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IT 업종에 취업하고 싶은 분께

IT 업종에 취업하고 싶은 분께

· 댓글개 · 바다야크

IT 업종에 취업하고 싶은 분께

제가 오래전부터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임베디드 리눅스 포럼인 FALINUX FORUM 을 운영하다 보니까, 가끔 IT 업종으로 취업하고 싶은데,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 오실 때가 있습니다. 이런 질문에는 바로 말씀을 드리기가 당혹스럽습니다. 제가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것을 알지 못하고, 또 이쪽 업계에서 출세하지도, 성공하지도 못한 제가, 감히 다른 분께 조언을 드린다는 것이 제가 생각해도 우습기 때문입니다.

더욱 주저되는 큰 이유는 다른 분의 인생에 혹여 해를 끼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제가 소심하기도 합니다만, 사실 정답이 없거든요. 저는 1992년부터 지금까지 17년이 넘도록 실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 왔습니다만, 아직도 힘들다는 생각을 합니다.

3D 업종

누구나 다 IT 업종을 3D로 말씀을 하시는데, 실제로 많이 힘이 듭니다. 다른 업종도 그렇겠습니다만 근성이 필요하고, 조금 잘난척해서 말씀드린다면 끼라고 해야 할까요, 열심히 노력해서만은 안 됩니다.

말이 좋아 개발이지 세상에 없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더욱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물건을 이해하고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참으로 힘이 듭니다. 더욱 비참한 경우는 능력 없는 상사나 영업 사원이 소설을 쓸 때입니다.

일 뿐만이 아니죠. 사장님과 싸워, 관리부와 싸워, 경리부와 싸워, 영업부와 싸워. 이건 뭐 동네 북도 아니고... ^^;

적성

그럼 그렇게 힘들다면서 왜 계속 하느냐? 라고 질문하시면, 힘이야 들지만 일 자체에서 재미를 느끼고, 결국 해 내었을 때 보람을 느끼기 때문입니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이 일 말고 누구나 희망하는 직업으로 호화로운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금처럼 일에 대한 즐거움을 알까 생각하면, 절대 그렇지 못할 것이라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발 일을 하면서 돈 많이 벌고 호화스럽게 살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지요. ^^

네, 적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도박하시는 분을 보면 일주일 내내 잠을 안 자고 게임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정말 그게 이해가 안 됩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하지? 그러나 도박하시는 분도,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알지 못하는 코드를 짜면서 끙끙대는 저를 보면 절대 이해 못 할 것입니다.

적성에 맞느냐의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개발 업무에 적성이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실제 경험이 없어서 대답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다른 어떤 업종보다 이쪽 개발업무에 유독 매력을 느끼고, 이쪽 개발 쪽에 내 청춘을 모두 쏟아붓는다고 하더라도 후회하지 않겠다면 도전하십시오. 이미 힘든 일이라고 여러 번 말씀을 드렸고, 이미 잘 알고 있는데도, 그래도 이쪽 일이 좋다는 데야 어떻겠습니까? 말란다고 안 하시겠습니까?

개발? 어느 분야?

자, 이제 IT 개발업으로 결심을 하셨습니다. 결심한 만큼 이제 실전에 대비해야겠습니다. 어려운 업종인 만큼 주력 무기를 단단히 준비해야겠습니다. 주력 무기는 당연히 개발 언어가 되겠습니다만 소프트웨어 개발 쪽도 분야가 매우 많습니다. 게임,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공장 자동화, 건물에 지능을 부여하는 IBS, 컴퓨터와 가장 가까운 드라이버 개발 등 매우 다양하고 모두 개성이 뚜렷해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모두 다릅니다.

미리 점찍어 놓은 분야가 있다면 조금 더 상세한 계획을 세울 수 있어 좋을 텐데, 아직 여기까지는 생각 못하시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이나 인터넷으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만, 정확한 것은 아니죠.

그러나 아직 결정하지도, 뭘 해야 좋을지도 모른다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좋아하는 분야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분야에 취업되는 경우가 불행하게도 적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이 일단 대충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 긴가민가한 상태에서 취업해서,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따라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제 주력 무기를 준비해야 할까요?

지금 취업준비를 하시고 계신다면 가장 저렴하고, 언어 학습이 가능한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설사 취업 후에 실무에서 사용하는 개발 언어와 전혀 다르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언어 문법을 이해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경험이 쌓일수록 언어는 그저 도구일 뿐이고, 대신에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전사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예로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방법이나 알고리듬, 생산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하는 자신 만의 방법 같은 것 말이죠.

하나의 언어를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다면 다른 언어를 학습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즉, 소형차를 모는 분이 대형차를 운전하기가, 처음 대형차를 운전하시는 분 보다 능숙할 수 있는 것처럼 개발 업무에서 언어는 도구일 뿐 목적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가장 쉽고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해서 학습하십시오.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말씀은 내용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어 따로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취업 신청 그러나 여유

취업, 쉽지 않죠. 마음에 드는 회사는 고사하고 비슷한 곳도 경험자 우대로 더욱 어렵습니다. 시간을 흘러가는데 마음은 초조하고, 그래서 앞서 희망 분야에 관계없이 일단 취업시켜 주는 곳에 입사하게 됩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조금 더 여유를 가지시라고 충고하고 싶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말이 쉽지, 나이는 먹어가고 몸은 급한데, 이 회사, 저 회사 모두 비슷하게 보이고, 비교할 경험도 없는데 여유라니 무슨 여유?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피해야 하는 회사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취직을 했으니 일단 안심되고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오히려 시간만 허비하고 지치게 하고 정신까지 삭막하게 만들어서 뱉어내는 회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기업활동을 해서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데, 아주 엉뚱하게 젊은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그런 파렴치한 회사가 있다는 것이죠.

이런 못된 회사를 들어가게 되면 노동을 착취당하고 시간만 허비하게 되므로, 취직한 보람이 없을뿐더러 내세울 경험도 못됩니다. 반드시 피해야 하는데 그런 회사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죠. 경험 밖에는 알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 보았을 때는 대부분 그럴싸하거든요.

대신에 FALINUX 포럼에 올린 글로 대신하려 합니다. 누가 작성하셨는지 정말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이런 IT 회사 가지마라"

참고로 제가 생각하는 "피해야 할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회사 직원이 모두 어둡다.
  • 회사 직원이 모두 수동적이다.
  • 회사 직원들끼리 별로 대화가 없다.
  • 회사 직원에게 뭘 물어보면 짜증부터 낸다.
  • 사장이라는 사람이 직원들에게 항상 정신 교육한다.
  • 사장이라는 사람이 허구헌날 장미빛 미래만 떠벌린다.
  • 사장이라는 사람이 첨단 병에 걸렸다.
  • 사장이라는 사람이 항상 자기 혼자 먹고 살려는 것이 아니라고 누누이 강조한다.
  • 사장이라는 사람이 돈이 생기면 차부터 바꾼다.
  • 회사에 선배 개발자가 없다.
  • 회사에 개발 인원이 나 혼자다.
  • 회사에 장기 근속자가 없다.
  • 회사에 중간 관리자가 없다.
  • 회사에서 월급을 주지 않는다. 특히 월급 전날 또는 당일 못 준다는 회사는 절대 주의.
  • 1년이 넘어 가도 아트워크나 조립 같은 단순 일만 시킨다.
  • 2년이 넘어 가도 프로젝트를 맡기지 않는다.

적어 놓고 보니 장황하기만 하네요. 여러 번 읽고, 여러 차례 수정을 했습니다만, 과연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혹, 이 글을 보시는 IT 선배님께서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이 있으시면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

'이런저런 > 수다 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은 참고하세요.  (33) 2008.06.18
캐논 계산기 가지고 계신 부~운  (10) 2008.06.12
입가 주름  (19) 2008.06.1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