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카메라
  3. 소니 RX1 풀프레임 센서 하이엔드 카메라 사용기

소니 RX1 풀프레임 센서 하이엔드 카메라 사용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소니 RX1 풀프레임 센서 하이엔드 카메라 사용기

콤팩트한 크기이면서도 35mm 풀 프레임 Exmor COMS 센서를 갖춘 소니 RX1을 알게 된 것이 작년 2012년 9월이니 거의 1년 전이군요. 그때만 해도 콤팩트 카메라에 풀 프레임 센서를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이나 했을까 싶을 정도로 풀 프레임 센서는 DSLR에서도 고급 제품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가격 때문에 중급이나 보급형 DSLR에는 크롭 규격의 APS-C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죠. 콤팩트 카메라 RX100이 1인치 대형 센서를 탑재했다고 500원짜리 동전과 비교하며 술렁거렸는데 크기가 비슷한 RX1이 풀 프레임 센서를 가졌다고 하니 얼마나 흥미로웠겠습니까? 화질이야 DSLR이지만, 휴대하기는 콤팩트 카메라가 편해서 DSLR 화질을 갖은 콤팩트 카메라고 하니 소니 RX1에 관심을 갖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DSLR APC-C 센서 보다 2.3배 큰 소니 RX1 풀 프레임 센서

▲ 소니 RX1은 일반 DSLR에 사용되는 APC-C 센서보다 2배 이상 큰 크기로 35mm 넓은 화각에 ISO를 100부터 25,600까지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O6400까지 화질이 괜찮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제 눈에는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선명하게 보이는군요.

▲ 소니 RX1을 투명하게 볼 수 있다면 아마도 위 사진처럼 커다란 이미지 센서가 보일 것입니다.


▲ 아마도 소니 RX1이 출시되었을 때 마음 고생한 분이 많았을 것입니다. 풀 프레임 센서를 갖춘 똑딱이 카메라로는 소니 RX1이 세계 최초라서 처음 보는 제품이라 더욱 관심을 가졌겠지만, 가격에 좌절하시는 분도 많았을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러나 2,430만 화소 풀 프레임 엑스모아 COMS 센서에 칼자이스 조나 T코팅 렌즈를 사용한 것을 보면 이해 못할 가격은 아닙니다.

35mm 고정 화각 소니 RX1

▲ 고작 열흘 정도 사용하면서, 그것도 일과 후 짬을 내서 사용하다 보니 손에 익을 시간이 모자라서인지 소니 RX1 조작이 편하다고는 말씀 드리기 어렵겠습니다. 사용할 때마다 메뉴 조작이 혼란스러운데 고급 제품인 만큼 터치 LCD를 사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네요.

▲ 더욱이 소니 RX1은 35mm 고정 화각으로 줌인/줌아웃이 안 됩니다. 확대/축소해서 사진을 찍으려면 소위 "발줌"을 이용해야 하는데 앞으로 뒤로 왔다 갔다 힘들 때가 있습니다. 물론 35mm 풀 프레임 센서에 최적화되어 더욱 고화질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겠지만, 줌 기능이 있는 카메라에 익숙하다 보니 답답함을 느끼게 되네요.

수동 모드가 편한 소니 RX1


▲ 대신에 노출 보정이 다이얼로 외부에 있고 초점 링과 조리개 링이 렌즈에 있어서 수동 모드 사용은 매우 편합니다. 소니 RX100에는 조작 휠 버튼만 있지만, 소니 RX1에는 휠 버튼에 조작 다이얼이 있어서 수동 조작이 더욱 쉽습니다. 만일 휠 버튼만 있었다면 오른손 엄지 손가락을 밑으로 꺾어야 해서 불편했을 것입니다.

소니 RX1 촬영 사진

저의 카메라 실력이 부족해서 소니 RX1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 주지 못해 안타깝네요. 사진은 크기만 30%로 줄였으며 원으로 복사해 넣은 부분은 원본 크기입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소니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RX1 풀프레임 하이엔드 카메라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