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스피커·마이크
  3. 우퍼 스피커의 위치에 따라 이렇게 다르다니!!

우퍼 스피커의 위치에 따라 이렇게 다르다니!!

· 댓글개 · 바다야크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을 때는 스피커에 대해서 별로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나 소리를 키워 들을 수 없기 때문에 헤드폰에는 투자해도 스피커는 컴퓨터에 딸려 오는 제품을 무관심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소리를 작게 들어도 좋은 스피커를 사용하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다고 해서 둘러보게 되었는데, 매우 저렴하면서도 평이 좋은 브리츠(Britz) BR-1100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브리츠 제품을 선호하게 된 이유

언제 샀는지 기억도 안 납니다. 2007년에 고장 났다는 글을 썼으니 아마도 2004~5년쯤에 구매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가격이 11,000원이었는데, 그때 가격으로도 매우 저렴한 스피커였죠. 물건을 처음 개봉했을 때 우퍼는 그런대로 스피커 같았는데 위성 스피커는 조잡스럽게 보여 과연 이 제품이 좋은 평이 많은 물건이 맞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늘 듣던 음악이 웅장하게 들렸을 때는 누구 말대로 새로운 세계는 아니어도 매우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같은 음악에 같은 소스인데도 스피커에 따라 이렇게 소리가 달라지는구나 하는 당연한 일을 직접 경험하게 된 것이죠. 이후로는 지금까지 브리츠 제품만 선호해 왔는데 다른 분께도 역시 브리츠 제품을 권했습니다. 소리 좋고 저렴해서 모두들 좋아하더군요.

BR-1100/BR-1100V2

사무실 컴퓨터를 바꾸면서 스피커를 새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좋을 것을 고르겠다고 욕심을 내었는데 오디오에는 비싸다는 기준이 따로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고 BR-1100V2를 선택했습니다. 예전에 아는 분의 부탁으로 대신 구매해서 들어 본 적이 있어서 다른 제품을 알아 보지도 않고 구매했죠. 지금 생각해 보면 새로운 제품을 경험할 꼄 다른 것을 선택했으면 좋았겠다 싶기도 합니다.

BR-11000이나 BR-1100V2는 우퍼가 있기 때문에 설치에 신경이 쓰입니다. 집에서는 괜찮은데 문제는 사무실입니다. 우퍼를 보통 책상 밑에 두는데, 사무실은 대 걸레로 물청소를 하기 때문에 우퍼를 바닥에 내려놓기가 꺼려지더군요. 물걸레질에 제품이 더러워지거나 망가질 것 같아서요. 그래서 책상 밑에 두지 않고 책상 위에 다른 위성 스피커와 함께 올려놓고 사용해 왔습니다.

평일에는 주위 동료 때문에 볼륨을 높이지 못하지만, 일이 많이 바빠져서 혼자서 토요일·일요일 출근할 때면 볼륨을 크게 올려놓고 듣습니다. 역시 음악은 크게 틀어 놓고 쿵쿵 울리게 들어야 제맛이네요. 눈치 안 보고 마음껏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토요일·일요일 출근한 적도 여러 번입니다. 경주용 차로 시내에서 조심조심 몰다가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리는 느낌이랄까요? 물론 독일은 사진으로만 구경했습니다만.

음량을 줄여 놓고 들었을 때는 몰랐는데 음량을 올려놓고 들으니 BR-1100V2가 BR-1100보다 비싼 제품이지만, 별로 좋다는 생각이 안 드네요. 물론 둘다 저렴한 스피커라 도토리 키 재기이겠습니다만, 볼륨을 올렸으니 저음이 크기는 한데 왠지 답답하게 들린다고 할까요? 그래도 참아 가며 들었는데 혹시나 하는 생각에 우퍼를 책상 밑으로 내려놓았습니다.

오호~ 우퍼를 책상 위에서 책상 밑으로 옮긴 것뿐인데 저음이 달라져도 많이 달라 지는군요. 의자를 완전히 뒤로 젖혀서 음악을 들으면 자세까지 편해서인지 더욱 좋습니다.

지름신의 유혹이~

이렇다 보니 다시 지름신의 꼬임이 들립니다. 야~ 몇만 원 짜리도 이렇게 좋은데 몇십 만 원 짜리는 얼마나 좋겠냐? 질러 봐~ 라고 말이죠. 우퍼를 내려놓아서 인지 높은 보컬 소리가 예전과 달리 더 째재잭하며 찢어지는 소리가 심해져서 더욱 갈등하게 됩니다. 아냐~ 소스가 좋지 못해 그런 거야 하며 스스로 최면을 걸고 있습니다만, 요즘 웹 사이트를 검색하다 보면 PC-Fi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PC를 오디오 기기로 완성하려고 노력하는 분이 많이 계시는 군요. 그런 분의 글을 읽어 보면 더욱 심란해 집니다.

우선은 욕심을 접고 우퍼가 물 걸레에 졌거나 더러워지지 않도록 작은 받침이라도 구해야겠습니다. 자리 비울 때 물청소하면 안 되는데....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