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크롬 브라우저 사용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 사용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우와~! 사용한지 얼마 안됩니다만, 정말 깔끔하고 빠르군요. 지금 이글도 Google Chrome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만, 한글을 입력하는 모습이 Internet Explorer와 약간 달라서 조금 어색하지만, Tistory에서도 아무 이상없이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브라우저 Chrome 홈페이지

첫 인상

처음 실행하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를 미리 썸브네일로 보여주어 바로 사이트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주소창도 입력되는 주소에 맞추어 사이트의 제목을 함께 출력해 주어, 주소 입력을 보다 정확하게 입력 및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탭 사용

Google Chrome에서 탭을 사용하다 보면, 탭을 왜 맨 위로 올렸는지 이해됩니다. 단순히 웹 페이지를 선택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새로운 윈도우로 빼 낼 수도 있습니다. Google Chrome가 웹 페이지별로 독립 프로세스로 작동된다는 말을 실감하는 군요. 말씀으로는 힘들것 같아서 동영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자동 로그인 기능

Google Chrome에서도 로그인 정보를 구하고 자동으로 로그인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성공 후에 암호와 아이디를 저장할 지를 확인하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비밀 번호 저장] 버튼으로 로그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데, 제로보드XE와 같이 로그인 후에 페이지가 바뀌지 않으면 [비밀 번호 저장] 버튼이 출력되지 않네요. 또한 아이디와 암호정보만 수집할 뿐, 자동으로 submit 까지 처리하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버전업을 통해 더 다양한 방법이 제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 하나
  • IE6나 멀티탭을 지원하는 IE7에서도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상태가 로그인을 진행한 윈도우에서만 유효합니다.
  • 그러나 Google Chrome에서는 하나의 Chrome에서 로그인을 하면, 다른 Chrome에서도 로그인된 상태가 되고, 모든 Chrome을 닫아야 로그오프가 됩니다.
  • 역시 여러 개의 Chrome가 로그인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어느 하나의 Chrome에서 로그오프하면, 나머지 Chrome도 로그오프가 됩니다.
  • 로그인을 했으면 안전을 위해 반드시 로그오프해야 겠습니다.

새 시크릿 창

새 창이나 새 탭을 만드는 것은 이미 친숙한 기능입니다만, Google Chrome에서는 "새 시크릿 창"을 만드는 재밌고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Ctrl-Shift-N 키를 이용하면 바로 비밀스러운 Chrome 윈도우가 생성됩니다. 색상부터 다릅니다. ^^

스파이 그림이 재밌죠. 테두리도 조금 어두워지면서 침침하게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로그인 여부와 같은 보안이 걱정되신다면, 이 시크릿 모드를 이용하시면 안심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Google Chrome의 시크릿 모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시크릿 모드로 바뀌었습니다. 시크릿 창에서 연 페이지는 브라우저의 웹 기록이나 검색 기록에 나타나지 않으며 창을 닫은 후에는 쿠키 같은 기록을 컴퓨터에 남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작성한 북마크는 저장됩니다.

시크릿 모드는 다른 사용자나 서버 또는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의:

  •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사이트
  •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를 추적하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또는 기업
  • 무료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키보드 입력을 추적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 스파이의 감시
  • 뒤에 서 있는 사람

조금 번역이 이상합니다만, 시크릿 모드에서 로그인을 하고 종료하니 로그인 상태가 종료되는 군요. 재밌는 것은 시크릿 모드에서 로그인을 하면, 다른 시크릿 모드에서도 로그인 상태로 사이트가 방문되지만 , 다른 일반 Chrome에서는 따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해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윈도우를 종료하면 로그오프해야 되는 곳이나 흔적이 남지 않아야 하는 곳에 사용하면 매우 좋겠습니다. 아쉽다면 시크릿모드일 때, 작업 표시줄의 버튼 아이콘이 스파이 같은 다른 이미지 였으면 더욱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간별로 정렬되는 "방문한 페이지"

예전부터 jwBrowser에 넣고 싶었던 기능입니다. IE에서도 방문 기록을 볼 수 있지만 일자로만 묶여 있어서 큰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Google Chrome에서는 시간별로 목록으로 정리하여 출력해 주기 때문에, 방문기록의 도움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어제 3시 쯤에 들어갔던 페이지가 어디더라? 라고 궁금했던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죠. 정말 반가운 기능입니다.

사용해 보면서

아직 많이 사용하지는 못햇습니다만, 깔끔하고 웹서핑이 빠르네요. 하나의 창에 여러 페이지를 열어 보았지만 느려지는 경험도 없구요. 특히, 독립적으로 이동되는 웹 페이지는 놀랍기까지 합니다.

대신에, 아직 초기 버전이라 기능이 매우 적고 미숙한 점도 보이지만, 또 알툴바 같은 IE에서 익숙해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만, 앞으로 버전업이 매우 기대되는 프로그램임에 틀림없습니다.


내용 참고
  • Google Chrome에서도 한글 전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네요.
  • 그러나 IE에서와 같이 주소창을 클릭하고 F6키를 눌러주면 한글전환이 됩니다. ^^

'컴퓨터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Chrome+StrokeIt=베리 편리  (23) 2008.09.09
내일 나오는 Google 브라우저 Chrome  (30) 2008.09.02
구글메일에서 이미지 배치 전송  (9) 2008.08.19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