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주변 장치·기타
  3. 민트패드 웹브라우저 사용기

민트패드 웹브라우저 사용기

· 댓글개 · 바다야크

며칠 전에 민트패드의 외양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민트패드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습니다만, 정작 저는 관심 있는 부분이, 과연 이 작은 액정으로도 웹브라우징이 가능할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가능하겠습니다만, 저의 궁금증은 과연 작은 액정으로 출력되는 브라우저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그래도 성격이 급하신 분이 계실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만, 한 마디로 "어렵다!"입니다. 아주 가끔 호기심이나 정말 시간 때울 방법이 없다면 모를까, 민트패드와 같이 작은 액정으로 매일 습관적으로 웹브라우징 하기에는 힘들다는 것이 저의 소견입니다.

"에이, 이 사람아. 그럼, 그 작은 것으로 PC처럼 편한 웹 브라우저를 원했냐? 그것은 당신이 심한 생각을 했다."라고 말씀하실 분이 계시겠습니다만, 그리고 당연한 말씀이죠. 그러나 민트패드는 항상 가지고 다니는 제품인 만큼, 그리고 이 작은 기기에 WIFI 기능을 장착하는 의미가 큰다고 생각된다면, 어느 정도 편리성을 제공해 주지 않을까 했습니다.

그러나 작아도 너무 작네요. 참고로 민트패드는 2.86인치의 LCD에 320x240 입니다.

티스토리는 이렇게 작은 모바일 기기를 위해 모바일용 웹 페이지를 별도로 제공합니다. jwmx 블로그의 모바일 주소는,

입니다. 뒤에 /m 을 붙이면 일반 웹브라우저 페이지가 아닌 모바일 기기에 맞추어진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웹 페이지의 최소 폭이, 그러니까 수평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는 가장 작은 폭이 수직 스크롤바 포함해서 얼추 450 정도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민트패드는 가로가 320 이라 당연히 100% 비율에서는 모든 글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화면 비율을 낮추어야 하는데, 티스토리의 글씨가 작아서 40%는 너무 작아 보기 힘들고 50%는 되어야 겨우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작게 글씨를 보는 대도, 글 모두가 보이지 않아 하는 수 없이 글을 읽으면서 화면을 계속 좌우로 이동시켜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좀 이상했습니다. PC로 보면 450 픽셀의 좁은 화면에서도 줄 바꿈이 되어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민트패드는 화면을 50%로 줄여서 결국 640 픽셀로 출력하지만, 줄 바꿈을 PC의 웹브라우저보다 훨씬 뒤에 하기 때문에, 화면 출력을 작게 하고서도 글을 다 볼 수 없습니다.

결국 50%로 줄여도 역시 모든 글을 보려면, 한줄 한줄 볼 때마다 화면을 좌우로 끌기 하여 옮겨야 합니다. 줄바꿈이 화면 끝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조금 더 뒤에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어우~ 짧은 글이라면 모를까, 장문이 될 수 있는 블로그 글을, 한 줄마다 화면을 좌우로 끌기로 스크롤하면서 읽는다는 것은 너무 힙들고 끔찍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로 픽셀이 480 정도면 모바일용 티스토리는 편하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와 같이 브라우저가 줄 바꿈을 잘못하면, 역시 화면에 문장이 모두 보이지 않아 좌우로 끌기를 하면서 글을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점이죠.

화면이 작아 위와 아래로 스크롤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으니 말이죠. 그러나 줄바꿈이 화면 끝에서 바꿈이 안 돼서, 한줄 한줄 읽을 때마다 화면을 좌우로 끌기를 해야 한다면, 아무리 고가 제품이라도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하고 싶어도 너무 힘들어서요.

혹시, 가로 폭이 480 픽셀이면서 WIFI 기능이 있는 핸드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여쭙고 싶습니다. 480픽셀에서 모바일용 티스토리 페이지를 보면 어떻게 되나요? 화면 비율 100%에서도 위아래로만 스크롤해서 글을 읽을 수 있나요? 줄 바꿈이 잘못되어 화면 끌기를 하여, 좌우 스크롤을 하면서 글을 읽어야 하나요? 짧게라도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