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폴더와 파일을 감추기

폴더와 파일을 감추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최근에 노트북을 A/S를 받으면서 매우 찜찜한 경험을 했습니다. 맡길 때부터 노트북의 암호를 물어 오는데, 처음에는 전원이 들어 오면 된다는 말에 피했지만, 메인보드를 교체했기 때문에 수리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의 암호가 필요하다는 말에 하는 수 없이 알려 주어야 했습니다. A/S센터에서 일하시는 분을 못 믿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이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특히 jwBrowser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행하면 가입한 대부분의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jwBrowser를 실행할 때마다 암호를 확인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 어디 jwBrowser만 그렇겠습니까? 여기저기 저장되어 있는 중요 파일이 한둘이 아닙니다.

A/S 센터에 맡기기 전에 어떤 조치라도 했으면 좋겠는데, 이번과 같이 아예 노트북을 켤 수 없는 경우에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습니다.

노트북을 A/S 센터에 맡기고 중요 사이트의 암호를 변경하려 했는데, 이런!! 암호가 생각나지 않네요. 들어갈 수 없으니 변경할 수도 없지요. 하는 수 없이 노트북을 돌려 받고서야 암호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아우~ 한두 사이트도 아니고, 으~

더와 파일을 숨겨주는 프로그램

그래서 불편하더라도 폴더를 숨기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폴더를 숨겨 주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습니까. 그 중에 무료이면서 사용하기 편한 Easy File Locker를 사용했습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폴더나 파일을 감추는 것뿐만 아니라 쓰기나 지우지를 못하게 막는 방법도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무료에다가 사용법도 편하고, 보호 기능을 켜지 못하고 전원이 나가도 컴퓨터를 다시 켜면 자동으로 보호상태가 되어 안전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깨는 방법이 너무 쉽습니다. 윈도 시스템 폴더에 있는 파일 하나를 삭제하고 재 부팅하면 애써 감추었던 폴더나 파일들이 아주 잘 보입니다. 세상에~ 으~ 아니 어떻게 이럴 수가.

 T rueCrypt로 결정

Easy File Locker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이 있지만 역시 이와 같은 맹점이 있겠다 싶어서 사용을 포기하고 TrueCrypt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TrueCrypt는 폴더나 파일을 감추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파일 하나를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해 주는 프로그램이죠. 그리고 다양한 암호 보호 기능으로 보호해 줍니다. 즉, 암호를 입력하거나 암호에 해당하는 파일을 지정해 주어야 하드디스크로 연결해 줍니다.

그러나 TrueCrypt는 폴더를 감추어 주는 프로그램보다 아래와 같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 용량 제한
    미리 고정된 크기의 파일을 사용해야 하므로 쓸데 없이 용량이 크면 낭비가 되고, 모자르면 다시 만들어서 옮겨야 합니다.
  • 폴더나 파일 지정이 불편
    폴더를 감추어 주는 프로그램은 폴더나 파일을 추가해 주면 되지만, TrueCrypt는 만들어진 드라이브에 옮겨야 하기 때문에 저장 위치가 자유롭지 못합니다.
  • 자료의 안전성
    이미지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거나 손상이 되면 모든 파일을 한꺼번에 잃어 버릴 수 있습니다. 한번의 실수 치고는 댓가가 너무 클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런 불편함을 이기고 조심한다면 자료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잃어 버린다고 하더라도 마음을 놓을 수 있다는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까지는 일기와 같은 파일만 TrueCrypt 파일에 넣어 사용했지만, 지금은 jwBrowser뿐만 아니라 전화번호부, 개인 정보 파일, 사진을 몽땅 옮겼습니다. 컴퓨터를 켤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고 마운트해 주어야 하지만, 마음은 편하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