설치 미디어로는 부팅이 되는데,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로는 부팅이 안 된다? 도대체 무슨 문제일까요?

윈도우11 설치를 위한 바이오스 설정

윈도우11을 설치하려면 PC가 TPM을 지원해야 합니다.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는 TPM을 지원하며 버전은 2.0입니다. 윈도우11이 설치 안 되는 경우 대부분이 TPM 존재 여부입니다. 아울러 TPM 확인을 하지 않고 설치하는 방법도 많이 나와있죠. 그렇다면 바이오스 설정 문제인 것 같아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 호환성 지원 모듈(CSM)을 비활성화해야 한다.
  • 부트 모드를 UEFI로 바꾸어라.

이 두 가지인데요,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의 바이오스는 훵하다 할 정도로 메뉴가 적습니다. CSM도 안 보이고 부트 모드 메뉴도 없습니다. 레노버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하니 Secure Boot를 활성화해라 정도. 그렇지 않으면 USB 메모리 오류라면서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로 부팅이 안 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딱히 도움이 될 만한 얘기가 없더군요. 대신에 윈도우11 업그레이드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윈도우11 한 번 설치해 보겠다고 저녁부터 다음 날 하루 꼬박 날리다 보니 허탈하기까지 한데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기능을 껐습니다. 알고 끈 것이 아니라 Security 글자 때문에 Disable한 것이죠.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설치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설치

그랬더니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로 부팅이 됩니다!!!! 얼마나 반갑던지요. 그래서 설치를 진행했는데, 실패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실패!!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에러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에러

PC가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는데요. 이 뭐 ....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스펙
레노버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스펙

좋은 소식이라고 했습니다. 윈도우11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면서요.

윈도우11 설치 가능 스펙 확인
윈도우11 설치 가능 스펙 확인

윈도우11 설치 가능한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충족한다고 했잖아!

안타깝게도 윈도우11은 설치하지 못했습니다만, 그렇게 속을 썩였던 레노버 노트북 무한 리부팅 이유가 AMD PSP(Platform Security Processor)였군요. 아마도 보안 관련 기능 같은데, 검색해 보아도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기능을 끄면 윈도우10으로 부팅이 되고 안면 인식을 해도 로그인이 안 됩니다. 다시 AMD PSP 기능을 켜야 로그인이 됩니다.

안면 인식으로 나라는 것을 알면서도 로그인이 안 된다니. 그래서 PIN 번호라도 로그인하려는데 새로 등록하랍니다. 새로 등록하려고 해도 화면이 안 바뀝니다. 질립니다. 윈도우11로 한 번 설치하려다가 아주 질려 버렸습니다. 윈도우10 설치 미디어로 설치되는 노트북에 윈도우11을 설치하는 것이 뭐 이렇게 어려울까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