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윈도우8에 램디스크를 설치해서 시스템 빠르고 안전하게

윈도우8에 램디스크를 설치해서 시스템 빠르고 안전하게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8에 램디스크를 설치해서 시스템 빠르고 안전하게

불과 1~2년 사이로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되는 것이 메모리의 가격입니다. 2GB만 되어도 좋겠다 싶었는데, 어느새 4GB가 보통이고 이제는 8GB 데스크탑PC를 사용하면서 4GB 램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4GB가 꽉 찰 경우가 있어서 4GB 메모리를 하나 더 살까 갈등하고 있습니다. 제 메인보드는 ASRock 제품으로 램디스크를 쉽게 잡아 주는 유틸리티까지 제공해 줍니다. 지금까지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에 구매한 삼성 아티브 스마트 PC 프로입니다. 아쉽게도 4GB 고정 메모리이기 때문에 램디스크 사용이 부담되지만, 저장 매체가 SSD라서 1GB만이라도 램디스크로 잡아서 임시 폴더를 돌리자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램디스크 프로그램 중에 SoftPerfect RAM Disk 선택

램디스크로 이미 QSoft RAMDisk를 이미 알고 있었지만, 윈도우8에 설치할 것이라 안전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알게 된 것이 StarWind RAM Disk, SoftPerfect Ramdisk입니다. 그리고 SoftPerfect Ramdisk를 최종 선택했습니다.

  • QSoft RAMDisk
    매우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램디스크 유틸리티입니다. 램디스크 프로그램 중에 매우 빠르다고 하며 유료와 함께 무료 버전도 제공됩니다. 다만 무료는 램 디스크의 크기가 4GB로 제한된다고 하더군요. 많은 분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저하고는 좀 맞지 않네요. 잘 사용하다가도 시스템이 어느 순간 매우 둔해져서 그때마다 재분팅을 했는데, 확실히 QSoft RAMDisk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제거한 이후로 시스템 문제를 겪지 않아 지금껏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StarWind RAM Disk
    이번에 알게 된 램디스크 유틸리티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유틸리티 중 사용 방법이 가장 단순합니다. 그리고 메모리만 여유 있다면 여러 개의 램디스크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기간은 짧지만, QSosft RAMDisk보다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신뢰도 더욱 가고요. 그러나 큰 단점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램디스크라서 R: 로 지정하고 싶은데 부팅할 때 자동으로 마지막 드라이브 문자로 설정이 됩니다.
  • SoftPerfect Ramdisk
    알게 된지 얼마 안 된 유틸리티인데 사용하는 분이 많아 보이지는 않지만, 평이 좋더군요. 사용하는 방법도 매우 직관적이고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성된 램디스크의 용량도 수정이 가능하네요.

SoftPerfect Ramdisk를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2009년 11월 13일에 1.0 버전부터 최근 2012년 11월 21일에 3.3.3 버전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해 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윈도우8 지원을 위해 지난 9월 30일부터 지금까지 4번의 버전업 했다는 점도 믿음이 갑니다.

SoftPerfect RamDisk

 

SoftPerfect RAM Disk 사용 방법

SoftPerfect RAM Disk 사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아래 순서에 맞추어 램디스크 크기와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5)번째의 [고급] 버튼을 누르는 이유는

SoftPerfect RamDisk 사용법

 

  1. 램디스크 용량을 지정합니다. 램디스크 생성 후에도 변경할 수 있으니 적당한 용량을 지정해 주세요.
  2. 램디스크의 이니셜에 맞추어 R로 지정했습니다.
  3. 램디스크의 크기가 크지 않아서 FAT32로 했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사용할 경우 NTFS를 사용해야 한다는군요.
  4. 램디스크가 생성될 때 함께 자동으로 생성할 폴더 이름을 지정합니다.
  5. 램디스크의 볼륨 레이블을 지정해 주기 위해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드라이브와 구별되도록 RamDisk라고 입력했습니다.

SoftPerfect RamDisk 사용법

 

▼ 매우 인상적인 느낌이 들어서 화면 캡쳐해 보았습니다. SoftPerfect 메인 윈도우를 닫기 위해 종료 버튼을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친절하게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 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네요. 개발자의 꼼꼼함과 사용자에 대한 배려를 눈으로 보는듯 합니다.

SoftPerfect RamDisk 사용법

 

SoftPerfect의 램디스크입니다. 자동 폴더 생성으로 지정한 Temp까지 정확히 만들어졌습니다. 한 두 달은 사용해 봐야겠지만, 느낌이 좋은 프로그램이군요. 마음에 듭니다.

SoftPerfect RamDisk 램디스크 생성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