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이야기
  3. 하나 N Wallet 소액결제의 다양한 활용 스마트폰 전자지갑

하나 N Wallet 소액결제의 다양한 활용 스마트폰 전자지갑

· 댓글개 · 바다야크

하나 N Wallet 소액결제의 다양한 활용 스마트폰 전자지갑

현금을 가지고 다니시나요? 신용카드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꺼내는 일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급하게 필요할 때가 있어서 만 원짜리 몇 장을 지갑에 넣고 다닙니다. 그래도 웬만하면 사용을 꺼리게 되는 것이 작은 물건 하나 사다 보면 한 장짜리가 여러 장이 되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더 귀찮은 것은 동전이죠. 그렇다고 1~2천 원짜리를 카드로 결제하기는 미안하고. 이럴 때 전자 지갑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들고 다니는 작은 컴퓨터 스마트폰에 전자지갑을 설치해 두면 잔돈 만들어서 귀찮았던 소액결제를 쉽고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인 만큼 소액 결제는 기본이고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하나 N Wallet을 이용하면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앱 모습도 딱 지갑처럼 생긴 하나 N Wallet. 과연 어떤 쓰임새가 있을까요?

불편한 현금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상황 1:

고리타분한 생각일지 모르지만, 함께 식사하거나 커피를 마시다 보면 그놈의 체면 때문에 먼저 계산할 때가 많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부담이 될 정도로 계산이 나온 것 같은 데 친구가 먼저 지불해 버리면 미안할 때도 있죠. 그렇다고 몇만 원을 꺼내 주기는 그렇고.

상황 2:

매달 회비를 내는 모임이 몇 곳 있습니다. 그래서 월급날에 인터넷으로 꼬박꼬박 계좌를 선택하고 금액을 맞추어 입금하는데 한두 곳도 아니어서 귀찮습니다. 한 번에 알아서 입금되면 편할 텐데.

상황 3:

모처럼 친구들과 식사를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나왔네요. 친구들도 한 사람이 부담하기는 어렵겠다고 생각되었던지 나누어 내자고 합니다. 이런~ 1/n 하기가 쉽지 않네요. 뭔가 깔끔한 방법이 없을까요?

상황 4:

식사를 마치고 커피샵에 왔습니다. 누가 커피 값을 낼지 복불복 게임으로 분위기를 돋우려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몰아주기를 해야 좋을까요? 종이를 찾아 사다리를 그릴까? 아니면 가위·바위·보? 스마트폰 세대인데 뭔가 깔끔한 방법이 없을까요?

상황 5:

아이에게서 갑자기 전화를 받았는데 급하게 돈 쓸 일이 생겼나 봅니다. 일하다 말고 달려갈 수는 없어서 다음에 같이 가자고 했더니 한정판이라며 안타까워합니다. 회사에 오라고 할 수 없고 어떡하지?

상황 6:

오랜만에 집 밖으로 나와 워킹을 하려고 합니다. 간편한 복장이지만, 스마트폰은 놓고 나올 수 없죠. 음악도 들어야 하니 말이죠. 그런데 바지 주머니 불룩하게 지갑도 챙겨 나와야 할까요?

하나 N Wallet만 있다면 이런 자잘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잔돈 걱정 없이 소액 결제는 물론, 점차 우리 문화로 정착되어 가는 더치페이를 더욱 쉽게 나누어 지불 할 수 있습니다. 용돈이나 회비를 원하는 날짜에 알아서 보내 주고 복불복 게임으로 분위기를 한층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하나 N Wallet과 연락처인데, 하나 N Wallet 설치는 쉽고 친한 친구는 벌써 스마트폰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전자지갑 하나 N Wallet 가입 방법

하나 N Wallet 가입은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기기에 따라 아래의 앱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가입하는 방법은 간단해서 이름과 주민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휴대폰으로 인증을 합니다. 휴대폰 인증 후에는 비밀번호와 PIN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하나 N Wallet 앱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며 PIN 번호는 이체, 출금, 결제할 때 사용합니다.

하나은행 계좌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어요~

하나 N Wallet을 사용하려면 하나은행 통장이 있어야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필요 없습니다. 하나 N Wallet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가상 계좌인 "My 캐시넛 계좌"가 생기고, 이 계좌를 통해 하나 N Wallet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처음 실행한 하나 N Wallet은 전자지갑 답게 가죽 지갑처럼 생겼습니다.

하나로 계좌나 타행 이체로 캐시넛 충전

캐시넛은 하나 N Wallet에서 사용되는 충전식 현금입니다. 전자지갑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캐시넛을 충전해야 합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하나은행 통장이 있으면 하나 N Wallet 앱에서 바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는 "My 캐시넛 계좌"를 이용하여 타행 이체로 충전합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하나 N Wallet에 가입한 이후에 타행 이체로 충전해 보았습니다. 우선 10,000원 충전.

하나 N Wallet로 물건을 구매해 볼까?

충전했으니 사용해 봐야겠지요. 집 가까이 LG25가 있어서 자잔한 것 몇 가지를 구매했습니다. 평소에 필요 없지만, 갑자기 사게 되는 경우가 있지요. 잔돈을 만드는 주요 이유인데 하나 N Wallet으로 잔돈 없이 깔끔히 지불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편의점 버튼을 선택하고 4자리의 PIN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온 바코드로 결제하면 되는데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결제"를 요청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화면이 너무 어두우면 바코드 인식이 안 될 수 있더군요. 계속 바코드 입력이 안 되면, 바코드 밑에 있는 번호를 입력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ATM기로 돈을 찾을 수 있어야 편리

때로 현금이 급하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 N Wallet은 현금이 필요할 때 ATM기를 이용하여 현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하나로 은행에서만 찾을 수 있네요. 그래서 나의 위치에서 하나로 은행이 어디 있는지 찾아 주는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ATM 출금하기를 선택했습니다. 가까이에 하나 은행이 두 곳이나 있군요. 출금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 쉽게 돈을 찾았습니다. ATM 화면에 수수료 1,000원이 부과된다고 했지만, 실제로 청구되지는 않네요. 내용을 확인해 보니 1,000원이 부과되지만, 시범 기간에는 면제해 준다고 하더군요. 시범 기간 종료는 따로 공지해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하나 N Wallet 캐시넛 사용 조회

은행 이체로 캐시넛을 충전하고, LG25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ATM기로 돈까지 찾았으니 지금까지 캐시넛 사용 조회를 해 볼까요? 캐시넛 사용은 하나 N Wallet의 조회로 내용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현금은 언제 어디서 사용했는지 모르게 빠져 나가는데 캐시넛은 지출 관리를 할 수 있어 알뜰 살림에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비용 부담을 나누기 쉬운 하나 N Wallet

지금까지는 소액 결제에 대한 편리 기능을 보았습니다. 충전하고 물건 구입하고 급할 때는 ATM기에서 현금으로 찾는 전자지갑의 기본 기능을 본 것이죠. 이 외에도 하나 N Wallet은 지불 비용을 나누거나 더치페이, 복불복, 용돈 지급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내요/주세요] 기능을 이용하면 회비를 걷거나 비용을 나누어 부담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연락처를 선택하고 금액을 적어 보내거나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현금을 주고 받는 것보다 훨씬 편하겠죠?

더치페이도 하나 N Wallet으로 한 번에

더치페이하기도 쉽습니다. [더치페이]를 선택하고 총 금액을 입력하면 알아서 1/n의 금액이 나누어집니다. [주세요] 버튼으로 비용을 나누면 됩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재미있는 하나 N Wallet의 복불복 게임

같은 커피라도 내기 커피가 맛있죠. 비용을 정하고 참가 인원을 연락처에서 선택한 후에 스마트폰을 흔들면 복불복 룰렛이 돌아갑니다. 빠르게 돌다가 천천히 멈추는 룰렛으로 스릴까지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활용도가 많은 N Wallet의 용돈 주기

비용 부담을 나누거나 더치페이, 복불복 게임도 유용하지만, [용돈 주기]기능이 제일 활용도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거죠.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 아이에게 매달 용돈을 주는 데 사용할 수도 있지만, 주기적으로 회비를 내야 하는 곳이 있다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지급 일자가 토요일, 공휴일 등 은행이 휴무일 때는 알아서 하루 전에 입금하는 등 알아서 입금해 주니 편하죠.

쿠폰 구매 및 선물할 수 있는 N Wallet 쿠폰Shop

쿠폰Shop에서는 하나 N Wallet과 제휴된 업체의 쿠폰을 구매할 수 있고 해당 상품 구매는 물론 선물할 수 있습니다. 쿠폰 외에도 패밀리마트, GS25, 미니스탑, 바이더웨이,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현명한 소액 결제 활용 방법 - 하나 N Wallet

가지고 다니기 불편한 현금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대신하게 해주는 전자지갑. 하나 N Wallet은 현금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단순한 소액 결제말고도 전자지갑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쉽다면 계좌 이체를 할 수 없고 아직 까지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하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계좌 이체나 인터넷 쇼핑몰 결제도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하나 N Wallet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같이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야 하겠습니다. 혼자만 하나 N Wallet 전자지갑을 가지고 있으면 소액결재나 쿠폰 구매 정도로 사용할 수 있겠죠. 비용을 나누거나 용돈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하나 N Wallet를 사용해야 하는데 서비스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돼 사용하는 사람이 적네요. 하지만 모임의 회원끼리 같이 사용하거나 가족끼리 사용하면서 전자지갑의 편리함을 나눈다면 앞으로 많은 분이 하나 N Wallet 전자지갑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지갑의 편리함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하나 N Wallet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

*본 컨텐츠는 '쉽게주고 쉽게받는 충전형 전자지갑 하나 N Wallet'의 협찬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