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3. PDA, 아이폰을 위한 한RSS에서 아쉬운 점 한가지

PDA, 아이폰을 위한 한RSS에서 아쉬운 점 한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리더가 편하다는 글을 올리면서 모바일용 한RSS가 불편하다는 말씀을 올렸습니다. 한RSS를 애용하는 저로서는 스마트폰에서도 한RSS를 사용하고 싶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죠. 그런데 감사하게도 南無님아이니주님께서 아이폰을 위한 한RSS 주소가 따로 있다는 것을 말씀 주셨습니다.

도움말을 읽어 보니 아이폰뿐만 아니라 PDA용도 있군요.

반가운 PDA, 아이폰용 한RSS

오른쪽 녹색 부분이 모바일용인 http://www.hanrss.com/m 화면이고 왼쪽이 아이폰용인데, 글 읽기가 편해졌습니다. 글 목록도 손가락으로 터치하기 쉽게 굵고 큰 글씨입니다. 딱 봐도 차이가 날 정도로 보기 좋습니다.

내용 일부만 출력하는 블로그의 글을 보기에는 불편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만, 안타깝게도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RSS를 글 전체로 공개하는 글은 위의 사진처럼 스마트폰의 화면에 맞추어 읽기 좋게 출력됩니다. 그러나 글 일부만 출력하는 글은 안타깝게도 일반 웹 페이지로 보아야 합니다.

즉, 글을 선택하면 글의 일부만 보이고, 기사 전체를 보려면 제목을 클릭해야 하는데, 스마트폰 용이 아니라 일반 웹 페이지가 열린다는 것이죠.

일반 웹페이지로 열리기 때문에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글을 보기가 쉽지 않네요.

구글 리더에는 모바일용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내장

이에 비해 구글 리더에서는 "연결된 웹페이지 형식을 모바일 브라우저용으로 변환합니다." 옵션이 있어서 글의 일부만 제공하는 페이지도 큰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리더에서 변화해서 출력해 주기 때문에 제대로 출력 못 하는 페이지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글은 스마트 폰의 화면 넓이에 맞추어 읽기 편한 모습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보기에 매우 좋습니다.

글에 마킹하는 기능도 있었으면

구글에서는 눈에 띄는 글에는 "별표 추가하기"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에서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천천히 다시 볼 수 있어 좋습니다. 표준(?) 한RSS는 "중요한 글로 표시"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PDA와 아이폰 한RSS에서도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더욱 발전하는 PDA/아이폰 한RSS를 기대하며

이외에도 읽은 글은 자동으로 읽기 표시가 되거나 구글 리더 보다 클릭 횟수가 많다는 점도 언급하고 싶습니다만, 많은 분이 애용하는 서비스인만큼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생각해 보면 /m은 일반 핸드폰 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m이 있음에도 다시 PDA와 아이폰용을, 그것도 주소를 달리하여 내 놓은 것을 보면 한RSS의 모바일 지원에 대한 의지가 보이는듯합니다. 앞으로 더욱 편해지고 좋아지는 모바일과 스마트폰 한RSS를 기대해 봅니다.

 

구글 리더의 RSS 추가 주소가 어떻게 되나요? ^^한 RSS에는 아래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첨부하여 호출하면 한RSS에서 알아서 RSS 피드 주소를 구해서 구독 목록에 추가해 줍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없나봐요.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네요. 구글 리더에서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툴바를 이용하는 방법만 있더군요. 혹시 RSS피드 주소가 아닌,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여 구글 리더에 등록할 수 있는 웹 주소가 있나요? 아시는 분이 계시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