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아이패드·아이폰
  3. 아이폰으로 찍은 HDR, 과연 뭘까?

아이폰으로 찍은 HDR, 과연 뭘까?

· 댓글개 · 바다야크

아이폰의 HDR 옵션

언제부터인지 이상하게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같은 화면이 두 장씩 찍히네요. 열어 보면 같은 장면이지만, 뭔가 살짝 달라요. 하나는 찐하지만 어둡고, 다른 하나는 흐리지만 밝고. 아마도 두 개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가져라 그런 뜻인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도 지금껏 둘 중 하나를 골라 하나는 삭제하고 하나는 간직해 왔죠.

그러나 사진을 옮기다 보면, 아무리 생각해도 아이폰 카메라가 두 장을 찍었을 때에는 뭔가 이유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장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는 단순한 이유가 아니라 두 개의 이미지를 합치면 좀 더 상세하거나 좀 더 좋은 그런 사진을 얻는 재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죠. 만일 그렇다면 어떻게 합치나?

Photo Shop :: Merge to HDR...

방법을 찾아 보니 포토샵을 이용하면 되는 군요. 포토샵 [메인 메뉴>>File>>Automate>>Merge to HDR...]를 이용하면 두 개의 이미지를 합쳐서 조금 다른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찍은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을 포토샵으로 합치니까 아래와 같이 살짝 부드러우면서도 약간 선명해진 이미지를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이라 그런지 그렇게 썩 좋구나 하는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그래도 좋은 경험을 했다고 했는데, 조금 더 찾아 보니 HDR이 그렇게 단순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감성적인 느낌이 전혀 다른 매우 멋진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깜짝 놀라서 한동안 쳐다 볼 정도입니다.

Photomatix Pro

문제는 그런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데, 정교하지는 못해도 누구나 간단히 HDR 효과를 볼 수 있는 툴이 있었습니다. Photomatix Pro라는 프로그램인데, 몇 번 클릭으로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 두 개를 가지고 Photomatix Pro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아이폰으로 찍어서 노이즈가 많은 사진을 이용했는데도 이런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이렇게 도요.

포토샵 잘 사용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컴퓨터 이미지 프로세싱의 세계는 정말 넓어도 매우 넓은 학문의 세계이군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