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HP 컴퓨터 윈도우 설치 중 드라이브 찾을 수 없다 오류 해결 방법

HP 컴퓨터 윈도우 설치 중 드라이브 찾을 수 없다 오류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HP 데스크톱 PC에 윈도우11을 설치하려는데 황당하게도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면서 드라이브 목록이 텅 비어 있는 모습은 처음입니다. 다행히 HP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방법을 찾았지만,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닌 데 따라 하려니 짜증에 짜증이 나네요.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가 안 보인다면

이유는 HP 데스크톱 PC가 12세대 인텔 프로세서인데요, 인텔 11세대부터 Intel Volume Management Device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랍니다. SSD 성능을 극대화해주고 저전력의 이점을 제공한다는데, 어쨌든 IRST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드라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IRST 드라이버 설치

윈도우 설치 중인데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고? 어떻게?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설치 USB를 만듭니다.
  2. HP PC 모델에 따라 IRST 드라이버 setu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내려받은 IRST setup 파일을 윈도우10·11 설치 USB에 압축 풀기 합니다.
  4.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5.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선택 화면에서 목록이 비어있다면 드라이브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6. IRST 드라이버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7. 보이지 않던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8.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HP 컴퓨터 IRST 드라이버 설치 방법

방법을 알았으니 윈도우 설치 USB에 IRST 드라이버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데요, 웹사이트에 돌아다니는 IRST 드라이버 zip 파일을 사용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HP 고객지원 사이트에 알려 주는 방법을 따라야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목록이 보이는데요,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HP 고객 지원 -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다운로드에 방문하여 데스크톱 버튼을 클릭하고
  • "HP가 제품을 감지하도록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제품을 찾지 못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준비한다면 시리얼 번호를 입력합니다.
  • 제품 시리얼은 HP 데스크톱 PC에서 cmd 명령창을 이용하여 wmc csproduct를 실행하면 IdentifyingNumber 항목에 나옵니다. 또는 컴퓨터 본체 바닥에 아주 작은 글씨로 쓰인 Serial 번호를 확인합니다.
  • 드라이버를 검색하면 "드라이버 저장소"에 두 개의 파일이 나오는데, 이 글을 쓰는 지금 가장 최근 날짜의 Intel RST 드라이버(RAID)
    19.3.0.1016 Rev.A 36.7 MB 2022년 8월 11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IRST 드라이버 setup 파일 이름은 sp141850.exe입니다.

IRST setup .exe 파일을 .zip 처럼 압축 풀기

내려받은 sp141850.exe은 실행 파일이지만, 설치해서는 안 되고 압축 파일을 풀듯이 안에 들어 있는 파일을 윈도우 설치 USB에 복사해야 합니다. 그러나 HP 고객지원 설명과는 달리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 "압축 풀기"가 없습니다. .exe 파일을 .zip 파일처럼 압축을 풀기 위해서는 7zip이 필요합니다.

IRST 설치 파일 압축 풀기
IRST 설치 파일 압축 풀기

내려받은 설치 파일을 7zip의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하여 풀 기합니다. 풀기한 sp141850 폴더를 윈도우11 설치 USB에 복사합니다.

윈도우 설치 위치 선택 - 드라이버 로드
윈도우 설치 위치 선택 - 드라이버 로드

윈도우11을 설치 중에 윈도우를 설치할 장소를 선택해야 하는데 드라이브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윈도우 설치 중에 드라이브 목록이 텅 비어 있는 모습은 처음입니다. 정말 당황했습니다. 컴퓨터를 잘못 샀나 걱정까지 되더군요.

IRST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위해 "드라이버 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단계에서 왜 드라이버 로드가 있는지 지금껏 몰랐습니다. 처음 사용하거든요.

윈도우11 설치할 드라이버 로드
윈도우 설치 드라이버 로드

USB 메로리에 있는 IRST 드라이버 설치 폴더를 선택하기 위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IRST 설치 드라이버 선택
IRST 설치 드라이버 폴더 선택

USB 메모리로 복사한 IRST 설치 드라이버 파일에서 x64 폴더를 선택합니다.

Intel RST VMD Controller 467F 선택
Intel RST VMD Controller 467F 선택

목록 중에 첫 번째 Intel RST VMD Controller 467F를 선택했습니다. 설치할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드라이버를 선택해 보세요.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목록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목록

드디어(?) 보이지 않던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Intel Volume Management Device 기술

처음 경험하는 Intel Volume Management Device 기술 덕분에 고생했지만, 이전보다 컴퓨터가 훨씬 빨라졌다며 딸아이가 좋아하네요.

딸아이가 떨어져 살고 있고 윈도우를 설치할 줄 모른다고 해서 일부러 돈을 더 주고서라도 윈도우10이 설치된 제품을 골랐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에 딸아이 집에 가서 컴퓨터 상태를 보니 엉터리더군요. 장치 관리자부터 제대로 설치 안 된 창지가 4개나 되는 것을 보면 윈도우10을 깔기만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엉뚱한 설정을 변경해서 배경이 붉은색.

뭔가 찜찜하기도 해서 새로 밀기로 했습니다. 이왕이면 최신 윈도우11을 설치했는데, 추가 작업하지 않아도 모든 장치의 드라이버가 잘 설치되었습니다. HP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면 OS 선택에서 윈도우10이 없습니다. 윈도우11만 있는 것을 보면 HP 컴퓨터에는 윈도우11을 위한 드라이버 파일을 제대로 갖춘 것 같습니다.

딸아이가 빨라진 컴퓨터 속도를 느낄 정도이면 최소한 판매점에서 엉터리로 설치된 윈도우10보다는 제대로 설치한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인텔 Intel Volume Management Device 기술로 SSD 드라이브의 성능이 올랐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제는 HDD에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해 보면 답답합니다. SSD로 윈도우가 많이 빨라졌는데요, 그런 SSD 성능을 높였다면 더욱 빨라지지 않았을까 싶은 것이죠. 컴퓨터가 너무 빨라서 클릭하기가 무서울 정도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