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카메라
  3. 소니 RX1R 풀프레임 렌즈 일체형 카메라 스펙 및 특징

소니 RX1R 풀프레임 렌즈 일체형 카메라 스펙 및 특징

· 댓글개 · 바다야크

소니 RX1R 광학 로우패스 필터 제거로 화질을 더욱 높인 풀 프레임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로 35mm 풀 프레임 Exmor CMOS 센서를 갖춘 소니 RX1을 소개한 것이 작년 9월이었습니다. DSLR 카메라에서도 고급 기에 사용되는 풀 프레임 센서를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자그마한 콤팩트 카메라에 적용했다는 것이 놀라웠는데 광학 로우패스 필터 제거로 더욱 화질을 높인 소니 RX1R이 나왔네요. 예약 판매를 어제 8월 7일부터 진행한다고 하니 벌써 주문해서 가슴 졸이며 기다리는 분이 계시겠군요. 어느 분인지 모르지만, 부럽습니다. 소니 RX1은 웹 사이트를 통해 사진으로만 보았는데 며칠 전에 소니 RX1R과 소니 RX100 마크2 런칭 행사가 열려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소니 RX100 마크2도 같이 사용해 볼 수 있었지만, 두 제품 모두 소개해 드리기에는 내용이 많을 것 같아서 이번 글에는 소니 RX1R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소니 RX1R 풀 프레임 렌즈 일체형 카메라

▲ 소니 RX1R을 직접 보면 이 제품이 과연 풀프레임 센서를 갖춘 카메라인가 싶을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큼지막해 보이는 렌즈 크기가 인상적이지만, 바디 크기를 보면 일반 똑딱이 콤팩트 카메라처럼 보입니다.

▲ 왼쪽이 소니 RX1이고 오른쪽이 RX1R입니다. 사진을 비교해 보면 마치 숨은 그림 찾기처럼 차이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RX1R의 빨간색 'R' 문자만 눈에 크게 뜨이네요. 참고로 왼쪽 RX1의 초점 모드가 S, C, DMF, MF로 4가지로 보이지만, 작년 9월에 검색된 이미지로 실제 판매되는 제품과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국내 다른 분의 사용기를 보면 RX1R과 같이 RX1도 초점 모드는 AF, DMF, MF 3가지 입니다. 그래서 전면 빨간색 R 글자가 없다면 구별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콤팩트 카메라 센서보다 30배 큰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

▲ RX1과 같이 소니 RX1R의 가장 큰 특징은 초소형 바디에 풀 프레임을 장착했다는 것이죠. 과연 풀 프레임이 얼마나 큰지 감 잡기가 쉽지 않지만, 다른 제품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 콤팩트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에 비해 DSLR 센서는 약 13배 정도 큽니다. RX1R의 풀 프레임 센서는 DSLR에 비해 2.3배 정도 크고요. 그렇다면 RX1R의 풀 프레임 센서는 콤팩트 카메라에 비해 무려 30배 정도 큽니다.

▲ 대형 바디에 사용되는 풀 프레임 센서를 어떻게 작은 콤팩트 카메라에 적용할 수 있나 했더니 비구면 렌즈와 AA렌즈 사용으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 또한, 소니 RX1R에는 F2 칼짜이즈 조나 T* 코팅 렌즈를 장착하여 고감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RX1보다 해상도가 높은 소니 RX1R

▲ 소니 RX1R은 렌즈와 센서가 일체형으로 설계함으로써 센서에 가장 잘 맞는 최적의 렌즈와 조합하여 매우 높은 해상도와 퀄리티를 보여 줍니다.

▲ 겉으로 보아서는 RX1과 RX1R을 구별하기 어렵지만, RX1R은 RX1과 달리 광학 필터에 OLPF를 제거했다고 합니다. 센서 앞에는 광학 필터가 있고 광학 필터에는 OLPF, 즉 광학 로우패스 필터가 있는데 OLPF는 모아레 현상이나 색수차를 최소화함으로써 색 재현력을 높여 주는 효과를 제공하지만, 해상도를 떨어 뜨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RX1R은 OLPF를 제거함으로써 RX1보다 해상도를 높인 것이죠. 기술적으로 어려운 내용이지만, RX1에서는 빛 한 점이 센서에 도달할 때 OLPF로 간섭 받지만, RX1R에는 OLPF가 없어서 그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 덕분에 RX1R은 RX1보다 훨씬 높은 해상도를 표현할 수 있는데 위의 사진은 두 제품의 해상도 차이를 보여 줍니다. 확실히 RX1R의 해상도가 높지요? RX1도 해상도가 높은데 이보다 더 높다면 대단하군요.

▲ RX1R의 특징을 부각되어서 그렇지 RX1도 해상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RX1R의 경우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고해상도가 필요한 풍경 촬영이나 스튜디오 촬영처럼 전문 분야에 적합합니다.

소니 RX1R 주요 스펙

▲ 스펙 내용으로 RX1과 RX1R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들 내용을 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OLPF 제거로 해상도를 극대화했고 트릴루미노스 칼라를 지원합니다. 트릴루미노스 칼라를 사용할 수 있다면 트릴루미노스 디스플레이(TRILUMINOS Display)를 탑재한 TV 또는 노트북에서 더욱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칼라로 영상을 재현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 소니하면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예쁘지만, 멀티 인터페이스 슈를 이용하는 다양한 액세서리도 제공하는군요. 플래시는 물론 전자식 뷰파인더도 있고 스테레오 마이크는 생김새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소니 RX1R 매력적인 풀 프레임 콤팩트 카메라



▲ 소니 RX1과 RX1R 모두 콤팩트 카메라이면서도 풀 프레임 센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매우 탐이 나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고 해상도 고 감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말이죠. 가격 부담만 없다면 바로 구매하고 싶은 매력적인 콤팩트 카메라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