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MS 윈도의 멀티 데스크탑 프로그램 여러가지

MS 윈도의 멀티 데스크탑 프로그램 여러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리눅스 + XGL + Beryl

Linux 데스크탑 XGL” 글에서 리눅스의 멋진 데스크탑을 소개했습니다만 정말 대단하지요? 처음에는 그 멋진 데스크탑 프로그램이 XGL인줄 알았는데, XGL은 2차원과 3차원의 그래픽 라이브러리였고, 동영상에서 본 멋진 프로그램은 XGL을 이용한 Beryl이었습니다. 데스크탑을 회전하는 중에도 동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보고 정말 놀랬습니다.

Microsoft TechNet - Desktops v1.0

리눅스의 Beryl 만큼 화려하지는 못하지만 Microsoft Windows에서도 여러 개의 데스크탑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2000 전에는 O.S.에서 가상 데스크탑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화면에 떠있는 윈도우를 감추거나 보이는 방법으로 멀티 데스크탑을 구현했지만 트릭일 뿐 진정한 멀티 데스크탑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Windows 2000 이후로 O.S.차원에서 가상 데스크탑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우를 감추거나 보이는 방법 보다 편하고 더 빠른 진정한 멀티 데스크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도 작은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데, 바로 “Desktops” 입니다.

매우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사용법이 간단하고 구성이 단순해서 4 개의 데스크탑을 편리하게 오가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저도 Windows 2000 이상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jwMultiCenter를 만들어서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만 지금은 버전업을 중지했습니다.

Otaku Software - DeskSpace

“DeskTops”를 사용하면 데스크탑을 4 개까지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Beryl에 비해서는 너무 볼품이 없지요. 화려한 데스크탑 선택도 없고 말이죠. 멀티 데스크탑에 화려한 데스크탑을 전환하기를 원한다면 Itaku Software의 DeskSpace를 이용하면 됩니다.

Otaku Software 홈페이지에서 구한 이미지인데 화려하지요?

그러나 아쉽게도 상용 프로그램이라 저도 사용해 보지를 못했습니다.

TokyoDownstairs - DeskHedron

Otaku SoftwareDeskSpace 가 상용 프로그램이라 부담이 되신다면 무료에다가 소스까지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DeskHedron입니다.

작동하는 모습을 찍어 보았습니다.

DeskHedron은 설치할 필요없이 작은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3D 그래픽을 이용하여 데스크탑을 이동할 수 있는 멀티 데스크탑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행 파일도 놀랍게도 341kb뿐이 안 되며, 실행 속도 또한 매우 빨랐습니다. 가상 데스크탑은 2 개에서 최대 9 개까지 만들 수 있으며, 더 많은 데스크탑을 원하시면, 앞서 언급을 드렸듯이 함께 제공되는 소스를 이용하여  데스크탑 수를 늘리거나 기능을 추가해서 나만의 멀티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버전이 1.0 이고 트레이 아이콘에 변변한 아이콘도 없지만 앞으로의 업그레이드가 기대될 만큼 훌륭한 프로그램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컴퓨터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net Explorer 8 정식버전?  (48) 2009.03.20
폴더 초기화 중? 뭐냐?  (5) 2009.03.10
한글로 전환이 안 될 때  (30) 2009.03.01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