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광축 키보드라고 해서 처음에는 잘못 들은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광축 키보드? 그런 게 있어?"하고 되물었는데, 다른 분에게 얘기하면 저와 같거나 비슷한 질문이 돌아옵니다. "광축 키보드? 그게 뭐야?" 광축 키보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빛을 통과 또는 차단하는 것으로 스위칭하는 키보드입니다. 눈에 보이는 빛은 아니고 리모컨에 사용하는 IR 센서를 이용하는데, 왜 접점을 이용하지 않고 빛을 이용할까요? 저도 이점이 매우 궁금했는데, 방진방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접점 스위치는 접점 역할을 하는 구리 동판이 이상이 없다고 해도 그사이에 이물질이 끼면 오작동을 하게 되지요. 물에 침수되면 스위치 작동은 아예 못하고요. 그러나 광축 스위치는 먼지가 들러붙지 않고 물에 빠져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물속이라도 빛은 통하니까요. 기판을 방수 처리하면 물 속에서 타이핑할 수 있고 키보드가 더러우면 물에 넣어 깨끗이 닦아서 잘 말린 후에 사용하면 됩니다. 물속에서 작업할 일은 없지만, 물로 세척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아마도 책상 위에서 제일 더러운 것은 키보드일 것입니다.

직장 동료가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과 CK700을 구매해서, 하나는 자기가 쓰고 다른 하나는 선물로 준다고 합니다. 잉? 두 개씩이나? 광축 키보드라고 하니 특이하다는 생각에 비쌀 줄 알았는데, 의외로 저렴하군요. 하나 살까 했지만, 텐키가 있는 104키라서 말았습니다. 한번 텐키리스를 사용하니 숫자키가 있는 넓은 키보드는 답답해서 사용하지 못하겠습니다. 혹시나 텐키리스 광축 키보드를 찾아 보았지만, 아직까지 없네요.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게이밍 키보드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입니다. 방진방수가 IP68등급입니다. 방진 6등급, 방수 8등급으로 이렇게 방진방수 등급이 높은 제품은 처음인 것 같아요. 방진방수가 IP68등급이면서 키캡뿐만 아니라 스위치도 빼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 접점 스위치는 회로와 납땜해서 고정하지만, 광축 스위치는 기판에 납땜되어 있는 광 센서 사이에 빛을 차단만 하기 때문에 회로에 고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고장이 나면 비전문가라고 해도 스위치 리무버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 스위치를 몇 개 따로 구매하면 키보드를 꽤 오래 사용할 수 있지요. 이런 키보드, 좀 별나죠? 어느 쪽이 자외선 발신부이고 수신부인지 모르지만, 쌍으로 있고, 키를 누르면 그사이를 가로막는 것입니다. 위쪽에 노란색의 LED가 보이네요. 이 노란 LED가 각 키마다 있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키보드 커버를 함께 제공하는군요. 출장할 때 키보드 커버가 있으면 매우 편합니다. 키보드에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키 사이에 물건이 끼어 고장을 내는 문제도 피할 수 있지요. 리얼포스 키보드에도 이렇게 키보드를 덮는 케이스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키 부분만 덮을 수 있는 루프만 있으니... 가격은 또 얼마나 비싼지...

게이밍 키보드

▲ 이외 구성품으로 설명서와 PC방을 위한 라벨, 청소 솔, 키캡 리무버(빨간색)와 스위치 리무버(금속)가 있습니다. 리무버를 제공한다면 보통 키캡을 위한 리무버이지만,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카일 광축 키보드는 스위치까지 교체할 수 있어서 리무버가 두 개이죠.

이중사출 키캡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의 키 배열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에서 많이 보이는 일자형 엔터키와 넓은 백스페이스 키를 갖추었습니다. 흠~ 키캡은 저렴한 느낌이 드는 것이 ABS 재질 같아요. 이중사출 고급 방식으로 만들었는데 ABS라니... 이중사출로 만든 이유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지만, 글씨가 지워지는 것을 막기 위함도 있지만, LED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게이밍 키보드

▲ 특수 기능을 위해 Fn키가 있습니다. Fn키 조합으로 윈도우 키 기능을 On/Off할 수 있고 키 전체를 On/Off할 수 있지요. 이 외에도 LED 모드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키 조합으로 제공합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카일 광축 키보드는 청색 클릭과 흑색 리니어 두 가지인데, 청색인 것을 보니 클릭이군요. 키캡은 이중사출로 만들어졌는데요, 이중사출은 키캡에서 글씨 부분에 홈을 내고 키캡과 다른 재질로 그 안을 채워서 글자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키캡 위에 인쇄하는 방식과는 달리 글씨가 닳아서 없어지는 문제가 없지요.

게이밍 키보드

▲ 또한, 안을 채우는 재질이 투명하다면 빛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 게임 키보드는 LED로 화려하게 꾸미는데,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도 키마다 LED로 현란한 효과를 냅니다. 이를 위해서도 이중사출로 키캡을 만든 것 같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아쉽다면 키마다 할당된 LED가 위쪽에 달려 있어서 두 줄 키캡은 깔끔한 맛이 없습니다. 키 중심에 맞추어 LED가 있으면 이런 일이 없겠지만, 키 가운데는 빛을 차단하는 작은 봉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LED가 위쪽에 위치합니다. 보기에는 지저분하지만, 인쇄를 해서 지워지는 것보다는 낫겠죠.

고정형 섬유 피복 케이블

게이밍 키보드

▲ 케이블 피복이 섬유로 되어 있네요. 때를 덜 타고 손상이 적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는 참 좋은데....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아쉽게도 케이블이 키보드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분리할 수 있다면 키보드 커버와 더불어 휴대하기 편했을 텐데요. 매우 아쉽네요. 케이블 단선이 나면 쉽게 교체할 수 있고 말이죠.

게이밍 키보드

▲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널찍한 고무 패드가 여러 개 있고 물 빠짐을 위한 방수구가 있습니다. 실수로 키보드 위에 커피를 쏟았다면 얼른 물로 세척하고 한쪽에 세워 두면 되겠네요. 빨리 말리기 위해 헤어드라이어나 온풍기를 사용하면 안 좋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마를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이 기계 고장을 피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무리 방진방수 키보드라고 해도 물에 닿는 것은 안 좋겠지요.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높이 조절을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네요. 키보드 각도에 민감하신 분 있지요. 민감하지 않더라도 편안한 각도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좋지요.

LED로 화려한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게이밍 키보드

▲ 키마다 LED가 있는데 RGB는 아니고 단일색입니다. 게임에서 중요한 WASD키가 백색이네요. ESC 키와 화살표키도 백색으로 해서 다른 키와 구별했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조명을 어둡게 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LED 조명이 확실히 보이죠?

게이밍 키보드

▲ 화려하고 멋지지만, 과연 키보드에 LED가 필요할까 싶어요. 이렇게 불을 꺼놓고 일하는 경우가 없고, 보통 화면을 보고 작업 해서 LED 효과를 잘 모르겠습니다. 게임이라면 화면에 더욱 몰입할텐데, 키보드의 LED가 화려하다해도 몇 번이나 볼까요? 사용하다 보면 생각이 달라질지 모르지만, 효과를 잘 모르겠네요.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사용 후기

▲ 작업 중 LED 효과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직접 보면 화려합니다. Fn키와 Mode키를 동시에 누를 때마다 LED 모드가 바뀌는데, RGB가 아닌 단색이지만, 주변을 어둡게 하고 보면 참 멋집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클릭 키감은?

게이밍 키보드

▲ 가장 중요한 것은 키감이겠지요? 카일 광축 키보드 CK800 클릭 키감은 키압이 낮은 청축 같습니다. 청축 키보드를 하도 오래 전에 사용해서 기억에 의존하다 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청축보다는 클릭 거리는 느낌이 조금 적은 듯. 키압이 낮아서 손 피로가 적을 것 같아요. 다만, 청축 클릭 키보드처럼 소음이 큽니다. 옆자리뿐만 아니라 앞 건너 사람이 있다면 눈치를 볼 수도 있겠네요. 소음 걱정이 없는 곳에서 문서 작업이 많은 분께 권하고 싶습니다. 무한동시 입력을 제공하므로 게임용 키보드로 좋고, 가격이 5만 원대라서 저렴한 가격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접하고자 하는 분께도 입문용으로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