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토큰2 텔넷 프로그램

토큰2 텔넷 프로그램

· 댓글개 · 바다야크

텔넷으로 시스템에 연결해서 작업하다 보면, 대상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또는 파일을 내 컴퓨터로 내려받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더욱이 프로그램 작업하다 보면 이런 경우가 많죠. 이럴 때, 따로 FTP를 이용하거나 TFTP를 이용하거나 해서 파일을 주고받습니다. 그러나 상대방 시스템이나 제 시스템에 FTP나 TFTP서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좀 난감하죠.

Z모뎀 프로토콜

이럴 때, Z모뎀을 지원하는 텔넷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텔넷으로 연결할 수 쉘에서 아래의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 내 컴퓨터에서 상대방으로, 즉 텔넷 연결 대상 시스템으로 파일을 보내려면, rz 을
  • 파일을 내 컴퓨터로 내려 받으려면 sz 파일이름을 실행하면 됩니다.

전송하는 입장을 상대방 시스템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명령어를 기억하기 편합니다.

토큰2

아쉽게도 Z모뎀을 지원하는 무료 텔넷 프로그램이 몇 안 됩니다. 대부분 상용 텔넷에서 지원하고 제가 아는 무료 프로그램으로는 토큰2만 알고 있습니다. 토큰2. 사용해 보신 분은 아시겠습니다만 우리나라 개발자분이 만드신 것으로 매우 역사가 오래되었죠. 토큰2 까지는 무료이지만 SSH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상용으로 판매하는 프로그램부터 SSH를 지원합니다.

파일 송수신

텔넷으로 연결하고 있는 중에 언제라도 상대 시스템으로 파일을 전송하려면 쉘에서 rz 명령을 실행합니다.

]$ rz

그러면 어떤 파일을 전송할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출력되며, 전송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오류가 없다면 파일 전송이 이루어지며 전송 상태를 출력합니다. 이렇게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 없이 텔넷에서 바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반대로 파일을 받으려면 sz 명령을 실행합니다.

]$ sz 수신하려는 파일 이름

파일을 정상적으로 수신되면 토큰2가 설치된 폴더 안에 Download 폴더에 파일이 저장됩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usFile V 사용법  (5) 2007.05.22
매우 빠른 브라우저 - 오페라  (31) 2007.05.16
Virtual FDD  (15) 2007.05.1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바다야크
추천하는 글
바다야크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