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새나루' 한글 입력기

'새나루' 한글 입력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어떤 키를 이용하여 한영 전환을 하시나요? 저는 shift-space키를 너무 오래 사용하다 보니, 한영키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영키로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했지만 잘 안 되더군요. shift-space로 한영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를 "종류 3번"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문제는 제가 애용하는 에디터에서 자동 키워드 완성과 같은 고급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종류 1번"으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키보드 종류
윈도우 키보드 등록정보

그래서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PowerPro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shift-space키가 눌리면 한영키가 눌린 것처럼 해서 사용했습니다. 최근에는 그 작은 기능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나루 한글 입력기
새나루 한글 입력기

그러나 더 좋은 방법이 있었네요. 기능이 부족한 기존의 IME이 대신에 "새나루" 한글 입력기로 대체하는 것이죠. 새나로 한글 입력기를 사용하면 shfit-space뿐만 아니라 세벌식, 사용자 자판같은 다양한 설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의 링크에서 새나루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KLDP.net : 새나루 : 파일 보기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이제서야 알게 되나니요. 정말 우리나라에는 훌륭한 분이 참 많습니다. IME를 만들기가 쉽지 않을텐데 말이죠.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애용해야 겠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