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MS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RT 구별 방법 및 스펙 비교

MS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RT 구별 방법 및 스펙 비교

· 댓글개 · 바다야크

MS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RT를 구별하는 방법 및 스펙 비교

사진으로만 보아 왔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RT를 한 자리에서 같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사진을 잔뜩 찍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잠시 만져 보는 것이라 성능까지 자세히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서피스프로는 아마도 다른 윈도우8 컨버터블 PC와 같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제는 서피스RT의 성능인데 웬만한 게임은 실행할 수 있고 MS 오피스도 답답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말로 대충 이해합니다. 그런데 며칠 지나서 사진을 정리하려니 어느 제품이 서피스 프로이고 서피스RT인지 구별하지 못하겠네요. 이런 이런.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 RT 구별 방법

▼ 서피스 프로가 이건가?

▼ 이거였나?

▼ 둘을 같이 놓고 찍은 사진을 보아도 구별이 잘 안 됩니다.

MS 서피스 프로의 통풍구 위치는?

▼ 구별이 어려운 이유는 서피스 프로 뒷면에 방풍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서피스 프로와 서피스RT의 뒷면입니다.

윈도우8 컨버터블PC에서 통풍구가 없는 제품은 아톰이나 RT 프로세서를 채용한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껏 통풍구가 있으면 윈도우8프로 제품으로 구별해왔죠. 그런데 지금까지 알던 생각과는 달리 인텔 코어 i5를 사용한 윈도우8 PC로 뒷면에 통풍구가 없는 제품은 MS 서피스가 처음이네요. 깔끔한 뒷면을 보고 감탄을 했습니다.

▼ 마그네슘 합금 바디라서 없나 보다 했는데, 나중에 알아 보니 옆 편에 살짝 뜬 부분에 통풍구가 있군요.

▼ 그렇다면 서피스RT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두께 차이가 더욱 납니다.

서피스 프로 옆면에 통풍구가 있는지 몰랐을 때에는 과연 두께로만 비교해야 알 수 있나 했습니다. 두께 비교라면 두 제품이 모두 있어야 알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올려진 윈도우 프로와 서피스RT를 선택하는 요령을 설명한 글에 구별할 수 있는 차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Surface/en-US/which-surface-is-right-for-you

▼ USB 포트 위치가 다르군요. 서피스 프로는 LCD를 정면에 보았을 때 왼쪽 면에 있습니다. 그러나 서피스RT는 오른쪽에 있네요.

내장 메모리로 구별하는 방법

▼ 내장 메모리 크기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서피스를 세워주는 뒷면 커버 안 쪽을 보면 내장 메모리 크기가 보입니다.

▼ 64GB 제품은 RT인지 프로인지 알 수 없지만, 32GB이면 서피스RT, 128GB이면 서피스 프로로 구별할 수 있겠습니다. 서피스RT는 32GB, 64GB 두 개의 제품이 있고 서피스 프로는 64GB, 128GB 두 가지가 있습니다.

MS서피스의 타입 커버와 터치 커버

서피스 얘기가 나왔으니 커버 얘기도 같이 올립니다. 서피스 프로의 장점이죠. 자석을 이용하여 쉽게 탈착할 수 있는 키보드 딸린 커버입니다. 서피스RT가 나왔을 때에는 키 눌림이 없는 터치 커버만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기에는 그럴싸해 보여도 실제로 사용해 보니 없는 것보다는 낫다 하는 정도로 편하지 않습니다.

▼ 이것이 터치 커버입니다. 바닥을 두드리는 느낌으로 키캡 구별이 안 돼서 많이 불편합니다.

▼ 그러나 다행히 키 눌림이 있는 타입 커버가 나왔습니다. 보기에도 터치 커버와 많이 비교되어 보입니다. 누를 수 있다는 느낌이 들지요?

▼ 커버 역할도 해야 하기 때문에 얇아서 눌리는 깊이가 깊지는 않습니다. 아이락스 팬터그래프 키보드보다 깊이감은 적습니다만, 그래도 타이핑하는 느낌이 납니다.

▼ 물론 터치 커버와 타입 커버의의 키 배열은 같습니다.

서피스RT와 서피스 프로 스펙 비교

 

서피스RT

서피스 프로

O.S.

윈도우RT

윈도우8

CPU

NVIDIA Tegra-Based ARM Chip

Intel Core i5

메모리

2GB

4GB

화면

10.6" 1366x768

10.6", 1920x1080

저장용량

32/64GB

64/128GB

배터리

31.5Wh

42Wh

확장성

micro SD, USB 2.0, HD 캠

micro SD, USB 3.0, HD 캠

무게

676g

903g

두께

9.3mm

13.5mm

갖지 못하더라고 일주일만이라도 사용해 보고 싶군요. 특히, 서피스 RT 제품 성능이 매우 궁금하네요. 서피스RT에는 오피스가 함께 제공된다는데, 오피스만이라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도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 사용해 볼 기회가 생기기를 바랍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