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아이패드·아이폰
  3. 아이패드(iPad) 사고 싶니?

아이패드(iPad) 사고 싶니?

· 댓글개 · 바다야크

처음 애플 아이패드(이하 iPad)를 보았을 때에는 디자인부터 실망하다 보니 단점이 눈에 먼저 들어오고 부각 돼서, 줘도 안 쓴다 할 정도로 화(?)가 났습니다. 매우 실망했다는 것이죠. 둔탁해 보이는 모습은 그렇다고 쳐도, 그 덩치에 멀티타스킹이 안 될뿐더러, 다른 분은 카메라가 없는 것에 실망하지만 저는 USB 포트가 없는 것이 아쉽더군요.

그러데 다시 iPad 얘기를 꺼내는 이유는? 그렇습니다. 예전과 달리 누군가 iPad를 사겠냐고 물어 본다면 "Yes"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실망하기에 바빴지만 이제 여유를 가지고 침착하게 다시 생각해보니 점차 매력적인 면이 보이네요.

태블릿 PC는 노트북과 스마트폰 사이의 존재

우선 iPad를 노트북이나 넷북과 연결지어 생각한 것부터 잘못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미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각각의 장단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iPad가 나오기 전부터 태블릿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 정확히는 스마트폰의 영향이 큽니다. 가지고 다니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용하면서 화면이 작은 것이 불편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기에는 매우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전철에서 노트북을 들고 서 있는 자세로 책을 읽을 수 있습니까?

이미 애플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서도 태블릿 제품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iPad의 여러 가지 단점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회사 제품을 구매하면 되지 않느냐 할 수 있지만, 저는 iPad를 고집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한가지 떠오르는 기억 때문입니다. 회사 동료가 iPhone을 구매한 덕분에 만져 볼 수 있었는데, 매우 빠른 반응에 놀랐습니다. 부드럽게 움직이는 UX는 정말 매끄럽더군요.

프로그램도 한 몸처럼 빠르고 사용이 쉬워야

태블릿은 어중간하기 때문에 오히려 쓸모가 없는 제품이 되기 쉽습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었다면, 반대로 각 제품의 장점을 갖추지 못한 제품이니까요. iPhone이 성공한 이유 중의 하나가 어렵다고 생각되던 스마트폰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시켜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iPhone을 크기만 확대했다는 비난이 있지만, iPad 발표 동영상에서 본 시연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태블릿이 범용 컴퓨터가 아니라고 한다면, 범용 컴퓨터의 기능을 어거지로 작은 몸에 쑤셔 넣기 보다는 차라리 태블릿다운 모습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태블릿 만의 개성을 갖는 것이죠. 그런 개성이 매력적으로 보이려면 프로그램도 같은 몸인 것처럼 빠르고 부드럽게 실행되어야 합니다.

태블릿이 일반 컴퓨터와 달리 매우 열악한 환경이라는 이유 때문에 프로그램이 느리게 실행되고 버벅거린다면, 그래서 소비자로 하여금 이해하기를 바란다면, 아마도 이런 모습 때문에 지금까지 태블릿이 실패했는지 모릅니다.

멀티태스킹이 안 되는 것이 단점이 아니라 장점?

iPhone의 빠른 반응이나 화면 전환이 부드러운 이유 중의 하나가 멀티태스킹을 뺐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제가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독(毒)이 아니라 장점(長點)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iPhone이 빠른 이유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Microsoft Mobile Windows보다 iPhone에만 최적화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옳은 답변이겠습니다만, 멀티타스킹이 안 되는 것도 일조하지 않았을까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하얗게 기다리는 시간이 있습니다. 버벅 거리는 모습은 늘상 겪습니다. 그래서인지 iPhone의 부드럽고 빠른 실행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당연히 멀티타스킹이 되는 것이 좋겠지만, 느리게 작동하는 것이 질렸다면 단 하나의 작업이라도 빠르게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다면, 차라리 이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범용 컴퓨터가 아니 모바일 기기에서는 말이죠.

또 하나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이러스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멍청하게 일부러 바이러스를 실행한다면 모를까 멀티타스킹이 안 되기 때문에 작업 중에 바이러스가 작동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백신도 필요 없습니다. 있다 해도 백그라운드 실행이 안 되니 백신다운 실행이 안 됩니다.

차기 iPhone OS는 멀티타스킹을 지원할 것이라는 말이 있는데, 멀티타스킹을 지원하는 것은 좋지만, 그 멀티타스킹 때문에 프로그램이 느려지거나 버벅 거린다면, 저는 오히려 지금의 싱글 타스킹을 선호하겠습니다. 이제는 정말 느려 터지고 버벅 거리는 시스템에는 질렸다고 할까요.

USB 포트가 없다? 대신에 키보드는 제공

USB포트가 없다는 말에 제일 걱정한 것은 바로 키보드입니다. 스마트폰에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말을 며칠 전에 글을 올렸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아닌 태블릿이니 만큼 키보드만은 간과(看過)하기 어렵죠. USB포트가 있다면 제가 애용하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데 없다네요. 그러나 다행히 iPad에는 액세서리 제품으로 외장 키보드를 제공하는군요.

물론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애플 키보드가 예쁘다고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기계식 키보드만 하겠습니까.  저의 이런 점을 생각해 주셔서, 제가 단순히 디자인만 따지는 속물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결론은 제가 사용하는 키보드만은 못하겠지만, 외장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이라도 얼마나 다행입니까. 키보드에 연결하여 마우스까지 지원된다면 더욱 좋겠지만 말이죠.

3G 사용이 가능. 문제는 요금

카메라나 USB포트는  뺐는데 3G를 넣은 것을 보면 솔직히 놀랐습니다. 어떻게 보면 디자인이나 기능에만 치중할 줄 알았는데, 영업적인 묘(妙)도 살렸다고 할까요? 이것이 영업 전략 중의 하나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화기도 아닌데 3G를 넣은 것은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ipad 발표에서 스티브잡스는 중요 기능을 나열하면서 제일 먼저 언급한 것이 웹브라우징입니다.

웹 브라우징뿐만 아니죠. 요즘에는 트위터와 같은 SNS서비스도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웹 서핑보다 트위터하는 시간이 더 많아 졌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iPad가 모바일 기기인만큼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Wi-Fi뿐만 아니라 3G 사용이 가능하다면 좋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iPad는 KT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겠지요? 그렇다면 다른 이통사 사용자에게는 어떻게 판매될지 궁금합니다만, 이통사를 옮길 필요없이 3G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KT에서는 더 많은 소비자를 늘리게 되므로 나쁘지만은 않을 텐데, 이쪽 방면에서는 아는 바가 없어서 뭐라고 예상하기 어렵네요.

국내 판매를 기다리며

제가 생각하는 단점을 빠르고 부드러운 프로그램 실행으로 덮어지는 듯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만일 시연 동영상처럼 웹브라우징이나 기타 프로그램이 그렇게 부드럽고 빠르게 실행된다면, 구매하고 싶군요. 거기다가 3G 데이터 요금이 저렴하다면 더욱 끌릴 것입니다.

물론 사파리 브라우저가 국내 웹 환경하고 맞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iPhone의 영향으로 국내 웹 환경도 점차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하나은행과 기업은행에서는 iPhone으로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사족(蛇足)입니다만, iBooks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크기가 서로 달라 둘쑥날쑥하고 처치 곤란한 종이 책 대신에 iPad에 모두 담을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도 사주고 싶습니다. 한두 번 보는 책들이 왜 그렇게 덩치들이 큰지. 안 사줄 수도 없고 말이죠. 가격은 말할 것도 없고요.

글을 맺으면서 iPad 발표 일부를 보여주는 동영상을 올립니다. 테두리만 조금 얇게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은 가시지 않는군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