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애플
  3. 애플 맥북 클립보드 확장 앱 추천 Maccy

애플 맥북 클립보드 확장 앱 추천 Maccy

· 댓글개 · 바다야크

애플 맥북의 클립보드 확장 앱으로 maccy를 추천합니다. 꽤 오랫동안 윈도우에서 CLCL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너무 익숙해져서 없으면 답답할 정도입니다. 애플 맥북에도 CLCL과 비슷한 클립보드 확장 앱을 알게 되어 반가운데요, 단축키로 클립보드 목록을 팝업 메뉴로 호출하고 원하는 클립보드를 선택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식이 있는 클립은 서식을 제거하고 문자열만 붙여 넣을 수 있는 기능은 유용하며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문서 작업이 많은 분께는 적극 추천하고 싶은 필수 앱입니다.

애플 맥북 클립보드 확장 앱 Maccy

Maccy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단축키를 지정하여 클립보드 목록을 팝업 메뉴로 호출할 수 있고
  • 팝업 메뉴에서 클립보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해 줍니다.
  • 서식이 있는 클립보드는 서식을 제거하고 문자(plain text)만 붙여 넣기가 가능합니다.
  • 문자열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파일(정확히는 파일 목록)도 클립보드 목록에 저장됩니다.
  •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 클립보드를 고정해서 사용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립보드가 많아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 한글화가 잘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 github를 통해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Maccy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지만, 매우 유용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기를 바란다면 앱스토어에서 유료로 결제하여 개발자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Maccy 설치 방법

설치 파일 다운로드

구글 검색
maccy 구글 검색

gitbub에서 설치 파일을 구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분이 많아서인지 구글에서 maccy를 입력하면 "maccy github" 추천 단어가 보입니다.

maccy 구글 검색
maccy releases 링크

 설치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하려면 Maccy GitHub의 릴리즈 링크를 클릭합니다.

maccy release link
maccy 0.25.0 download link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최신 버전이 0.25.0입니다. 개발자가 매우 신중한 분인 것 같아요. 사용해 보니 완성도가 높은데도 아직 1.0.0 버전이 아닙니다. 지금 버전도 훌륭한데, 정식 1.0.0 버전이 되면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가 되네요. 프로그램 설명 밑에 프로그램 배포판과 소스를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Maccy.app.zip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등록

Maccy 프로그램 설치
Maccy 프로그램 설치

압축 파일을 풀면 Maccy 실행 파일이 나옵니다. 파인더에서 응용 프로그램으로 옮겨줍니다. 윈도우에서는 설치 파일을 실행하거나 .exe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저장하는데, 맥북에서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되는 모습이 생소하면서도 재미있습니다.

Maccy 사용 방법

Maccy 자동으로 붙여넣기

Maccy 설정 - 일반
Maccy 설정 - 일반

Maccy는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제공되는 화면마다 설명이 필요 없겠습니다. 대신에 중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뉴 바에 있는 Maccy 아이콘을 통해 "설정"을 실행했습니다. 동장 옵션 중에 "자동으로 붙여 넣기"를 켜면 이름처럼 클립보드 팝업 메뉴에서 선택한 클립보드를 자동으로 입력해 줍니다.

클립보드 목록에서 선택해도 바로 입력하지 않고 코맨드(⌘)-V 키를 눌러야 입력되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방법보다는 한 번에 자동으로 입력해 주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즉, 단축키를 누르면 클립보드 목록을 담은 팝업 메뉴가 출력되고, 클립보드마다 지정된 핫키를 누르거나 화살표 키로 위아래로 이동해서 원하는 클립보드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클립보드 항목을 선택하고 다시 코맨드(⌘)-V 키를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서식이 있는 클립보드의 경우 쉬프트(⇧)-코맨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핫키 또는 엔터키를 누르면 서식이 제거된 문자열만(plain text) 입력됩니다. 문서 작업할 때 매우 편리한 기능으로 아래에 "서식 제거 붙여 넣기"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Maccy 자동 입력을 위한 등록
Maccy 자동 입력을 위한 등록

클립보드를 자동으로 입력하게 하려면 Maccy가 컴퓨터를 제어하는 것을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설정>>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손쉬운 사용에서 "+" 버튼을 클릭하고 Maccy를 선택해서 추가합니다.

서식 제거 붙여 넣기

Maccy 서식 제거 붙여 넣기
Maccy 서식 제거 붙여 넣기

평상시 대로 문서 작업하면서 코맨드(⌘)-C 키로 복사하면 Maccy가 자동으로 목록에 기억합니다. 이전에 복사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Maccy 단축키를 눌러서 클립보드 목록을 담은 팝업 메뉴를 호출합니다.

Maccy plain text 붙여넣기
Maccy plain text 붙여넣기

글자 크기가 크고 두꺼운 "서식이 있는 문장"을 그냥 붙여 넣기 하면 서식 특성 그대로 붙여 넣기 되지만, 쉬프트(⇧)-코맨드(⌘) 버튼을 함께 사용하면 문자열만 붙여 넣기가 됩니다.

상용구 등록 방법(pin up)

상용구 등록
상용구 등록

자주 사용하는 클립보드라면 팝업 메뉴에서 옵션(⌥)-P 키를 누르면 클립보드 앞에 점(・)이 생기고 상단에 고정이 됩니다. 코맨드(⌘)-C 키로 계속 복사해도 고정된 클립보드는 상단에 유지되어 언제든지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립보드와 구별해서 입력할 수 있도록 핫키가 숫자가 아닌 알파벳으로 배정되는 점도 마음에 드네요.

Maccy 상용구 관리
Maccy 상용구 관리

Maccy에 등록된 상용구는 설정-고정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핫키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설정-고정 윈도우에서는 클립보드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클립보드 팝업 메뉴에서 옵션(⌥)-P 키를 눌러서 고정 (・)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서 문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은 클립보드 확장 앱 Maccy를 사용해 보세요. 작업 생산성을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