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태스커 자동화 기술로 안드로이드폰을 300% 똑똑하게 만들기

태스커 자동화 기술로 안드로이드폰을 300% 똑똑하게 만들기

· 댓글개 · 바다야크

태스커 자동화 기술로 안드로이드폰을 300% 똑똑하게 만들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깜빡하는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끄지 않고 주머니 속에 넣는 것이죠. 손을 함께 넣고 만지작거리다 보면 엉뚱한 작동을 하거나 전화 걸릴 때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편리한 제품이지만, 자기가 알아서 처리해 주면 더욱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까와 같은 주머니 속 문제도 스마트폰이 알아서 잠금 상태로 꺼지면 좋지 않겠습니까? 플립 커버를 덮을 때도 꺼지면 편하겠죠. 그러나 저만 몰랐었지 이런 기능을 자동화라고 하고 자동화를 구현하는 앱이 벌써 다양하게 나와 있네요. 그중에 태스커라는 앱이 대표적인가 봅니다. 태스커를 이용하면 주머니 속 꺼짐은 물론이고, 지도 앱을 실행하면 알아서 GPS를 켜주고 지도 앱을 종료하면 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집 도착하기 100m 전에 컴퓨터를 자동으로 켤 수 있고 퇴근하면 집으로 퇴근한다고 문자 메시지를 날려 줄 수 있습니다. 즉, 태스커를 이용하면 수동적이던 스마트폰이 능동적인 기기로 변하는 것이죠.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태스커의 자동화 기능은 스마트폰의 기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전화 왔을 때 흔들어 주면 전화를 연결한다든지, 통화할 때마다 자동으로 녹음하고 화면을 켤 때마다 3번 째 배경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태스커, 편하기는 한데 어떻게 사용하는 거야?

태스커는 자동화 앱으로 매우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첫 실행 화면을 보면 황당하기까지 합니다. 어쩌라는 거지? 샘플이라도 몇 개 넣어 주었으면 좋으련만, 생소한 버튼에 [+]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필을 추가하라는 설명이 고작입니다. 강력한 만큼 친절했으면 좋을 텐데 말이죠.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태스커를 쉽게 접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기본 구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태스커에는 프로필(profile)이 기본입니다. 만일 비서가 있어서 무엇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내용을 적어 준다면 그 지시 내용이 프로필입니다. 예를 들어 꽃집이 열렸다면 꽃을 구매하고 카드로 결제해라처럼 말이죠. 이 프로필의 내용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꽃집이 열렸는지 확인하라는 것과 꽃을 사오라는 지시입니다. 여기서 확인하는 조건을 태스커에서는 콘텍스트(Context)라고 하고 행동하는 작업을 타스크(Task)라고 합니다. 꽃 사오는 내용에는 두 가지 행동이 있습니다. 꽃을 카드로 구매하라는 것이죠. 꽃을 구매하는 것과 카드로 결제하라는 각각의 행동을 태스커에서는 액션(Action)이라고 합니다.

  • 프로필(profile) 전체 작업 지시
    꽃집이 열렸다면 꽃을 구매하고 카드로 결제해라.
  • 콘텍스트(Context) 판단이나 작업할 조건
    꽃집이 열렸다면
  • 타스크(Task) 처리해야 할 작업
    • 액션(Action) 작업 행동 단위
      꽃을 사고
    • 액션(Action) 작업 행동 단위
      카드로 결제

태스커 네이버 카페 Tasker, The Ultimate Android App

설명이 많이 부족하죠? 다행히 태스커에 대한 기초 설명부터 사용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고하는 네이버 카페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네이버 카페의 테스커 가이드부터 읽어 보세요. 어렵게만 보였던 태스커가 만만하게 보입니다.

퇴근하면 퇴근 메시지 전송

출퇴근을 양재역에서 합니다. 오후 퇴근 시간에 양재역에 있으면 거의 퇴근 때문이죠. 그래서 퇴근 시간 이후에 양재역에 도착하면 아내에게 퇴근한다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프로필(profile)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 사이에 양재역에 도착하면 아내에게 퇴근한다는 메시지를 전달.
  • 콘텍스트(Context)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에 양재역에 도착하면
  • 타스크(Task)
    • 액션(Action)
      아내에게 퇴근 메시지를 전달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프로필 탭에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적당한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3. 우선 양재역에 도착을 조건에 추가하기 위핸 [Location]을 클릭합니다.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양재역 근처를 선택하고 100m로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만들어진 콘텍스트(Context)를 다른 프로필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양재역 도착"이라고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콘텍스트(Context)를 만들고 나면 작업(Task)을 만들 수 있습니다. [New Task] 메뉴를 클릭합니다.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작업(Task)을 다른 프로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적당한 이름을 넣습니다. 만일 다른 프로필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이름 입력 없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버튼으로 액션(Action)을 추가합니다.
  3. 문자를 전송해야 하므로 [Phone]을 선택합니다.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Send SMS]를 선택한 후
  2. 전화번호와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으로 액션(Action) 등록을 완료합니다.
  3. 더 이상 추가할 액션이 없으니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시간 조건을 넣기 위해 콘텍스트 중의 하나인 양재역 도착을 몇 초간 누릅니다.
  2. 콘텍스트 옵션 창이 나오면 [Add]를 클릭합니다.
  3. [Time]을 선택합니다.

태스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1. 조건에 맞는 시간 대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콘텍스트에 두 가지 조건이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버튼으로 모든 등록 작업을 완료합니다.
  3. 등록 작업을 완료하면 태스커는 사라지고 바탕화면이 출력됩니다.

이후에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 도착하면 퇴근한다는 문자 메시지가 아내에게 전송됩니다. 어떻습니까? 지금까지와는 다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이죠? 나의 행동을 조건으로 넣어서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 마치 프로그램을 작성하듯 다양한 조건(콘텍스트 Context)을 만들고 조건에 따라 처리할 작업(태스크 Task)를 등록해 놓으면 편리한 스마트폰의 활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더 어떤 유용하고 재미있는 방법이 있는지 틈 날 때마다 찾아봐야겠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