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카메라
  3. DSLR 카메라 ISO 노출시간 이용한 수동 모드 사용

DSLR 카메라 ISO 노출시간 이용한 수동 모드 사용

· 댓글개 · 바다야크

DSLR 카메라 ISO 노출시간 이용한 수동 모드 사용

요즘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다 보니 자동 모드로 찍어도 대부분 잘 나옵니다. 어설프게 수동 모드를 사용하느니 자동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 원하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수동 모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특히, DSLR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면 자동 모드 보다는 수동 모드를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강박 관념 비슷한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생각은 카메라 사용법을 자주 알려 주시는 분으로부터 P모드 보다 M모드 위주로 찍으라는 얘기를 자주 들어서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수동 모드는 사용할 수록 어렵네요. 그렇다고 수동 모드를 포기하고 자동 모드만 사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경험으로 자동 모드와 수동 모드의 차이점을 느낄 때가 더욱 그렇습니다.

▲ 자동 모드로 찍은 사진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사물이 모두 잘 보입니다만, 수동모드를 사용한다면 더욱 재미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수동 모드로 ISO800에 노출시간 1/30초로 맞추어 놓고 찍은 사진입니다. 살짝 조작한 것만으로도 전혀 다른 느낌의 사진이 되지요? 밝은 빛으로만 보이던 등이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 같은 ISO800에서 노출 시간만 1/60초로 줄였습니다. 등의 겉 면이 더욱 선명해 보입니다.

▲ 이번에는 1/125초로 노출 시간을 더욱 줄였습니다. 등의 모습이 완전히 보이네요.

▲ 자동 모드와 수동 모드의 차이가 크지요? 이러니 수동 모드를 안 쓸래야 안 쓸 수 없죠. 카메라를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없어서 주말에 혼자 열심히 학습한다고 하지만, 너무 어렵네요. 가끔 모임에서 사진을 잘 찍는 분에게 물어 보면서 배울 때가 있는데 모든 것이 신기합니다. 설명을 들을 때면 조금 알겠다 싶지만, 막상 혼자서 찍다 보면 한심할 때가 많습니다. 어째 학습하면 학습할수록 자신이 없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