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화분 과습 원인과 분갈이 화분 고르는 방법

화분 과습 원인과 분갈이 화분 고르는 방법

· 댓글 0 · 바다야크

집에서 화초를 키우는데요, 화분이 몇 개 되지 않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관심을 가지고 잘 키우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식물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유튜브 방송을 자주 찾아보는데요, 가끔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화분이 크면 과습이 된다는 것이죠. 화분이 크면 과습이 돼? 왜? 화분은 크면 클수록 좋지 않나? 이해가 안 되었는데요, 드디어 왜 화분이 크면 과습이 되는지 초식남 유튜브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화분 과습 원인

식물마다 물 주기가 다릅니다만, 대부분 겉 흙이 마르면 물을 주라고 합니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도 겉흙이 마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대부분 식물이 힘 없이 시들하다가 말라죽는데요, 흙이 젖어 있는데 왜 말라죽는지 이해를 못 했습니다. 가만 생각해 보면 잘 자라던 아이를 더 잘 크라고 분갈이한 이후에 이런 경우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분갈이가 쉽지 않아서 한 번 하는 거 이왕이면 큰 화분에 옮겼죠. 그런데 이게 식물에게 이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죽이려는 짓이었다니.....

건강한 식물
건강한 식물

흙 속 안에 있는 물은 어떻게 마를까요? 저는 빨랫감이 조금씩 마르듯이 흙 속의 물도 조금씩 표면으로 올라와 마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흙 속의 물이 잘 마르려면 식물의 증산 작용이 활발해야 합니다. 즉, 식물이 물을 빨아들여서 광합성에 사용되고 기공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키우는 화분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건강한 식물의 화분은 흙이 잘 마릅니다. 광합성과 증산작용을 잘 설명한 글을 소개합니다. 여기 글을 참고하세요.

식물 분갈이
식물 분갈이

식물을 위한다고 매우 큰 화분으로 분갈이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물을 더 많이 줍니다. 한 번 물을 줄 때 흠뻑 주라는 말이 있기도 하지만, 흙이 많은 만큼 아무래도 물을 많이 주게 됩니다. 그러나 이게 식물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화분 크기에 따라 흙 마르기
화분 크기에 따라 흙 마르기

큰 화분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식물이 모두 빨아들이기에는 벅찹니다. 햇빛 만으로, 주변이 건조한 것으로 흙 속의 물이 마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화분에는 물이 마르지 않고 계속 차 있으니 뿌리가 썩을 수밖에요. 아하~ 이런!!

분갈이 화분 크기 공식

유튜브 방송의 모든 정보가 옳지 않습니다. 처음 보았던 식물 키우기 유튜브 방송에서 화분은 크면 클수록 좋다고 큰 화분을 권장했습니다. 사람이 좁은 공간에 있으면 답답한 것처럼 화분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화분이 크면 클수록 식물도 갑갑함 없이 뿌리의 성장에 좋고 분갈이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되어서 관리하기에도 편하다면서요.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 같아서 이 분 말씀에 따라 분갈이할 때면 큰 화분으로 옮겼죠.

그러나 아니었네요. 분갈이가 식물에게 큰 부담이 되는데, 거기에다가 잘못된 지식으로 더욱 살기 어렵게 만들었군요. 식물의 광합성과 증산작용에 대해서 초등학교 때 배웠는데, 화분 크기와 관계있을 줄은 정말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초식남 유튜브에서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할 때 주의점과 계산하기 쉽게 공식으로 명쾌하게 알려 줍니다. 분갈이 계획이 있으시고 특히, 큰 화분으로 옮기려고 하신다면 분갈이하기 전에 꼭 초식남의 화분 크기 공식 유튜브 방송을 보세요.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소중한 반려식물을 잃어버리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화분 받침 추천

화분 받침 고르기
화분 받침 고르기

화분 받침도 중요하더군요. 보기 좋아서 화분과 맞춤으로 받침을 함께 구매했는데요, 물 빠짐이 안 됩니다. 물을 주고 난 후의 모습인데요, 받침 부분에 고여 있는 물이 꽤 오래 남습니다. 물이 고이면 그때마다 버리면 되는데, 화분이 너무 커서 들기 힘들다 보니 그냥 두었습니다.

다이소 화분 받침
다이소 화분 받침

이번에 식물을 키우면서 물 빠짐과 흙 마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화분 받침도 바꾸었습니다. 다이소에서 2천 원하는데요, 물받이가 있어서 바닥에 물이 흥건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좋습니다.

다이소 화분 받침
다이소 화분 받침

물을 많이 주더라도 화분의 밑 부분은 말라 있어야 흙 마름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무거운 화분의 받침은 모두 바꾸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을 보면 정말 부지런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말 못 하는 동물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키운다는 것이 어디 쉽겠습니까. 그런데 애완식물도 신경 쓸 것이 많고 부지런해야 하네요. 매일 매시간 칭얼되는 애완동물만큼은 아니어도 꾸준히 관찰해야 하고, 상태에 따라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 학습해야 하며, 예쁜 수형이 되도록 꾸준히 가꾸어 주어야 하고요. 그러니까 기르는 정이 드는 것이겠죠.

💬 댓글 0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구글 원 VPN 핸드폰 보안 강화 thumbnail 쿠팡앱 광고 알림 끄기 (2) thumbnail 넥밴드 블루투스 헤드폰 S21 해외직구 사용후기 thumbnail 유튜브 내가 쓴 댓글 확인 삭제 방법 thumbnail 구글 크롬 주소창 검색 엔진 추가 방법 thumbnail 전자책 리더기 블루투스 리모컨 해외직구 추천 (1) thumbnail 스타일브이 환불 요청 방법 (3) thumbnail 갤럭시 핸드폰과 윈도우 컴퓨터 연결 방법
랜섬웨어로 고생 많으셨겠어⋯ 💬바다야크 윈도우가 업그레이드될 수록⋯ 💬바다야크 아이쿵. 저 이거 계속 써야하⋯ 💬swan 랜섬웨어 걸려서 데이타고 머⋯ 💬swan 일부러 숨겨 놓은 것인지 찾⋯ 💬바다야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