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코로나19 PCR 검사 선별진료소 방문기

2021. 11. 29. 16:29 이런저런/생활 정보

더욱 간편해진 코로나19 PCR 검사

일요일 아침 9시 반쯤 보건소로부터 코로나 PCR 검사를 받으라는 안내 문자를 받았습니다. 며칠 전에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쳤다는 것이죠. 평일도 아니고 일요일인데 검사를 받을 수 있나 선별진료소를 찾았습니다. 다행히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선별진료소 정보 사이트에서 주말에도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PCR 검사 과정도 더욱 간편해졌는데요, 예전에는 개인 인적 사항을 직접 적어야 했지만, 이번에는 핸드폰으로 QR 코드를 찍으면 등록 페이지가 열리는데, 간단히 타이핑해서 등록하면 됩니다. 그래서 더욱 빠르게 검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도 운영하는 선별진료서 찾는 방법에서 PCR 검사 과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선별진료소 정보 사이트

▲ 선별진료소별로 평일·토요일·일요일에 검사받을 수 있으면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일 검사하지 않는다면 "미운영"이라고 표시되는데요, 강남구 보건소는 주말에도 오후 6시까지 운영하는군요.

코로나 선별진료소 검색

▲ 제가 살고 있는 수원을 검색했습니다. 평일은 오후 5시까지 운영하지만, 주말은 12시 또는 13시까지 하네요. 그래서 출발을 서둘렀습니다.

코로나 선별진료소 지도 안내

▲ 지도로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위치 표시되는 곳에 "길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맵이 실행되면서 길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욱 간편해진 PCR 검사

앞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예전에는 개인 인적 사항을 종이에 적어서 제출해야 했습니다.

코로나 PCR 검사 인적사항 등록

▲ 그러나 오늘 보건소에 방문하니 입구 여러 곳에 QR코드 안내 입간판이 여럿 서 있었습니다. 줄 서서 기다리기 전에,

  1.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2.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3. 개인 인적 사항을 입력한 후
  4. 등록한 후에
  5. 줄을 서서 기다리면 됩니다.
  6. 차례가 오면
  7. 핸드폰 번호로 확인하고
  8. 조그만 통을 받아서 다음 칸으로 이동
  9. 조그만 통을 드리고 마스크를 입만 막은 체 콧구멍만 내놓으면
  10. 간단히 채취

코로나 검사 인적사항 등록

▲ 꼭 네이버나 카카오톡 앱을 실행할 필요가 없어요. 갤럭시 노트10을 사용하고 있는데, 카메라 앱으로 QR코드를 찍으니 신기하게도 등록 페이지 링크가 뜨네요. 링크를 탭하면 등록 페이지가 열립니다. 펜으로 뭘 적는 것을 매우 싫어해서 핸드폰 앱으로 작성하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등록하면 검사 대기 줄 뒤에 서서 기다리면 됩니다. 핸드폰 등록으로 더욱 간편해 지니까 제 앞에 10명 넘게 기다리고 있었지만 술술히 금방 빠지더군요. 검사받으려는 사람이 많아서 오래 걸리지 않나 걱정했는데, 정말이지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IT 강국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편한밤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