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인공지능 챗GPT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운데요, 드디어 인공지능 챗봇이 적용된 마이크로소프트 빙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느낌을 한마디로 말씀드린다면 빙이 인터넷 검색을 대신해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구글・네이버에서 검색하면 관련 자료에 대한 링크만 주르륵 보여 줍니다. 그 목록에서 선택해야 하고 내용까지 확인해야 한다면, 인공지능이 적용된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정리하여 "답"을 보여주며 출처까지 친절하게 달아 줍니다.
웹 검색의 새로운 방식 마이크로소프트 빙
갤럭시 S23 울트라와 플러스의 차이점이 궁금했습니다. 만일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두 제품의 차이점을 검색한다면 관련된 링크를 잔뜩 보여 줍니다. 그중에 가장 그럴듯한 제목을 클릭하고 내용을 확인하고 충분하지 않다면 다른 링크를 클릭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챗GPT처럼 자료를 정리해서 결과로 보여줍니다.
제목을 찾아가며 자료를 찾아야 하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했습니다만, 챗GPT와는 달리 마이크포소프트 빙은 답과 함께 출처도 알려 줍니다. 출처를 알려 줌으로써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챗GPT의 놀라운 성능에는 감탄하지만, 너무 뻔뻔한 거짓말에 과연 신뢰할 수 있느냐는 우려의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도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빙은 자료의 출처를 알려 줌으로써 (1) 잘못된 정보를 걸러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출처를 클릭해서 (2) 더 자세한 자료를 찾을 수 있고요.
앞서 갤럭시 S23의 울트라와 플러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질의했습니다만, 가장 궁금했던 카메라 성능이 안 나왔네요. 그래서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해서 답변을 해 주었습니다. 물론, 그 답변에 대한 출처도 알려 줍니다. 이렇게 지금까지의 웹 검색은 링크 목록에서 사용자가 다시 눈으로 자료가 될만한 것을 찾아야 하지만, 인공지능 챗 기능을 갖춘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답을 바로 알려 주어서 편리하고 검색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마이크로소프트 빙
검색 자료를 다시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매우 편리하지만, 답변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을지는 고심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챗GPT는 2021년까지의 자료로 학습했다고 하는데, 물어보면 모르는 답이 없습니다. 다 아는 것처럼 얘기하는데, 오늘 날짜의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을 문재인이라고 당당하게(?) 얘기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챗GPT에 비해 최근 자료를 내놓는다고 하지만, 아쉽게도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답을 합니다. 대신에 임기를 알려 주고 자료 출처를 알려 주어서 검증할 수 있는 자료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어서 질문하기 편하도록 추천 질문도 보여 주는데요, 대선 때 걱정했던 질문이 눈에 띄네요. 그런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랐는데.... 질문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추천하는 방식도 훌륭하네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답변을 바로 볼 수 있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오늘 이마트가 열리나 궁금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마트 영업하나?"라고 검색하면 한다・안 한다 짧게 답을 구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검색 목록에서 그럴듯한 제목을 클릭하면, "재현이 엄마예요. 아이들에게 우유를 주려고 냉장고를 열어 보니 아뿔싸...어쩌고 저쩌고....오늘 날씨도 좋고 해서 이마트에 가려고 나섰어요. 며칠 전에 할인 정보를 봤거든요.(눈 반짝 빡빡이). 그래서 유모차에 아이들을 태우고 어쩌고 저쩌고.... 그런데 어렵게 도착하고 보니 이마트가 닫힌 거 있죠.(울음 빡빡이) 그래서 헛걸음했습니다. 이마트 영업일은....인데요, 저처럼 낭패를 보시지 마시고 이마트 영업시간을 먼저 확인하세요.(엄지 손가락 빡빡이). 오늘은 이마트 영업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쩌고 저쩌고..."
역시 바로 답변을 보여 줍니다. 이마트 지점에 따라 특이한 점과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이마트를 지도로 표시해 주니 더욱 편합니다. 다만, 3월 5일에 질문했는데 미국과의 시간 차이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3월 4일 대답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3월 5일로 날짜를 지정해서 다시 질문해야 했습니다.
맥북에어에 엣지 설치
궁금한 것이 있으면 구글을 먼저 찾는데요, 신기하기도 해서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 빙에서 우선 검색해 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입니다. 답을 바로 알려 주니까요. 그리고 편합니다. 검색 목록을 뒤질 필요가 없으니까요. 인공지능 검색 기능 때문에 맥북에어에 엣지를 설치했습니다.
윈도우에서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하는 방법을 질문했습니다. 방법을 3가지나 보여 주는데요,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 찾아 주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정보에 출처 링크를 달아 주는 것은 여러 번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그려준 고양이
이미지 검색도 쉽습니다. 기린과 사자가 있는 사진을 찾아 달라고 했더니 관련 링크와 사진을 찾아 줍니다.
창작도 가능할까 싶어서 징검다리를 건너는 귀여운 고양이를 그려달라고 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Dalle2처럼 그림 창작까지는 안 되네요. 그래도 문자로 그려준 고양이가 귀엽네요.
메모와 노트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노션에 인공지능을 갖추어 노션AI가 나왔는데요, 유튜브 동영상에서 노션 AI로 문서 작성하는 모습을 보니 정말 대단하더군요. 저 같은 경우 워드와 웹브라우저를 오가며 문서를 작성합니다. 웹 검색으로 자료를 찾고 워드에서 정리하는데요, 노션AI는 어떤 내용을 작성하라는 명령으로 문서를 작성하더군요. 즉, 검색할 필요 없이 어떤 내용을 채워라 하는 식으로 문서를 작성합니다. 자료를 찾을 필요가 없고 타이핑하지 않아도 돼서 매우 빠르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새로운 검색 방식과 노션AI를 보면서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이 성큼 다가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컴퓨터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 encountered a problem processing your request. Please try again later. (4) | 2023.02.17 |
---|---|
HP 컴퓨터 윈도우 설치 중 드라이브 찾을 수 없다 오류 해결 방법 (0) | 2022.11.14 |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수명 연장 80% 충전 설정 방법 (0) | 2022.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