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무통장 카드없이 ATM 현금 출금 국민은행 KB바이오인증

무통장 카드없이 ATM 현금 출금 국민은행 KB바이오인증

· 댓글개 · 바다야크

국민은행 통장·카드 없이 ATM 현금 찾는 방법

은행에 방문할 일이 생겼는데, 일이 끝날 때쯤 직원분이 KB바이오인증을 안내해 주시네요. 손바닥 정맥을 이용하여 인증하는 것인데, 통장이나 카드 없이도 ATM 기기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한 이후로 카드를 안 가지고 다닌 지 꽤 되고, 삼성페이로도 ATM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지만, 방법이 번거로워서, 몸을 인식하는 것이라면 잃어버릴 염려 없고 급할 때 요긴하겠다는 생각에 등록했습니다.

손바닥 정맥을 인식하고 등록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핸드폰에 지문을 등록할 때 여러 번 손가락을 찍는 것처럼 4번 반복해서 센서 위에 손바닥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 KB바이오인증을 등록했으니 정말로 되는지 써 봐야겠지요. 돈 찾을 필요는 없었지만, 은행에 왔을 때 해봐야 안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호기심도 있어서 손바닥으로 현금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역시나 바로 옆에 있는 ATM에 가보니 처음 보는 장치가 보입니다.

▲ 손바닥의 정맥을 읽는 센서인데요, 손바닥 끝을 저 빨간 선에 맞추어 올려놓으면 됩니다. 손바닥의 혈관이 지문처럼 사람마다 다르고 복잡한 모습이어서 위변조가 어렵고 보안성이 높다고 하네요. 여기에 보안성을 더욱 높이기 위함인지 주민번호도 함께 확인합니다.

국민은행 손으로 출금 서비스

국민은행에서는 손바닥 인증으로 현금을 찾는 것을 "손으로출금" 서비스라고 하는군요. 손으로 출금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 ATM 첫 화면에서 (1) "예금출금"을 선택하면 "바이오인증출금" 메뉴가 있습니다. (2) "바이오인증출금" 메뉴를 선택하고 (3)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에 (4) 손바닥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5) 바이오 인증이 되면 거래 계좌가 주르륵 화면에 나오고 (6) 출금하려는 계좌를 선택해서 현금을 찾으면 됩니다.

▲ 처음 사용이라 서툴러서인지 3번 연속해서 인식하지 못했네요. 5회 연속 실패하면 잠기나 봅니다. 그래서 은행 직원분께 손으로 출금이 안 된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친절하시게도 ATM 기기까지 오셔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옆에 담당자가 있어서 일까요? 아니면 아까와는 다르게 손바닥을 올려놓았는지 단 번에 되었습니다. 아~ 민망하게...

은행에 갈 일이 없어서 지금에야 알게 되었는데, 올 8월에 국민은행 KB 바이오인증을 300만 명이 가입했다고 합니다. ATM기가 화면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높이라서 손바닥을 올려놓으려면 몸을 앞으로 기우뚱 기울어야 하고 주민번호 13자리를 모두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그리고 앞으로 몇 번이나 사용할지 모르지만, 가끔 어쩌다 현금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하겠습니다.

이런 방법도 좋지만, 코로나19 QR 코드처럼 핸드폰의 국민은행 앱에서 찾으려는 계좌와 금액을 입력해서 QR 코드를 생성하고 ATM 기기에 가져다 되면 현금이 나오는 방법도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스마트 ATM 출금" 기능은 입력할 것이 많아서 불편합니다. 출금 계좌번호와 암호, 스마트 출금 인증 번호까지 눌러 주어야 하거든요. 현금 찾기까지 단계도 많고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