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IT 소식
  3. 해저 케이블은 어떻게 설치할까? 전세계 해저 케이블 지도

해저 케이블은 어떻게 설치할까? 전세계 해저 케이블 지도

· 댓글개 · 바다야크

해저 케이블은 어떻게 설치할까? 전세계 해저 케이블 지도

LS 전선이 국내 전선 업계 최초로 남미 해저 케이블 시장에 진출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내륙 수크레(Sucre)주 차꼬빠따(Chacopata)와 마르가리따(Margarita) 섬 사이 40km를 연결한다는데 깊은 바닷속을 생각해 보면 과연 어떻게 설치하는지 궁금하더군요. 배를 이용해서 육지에서 케이블을 줄줄이 내려 설치한다고 하면 바닷속으로 늘어진 케이블의 무게가 만만치 않을 것이고, 그렇다면 아무리 큰 배라도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을 가로 지르는 해저케이블, 과연 어떻게 매설할까요?

전세계 해저 케이블을 볼 수 있는 submarinecablemap.com

http://www.submarinecablemap.com를 방문하면 전세계에 설치된 해저 케이블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로 보아서 그렇지 태평양 깊은 심해를 상상한다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뿐이 들지 않네요.

▲ 케이블을 선택하면 매설 거리와 누구의 소유인지 등의 간단한 정보가 나옵니다.

해저 케이블은 어떻게 매설하나?

전세계의 해저 케이블을 보니 더욱 어떻게 설치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낮은 곳은 다이버가 직접 작업하고 수심이 깊으면 로봇을 이용하는 군요. 그렇다면 태평양처럼 수심이 깊은 곳은 어떻게 케이블을 설치할까요? 케이블을 배에서 그냥 늘여 뜨려다가는 배가 케이블 무게를 감당하지 못할 것 같은데 말이죠. 역시나 무게 때문에 부이(Buoy)로 케이블을 뜨게 했다가 나중에 끊어서 케이블을 해저에 가라 앉히는 군요. 또는 배를 릴레이식으로 배치해서 매설 하는 방법도 있군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흠~ 매설 대신에 부설이라고도 하는군요. 상상할 수밖에 없지만, 공사하는 모습이 대단할 것 같아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