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사용한 이후로 PC에 대한 애착이 조금 시들해진 듯 합니다. 하루마다 뭐 새로운 앱이 없나 두리번 두리번 하는 것이죠. 그만큼 PC에 유용한 프로그램에 대한 검색이 예전보다 많이 게을러졌습니다. 그래도 PC 사용이 많기 때문에 도움 받는 프로그램이 많지요. 그 중에 제가 애용하는 프리웨어를 애착을 갖는 순서로 정리하겠습니다.
1. 마우스 제스처 종합 선물 세트 StrokeIt
이 프로그램이 없으면 과연 어떻게 PC를 사용할까 싶을 정도입니다. 특히, 웹 서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저에게는 매우 소중한 프로그램입니다. 사람마다 마우스 제스처를 그리는 모습이 제 각각입니다. 이런 문제를 잘 알고 있는 StrokeIt은 사용자의 마우스 그리는 모습을 학습하면서 좀더 사용자가 원하는 제스처를 알아 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 사용자에 대해 학습하고 노력하는 프로그램은 StrokeIt 뿐입니다.
매우 좋아해서 여러 번 jwmx에서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우분투로 사용 환경을 바꾸었을 때, StrokeIt과 같은 프로그램이 없는지 틈이 날 때마다 찾게 되었고, StrokeIt보다는 못하지만, 비슷한 프로그램 찾았습니다.
MS Windows가 버전업 해서 현재 버전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모를까, 지금 버전으로도 매우 만족하며 사용할 정도로 StrokeIt은 매우 훌륭합니다.
2. 클립 보드 확장 CLCL
두 번째로 애용하는 프리웨어 CLCL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밍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도 매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핫키로 저장해서 사용하는 기능은 매우 편해서, CLCL이 없으면 답답할 정도입니다.
3. 개인 파일을 암호화된 디스크로 보호해 주는 TrueCrypt
남에게 보여서는 안 될 중요한 파일을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문서 같은 경우 워드프로세서에서 제공해 주는 암호화 기능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그런 기능이 없는 파일을 PC에 그냥 저장하기에는 매우 불안합니다. 저는 이런 중요하고 개인적인 파일은 TrueCrypt를 이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매우 좋아해서 jwmx에 여러 번 포스팅했습니다.
폴더와 파일을 숨겨 주는 프로그램이 있기는 합니다만, 너무 쉽게 깨지는 경험을 한 이후로 TrueCrypt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TrueCrypt를 사용하실 때 매우 조심하실 것이 있습니다. 절대 암호나 키 파일을 잃어 버리면 안 됩니다. 잃어 버리는 그 순간 TrueCrypt 안에 넣은 파일도 함께 잃어 버리게 됩니다.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4. 편리한 이미지 뷰어 FastStone
다른 이미지 뷰어로 갔다가도 다시 FastStrone로 오게 됩니다. 역시 사용한지가 몇 년 되었네요. 중복 실행이 안 된다는 것 외에는 불편함이 없는 매우 훌륭한 이미지 뷰어입니다.
점점 더 좋아져가는 FastStone. 앞으로 중복 실행 기능까지 갖추기를 기대합니다.
5. 강력한 화면 캡쳐 프로그램 PicPick
화면 캡쳐하면 역시 PicPick입니다. 화면 캡쳐 외에도 그래픽 작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욱이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기능이나 요구 사항이 있다면 메일로 부탁하기 매우 편합니다. 저도 몇 가지 의견을 드렸는데, 감사하게도 적용해 주어서 더욱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6. 폴더 안의 모든 파일에서 문자열을 검색해 주는 Find In Files
폴더 안에 있는 수 많은 파일 중에 특정 문자열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찾고 싶으실 때 없으신가요? 이럴 때 사용하는 강력한 프로그램 Find In Files입니다.
우분투로 작업 환경이 바뀌면서 Find In Files와 같은 프로그램을 찾지 못해 지금도 고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윈도즈7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님께서 업그레이드를 해 주시기를 바라는데, 현재 홈페이지는 있어도 개발이 중단된 듯합니다. 우분투는 모르겠습니다만, 윈도즈7에서는 Find InFiles의 강력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빨리 업그레이드되기를 바랍니다.
7. 파일을 자세히 비교해 주는 WinMerge
WinMerge의 도움을 자주 받지는 않습니다만, 필요할 때 얼마나 큰 도움을 받는지 모릅니다.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해서 어디가 변경되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원하게 보여 줍니다. 비교 프로그램을 몇 가지 사용해 보았지만, WinMerge 를 사용한 이후로 한 번도 외도한 적이 없습니다. 정말 입이 마르도록 칭찬해 주어도 모자라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한가지 더, 버전 관리 프로그램인 SVN의 확장으로 사용하면 더욱 편합니다.
8. FTP 클라언트하면 역시 FileZilla
FTP 서버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꼭 권하고 싶은 FTP 클라언트 프로그램입니다. FileZilla의 역사도 매우 오래된 프로그램이죠. 벌써 몇 년째 사용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FileZilla를 좋아하는 이유는 사용하기 매우 편하기 때문이겠습니다만,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이유로 사랑을 많이 받습니다.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편리한 사용법
- 폴더와 파일을 따로 구성한 Tree View
- 모든 정보를 실행 파일이 있는 곳에 저장
- 편리한 파일 전송 및 업데이트
- 지속적인 업데이트
9. 로그인 정보 관리 프로그램 KeePass
웹사이트를 방문하다 보면 로그인할 때가 많지요? 웹 사이트뿐만 아니죠. 저 같은 경우 특정 컴퓨터로 접근할 때에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웹 브라우저와 프로그램에서 로그인을 할 때, 쉽게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바로 KeePass입니다.
가끔 한글로 설정되었을 때 엉뚱하게 입력되는 것 외에는 매우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10. 국내 이미지 뷰어 – Imagine
FastStone이 중복 실행이 안 되서 여러 폴더를 열어 놓고 작업하기 힘들 때 사용하는 Imagine입니다.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불안한 부분이 없지 않으나 압축 파일 안에 있는 이미지 보기나 다른 포맷으로 한 번에 변경해 주는 일괄 변경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역시 훌륭한 이미지 뷰어입니다.
11. 깜찍한 IP 변경 프로그램 네오{IP}
내우 깜찍하면서도 편리한 IP 변경 프로그램 네오{IP}입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이곳 저곳에서 작업할 때, 매번 IP와 게이트웨이, 서브넷을 바꾸기 짜증나신다면, 꼭 권하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12. 여러 파일 이름을 쉽게 변경해주는 DarkNamer
생김새는 투박하지만, 사용하기 편한 파일 이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입니다. 매우 직관적이어서 원하는 기능에 해당하는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jwmx에 소개한 글입니다.
이외에도 KMP Player, 다음팟 인코더, DrobpBox, ucloud, Daum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은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세!! Eclipse에서 핫키로 북마크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11) | 2011.08.25 |
---|---|
NateOn "플러그인 리스트가 없습니다" (0) | 2011.07.30 |
flac를 mp3 파일로 변환 (17) | 2011.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