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PC를 FTP 서버로 만들기 - FileZilla Server

PC를 FTP 서버로 만들기 - FileZilla Server

· 댓글개 · 바다야크

메일이나 메신저로 받기에는 부담되는 파일은 FtpServ라는 FTP 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고받아 왔습니다. FtpServ가 실행 파일이 작고 설치할 필요도 없어서 좋기는 합니다만, 크기가 큰 파일의 경우 크기 정보를 잘못 알려 주어 파일을 내려받을 때 정확한 시간 계산을 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작정 기다리고 있어야 해서 매우 답답합니다.

다른 FTP 서버를 찾아 보았습니다. FTP 클라이언트로 FileZilla를 사용하기 때문에 FileZilla FTP Server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역시 훌륭하군요.

무료라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해서 편리합니다.

FileZilla Server 주의 사항 1

제가 FileZilla Servr를 처음 설치한 후에 헷갈린 점이 있어서 먼저 정리합니다. FileZilla Server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엉뚱하게 로그인 화면이 출력됩니다. 간단한 모양의 FtpServ를 사용해 왔던 저로서는 이해 안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FileZilla Server의 FTP 서버 부분은 윈도우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윈도즈의 서비스 형식으로 실행됩니다. 그러므로 FileZilla Server를 실행했을 때 출력되는 윈도우는 FTP 서버가 아닙니다. FTP 서버의 작업 진행 상황을 보여주고 환경을 설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FTP 서버로 로그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로그인 윈도우가 출력되는 것입니다.

127.0.0.1 이라는 IP 주소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를 지칭합니다. 설치하고 처음 실행했다면 아직 관리자 암호가 설정되지 않았으므로 [OK]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래 이미지에서 보여 주는 윈도우는 서버가 아닙니다.

진짜 서버는 윈도즈 안에 서비스로 실행됩니다.

FileZilla Server 주의 사항 2

윈도즈에 방화벽을 사용한다면 예외 사항에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보통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실행하면 보안 경고가 나오고 "차단 해제" 버튼을 이용해서 방화벽에서 예외 부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ileZilla Server는 이런 보안 경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화벽을 사용한 상태에서 그냥 사용하면 다른 PC에서 FileZilla Server로 연결이 안 됩니다. 그러므로 직접 방화벽 예외에 FileZilla Sever를 등록해야 합니다.

방화벽>>예외에서 프로그램 추가를 선택하시고 "FileZilla Server.exe"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FileZilla Server 설치하기

FileZilla를 설치 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본적인 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후에 수정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기본 값을 선택하여 다음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FileZilla 윈도우가 출력되면 제일 먼저 외부에서 FTP 서버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부터 등록해야 겠습니다.

다음에는 등록한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해 줍니다. 아울러 삭제, 생성과 같은 권한도 적절하게 지정해 줍니다.

이렇게만 설정해 놓으면 외부에서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FileZilla Serer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께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은 외부 접속을 위해 공유기의 포트 포워딩에 21번 포트를 등록해서 FTP 서버가 실행되는 PC의 IP를 설정하겠습니다만,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따라서는 21번 포트를 막아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21번 포트 보다는 4000번과 같은 다른 번호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공유기 설정 화면입니다. 외부에 4000 포트로 접속하면 192.168.10.101 PC의 21 포트로 연결하도록 등록했습니다.

며칠 사용해 보았는데 정말 좋군요. 시스템에 미치는 부하가 적은 것 같고, 무엇보다도 다운로드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또 하나 생겼네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