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우분투에 설치한 VirtualBox의 게스트 OS가 USB를 인식하지 못할 때

우분투에 설치한 VirtualBox의 게스트 OS가 USB를 인식하지 못할 때

· 댓글개 · 바다야크

오래 사용해 오던 Microsoft Windows에서 우분투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며칠 지났다고 제법 익숙해졌습니다만, 아직도 은행과 쇼핑몰은 윈도에서 처리합니다. 그나마 MS 윈도 PC를 옆에 두고 함께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우분투 하나만 사용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멀티 부팅해야 하기 때문에 재 부팅해야 합니다. 일하다가 재 부팅하려면 화면 가득 벌여 놓은 것을 정리해야 하는데 불편해도 너무 불편하지요. 그래서 VirtualBox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여 우분투 설치. 그러나, …

VirtualBox를 우분투 메인 메뉴에 있는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여 설치했습니다. 설치와 게스트 OS까지 아무 이상 없이 설치했지만, 문제가 있네요. 아무리 노력해도 게스트 OS가 USB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네요. USB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니 뭐를 할 수 있어야 말이죠.

처음에는 VirtualBox를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 장치인데 당연히 VirtualBox에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죠. 아니, 너무 당연한 일이라서 이렇게 따져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설치해 주는 VirtualBox는 버전이 낮은 3.x.x 버전의 것으로 USB를 이용하려면 최근 버전인 4.x.x 버전을 사용해야 하고, 설치도 VirtualBox 홈 페이지에서 직접 내려 받아야 한답니다. 그래서 설치한 버전이 VirtualBox 4.0.2입니다.

Virtual Box를 사용하기 위한 추가 작업

우분투 최신 버전을 설치한 후에는 아래의 몇 가지 작업을 더 해 주어야 합니다. 아마도 USB 장치에 대한 권한 문제와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듯합니다.

1. 그룹 정보 수정

VirtualBox 설치 후에 우분투의 "메인메뉴>>시스템>>관리>>사용자와 그룹"를 실행합니다. 윈도에서 [그룹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룹 목록에서 "vboxusers"를 선택한 후 [속성]버튼을 클릭합니다.

나의 아이디를 체크하여 그룹에 추가합니다.

 

2. VirtualBox 4.0.2 Oracle VM VirtualBox Extension Pack All platforms 설치

VirtualBox 홈페이지의 Download 페이지에서 VM VirtualBox Extension Pack All platforms를 내려 받아 설치합니다. 파일을 내려 받은 후에 탐색기에서 더블클릭하면 VirtualBox가 실행되면서 설치됩니다.

 

3. /lib/udev/rules.d/50-udev-default.rules 내용 수정

/lib/udev/rules.d/50-udev-default.rules 파일에서 usb_device를 검색한 후 MODE 값을 0666으로 변경합니다.

]$ sudo vi /lib/udev/rules.d/50-udev-default.rules

# libusb device nodes
SUBSYSTEM=="usb", ENV{DEVTYPE}=="usb_device", MODE="0666"

4. 게스트OS USB 속성 변경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게스트 OS의 시스템 설정화면에서 USB 항목을 클릭합니다. "USB" 글씨를 클릭해야 합니다.

"USB 컨트롤러 사용하기"와 "USB 2.0 EHCI 컨트롤러 사용하기"를 모두 체크합니다.

이제 게스트 OS를 부팅한 후에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하면 게스트 OS에서 인식됩니다. 과정이 좀 복잡했습니다만, 되는 것만해도 어디에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