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FileZilla 3.x로 업그레이드, 그러나 ...

FileZilla 3.x로 업그레이드, 그러나 ...

· 댓글개 · 바다야크
글을 수정했습니다.파일질라가 설치된 폴더에 사이트 정보가 없어서 레지스트리에 저장되는 줄 알았는데 NaVI님의 말씀을 보고 다시 설치해 보니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Application Data\FileZilla" 폴더에 xml 파일로 저장되더군요.
이전 2.x에서는 설치 중 옵션에서 레지스트리를 이용할지 아니면 xml 파일을 이용할지는 선택하는 것이 있어서, 3.x 도 xml이 없으면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는 줄 알았습니다. 이에 레지스트리에서 Application Data 폴더로 내용을 정정합니다. 잘못된 글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알려 주신 NaVI님께 감사드립니다. ^^
제가 애용하는 FTP 프로그램 FileZilla 가 2.x 에서 3.x로 버전업을 했군요. 반가운 마음에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우선 예전 2.x 보다 많이 예뻐졌습니다.

GUI의 업그레이드

지금까지 사용하던 2.2.31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번에 새로 업그레이드한 3.0.4.1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과 달리 전송에 결과를 따로 실패와 성공을 따로 탭을 두어서 나중에 실패 내용만 따로 볼 수 있어 편합니다. 예뻐진것과 전송 큐에 대한 탭 추가 외에 뭐가 더 좋아 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업그레이드된 내용 보다도 우선 이전 로그인 정보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더 중요했거든요.

사이트 정보 및 설정을 로컬 파일로 사용

제가 FileZilla를 벌써 몇 년째 애용하는 이유는 프리웨어이면서 상용 프로그램에 못지 않은 편리함과 강력한 기능이겠습니다만 특히 사이트 정보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환경 정보를 윈도즈의 레지스트리 대신에 로컬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기다가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저는 윈도즈가 설치된 C 드라이브를 제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언제든지 날아 갈 수 있는 드라이브라고 생각하며, 작업 중에 뭔가 답답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바로 밀어 버립니다. 이렇게 밀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이런 저에게 파일질라는 매우 편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할 필요없이 그냥 실행하기만 하면 사이트 정보뿐만 아니라 이전에 작업 상태 그대로 실행되니까 말이죠. ^^

이런 특징이 바로 설치할 필요 없이 압축을 풀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윈도즈의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지 않고 로컬 파일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 내려 받은 3.x 버전이 아쉽게도 FileZilla 2.2.31의 사이트 정보를 사용할 수 없었서 하나씩 옮겨서 새로 등록했습니다. 그런데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Application Data\FileZilla" 폴더에 xml 파일로 저장이 되네요. 물론 사이트 정보를 추가하거나 변경될 때 마다 FileZilla의 "설정을 파일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거나 파일을 백업해 두면 되겠습니다만 역시 2.x.x버전처럼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파일질라의 실행 파일이 있는 곳에 함께 있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실행파일이 있는 곳에 xml 파일 사용

방법을 찾아 보니 있군요. 바로 docs 폴더 안에 있는 fzdefaults.xml.example 파일을 filezilla.exe 가 있는 폴더로 fzdefaults.xml 이름으로 복사하면 됩니다. 또 내용도 개인에 따라 수정하면 되는데, 저는 우선 실행 에러를 피하기 위해 <Setting name="Config Location">$SOMEDIR/filezilla/</Setting> 행을 <Setting name="Config Location">.</Setting> 로 변경한 후 저장하고 파일질라를 실행했습니다. 즉, 현재 파일질라가 실행되는 폴더를 환경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로 선택한 것이죠. 가운데에 .(점)이 있는 것을 주의해서 봐 주세요. ^^

이렇게 해 놓고 실행하면 이제 여러개의 xml 파일이 생성이 되고, 이후로 사이트 정보를 등록하면 sitemanager.xml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그러나!!

이제 실행파일과 사이트 정보와 환경파일이 모두 같은 폴더에 있게 되서 좋다 해는데 이런이런!! sitemanager.xml 파일을 열어 보니 암호가 그대로 보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하~ 어찌 이럴 수가!! 하는 수 없이 저는 그냥 이전 버전 2.x 버전을 사용해야 겠습니다. 아쉽습니다. 매우 아쉽습니다. 쩝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eZilla 설치 중 /user 에러  (6) 2007.12.23
PDF-XChange Viewer  (43) 2007.12.13
가상 CD롬 드라이브, Virtual CloneDrive  (21) 2007.10.29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