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jwFreeNote 5.10 release 13

jwFreeNote 5.10 release 13

· 댓글개 · 바다야크

탐색기 형신 메모 프로그램 jwFreeNote 5.10 release 13

jwFreeNote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DHTML 에디터 컨트롤을 사용하여 HTML 파일로 메모 파일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문제는 DHTML이 불안하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공개는 하고 있지만, 기능 개선을 하지 않은지 꽤 되었죠. 그래서 한 때 jwFreeNote를 사용하시는 분만 업그레이드하시라는 안내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DHTML은 잘 만들어진 에디터 컨트롤이지만, 가끔 파일 저장에서 에러를 냅니다. 잘 저장되던 메모도 어떤 이유인지 저장하지 못하고 에러를 내는데 도무지 그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수 없이 웹 검색하고 여러 번 코드를 수정했지만, 럭비공 같은 DHTML은 저를 너무 괴롭히네요.

이제 웹에서도 DHTML 관련 자료가 많지 않네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함께 고심하는 분들이 없어진다는 것이죠. 그래도 방법을 계속 찾을 것이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수정했습니다.

jwFreeNote는 브라우즈 모드·에디트 모드·소스 수정 모드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며, 이중 에디트 모드에서 DHTML을 사용합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다른 메모를 선택하면 현재 메모가 내용이 수정되었든, 수정되지 않았든 파일에 저장합니다. DHTML은 수정 여부를 확인해 주는 함수가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아서 무조건 저장하게 한 것입니다.

그러나 DHTML은 파일 저장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번 jwFreeNote 5.10 release 13부터는 기본이 브라우즈 모드로 사용하고 수정이 필요할 때만 에디트 모드나 소스 수정 모드로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에디트 모드·소스 수정 모드에서 다른 메모를 선택하면 현재 메모를 저장하고 자동으로 브라우즈 모드로 변경됩니다.

브라우즈 모드는 메모를 읽어 들일뿐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메모가 변경이 되지 않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옵션에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이 옵션이 있는지 조차 모르시는 분이 많아서 아예 이 옵션을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jwFreeNote에 대한 가장 많은 불만이 DHTML의 저장 기능 오류로 메모가 사라졌다는 말씀입니다.

애써 만든 노트가 사라졌을 때 얼마나 속이 상하셨겠습니까.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도저히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겠네요. 이와 같은 사정으로 브라우즈 모드를 기본으로 설정했음을 양해 바랍니다.

setup_jwFreeNote510r13.exe
1.95MB
jwFreeNote510r13.zip
0.76MB

▲ 설치 파일과 압축 파일을 함께 제공하며, 압축 파일의 암호는 badayak 입니다.

확대·축소 버튼 추가

▲ jwFreeNote는 웹 브라우저처럼 Ctrl 키와 "+"·"-" 키로 메모 내용을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려면 Ctrl 키와 "0(숫자 영)" 키를 누르면 됩니다. 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리면 확대·축소할 수 있지만, 버튼 클릭으로 확대·축소할 수 있도록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메모 선택 시 마우스 휠 사용 가능

▲ 트리에서 메모를 선택하면 오른쪽의 메모 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한 후 마우스 휠로 스크롤할 수 있는데, 가끔 스크롤이 되지 않고 메모를 한 번 클릭해 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버전부터는 메모를 클릭하지 않아도 마우스 휠 스크롤이 되도록 기능을 보완했습니다.

특수 문자 추가

▲ 에디트 모드에서 특수 키 버튼을 클릭하면 키보드로 입력하기 어려운 문자 테이블이 나옵니다. 여기에 원문자와 단위, "\" 문자를 추가했습니다. 그리드에서 문자를 클릭하면 캐럿이 있는 위치에 입력됩니다.

수정 모드를 기본으로 사용하는 분께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DHTML의 저장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되면 이전 상태로 복구하겠습니다. 메모가 저장되지 않아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한 것이므로 양해해 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