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Tistory 댓글 차단

Tistory 댓글 차단

· 댓글개 · 바다야크
이전에도 글을 올렸습니다만 손님의 글이 삭제되고, 심하게는 "귀하는 차단되었으므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받는다는 말씀을 들어왔습니다. 이 말씀을 들을 때마다 얼마나 속상한지 모르며, 벌써 며칠 째인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다른 분의 글에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짧은 글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올린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좋은 말씀을, 좋은 의도로 올렸는데, 글이 삭제되거나, 애써 작성했는데 "귀하는 차단되었다"라는 경고 메시지를 받으면 얼마나 불쾌하시겠습니까.

이 모두가 저를 오해하는 일이 될 것이며, 또한 얼마나 저에게 섭섭하시고 기분이 상하셨겠습니까. 실제로, 어떤 분으로부터 메일을 받았는데, 혹 자기의 글로 화가 나셨습니까? 라며 오히려 걱정해 주신 일도 있었습니다. 이분께는 말씀이라도 드려서 오해를 풀 수 있었지만, 말씀을 드릴 수 없는 다른 분들께는 어찌하겠습니까?

오늘 메일을 받았는데 "귀하는 차단"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받았고, 답답한 마음에 화면을 캡쳐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시고 메일을 보내 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으로는 화면 캡쳐에 메일까지 보내 주시는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만큼 제 블로그를 아껴 주시는 것으로 생각되어 매우 감사했습니다만 얼마나 죄송한지 모르겠습니다.

해서 손님의 캡쳐 화면과 아울러 오해를 피하고자 제 스팸 필터의 설정화면을 캡쳐해서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는 바와 같이 IP필터링도 홈페이지 필터링에도 등록한 정보 없이 지금꺼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단어 필터링은 말도 안 되는 스팸을 피하고자 정말 말도 안 되는 문장만 넣었습니다. 이 스팸 필터링에 걸려서 그랬다면 사용 문구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지 "귀하는 차단"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예전에 이 문제를 Daum쪽에 제기했더니 강력한 스팸 엔진에 의해 차단된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앞으로 계속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받았습니다.

이에 Daum쪽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스팸을 프로그램으로만 막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프로그램인 만큼 버그도 있을 수 있고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는 만큼 사용자의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사람이 작성했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Daum에 건의물론 Tistory의 EAS(Eolin Antispam Service) 프로그램이 아직 베터이기 때문에 이해해야 되겠지만 지금 이 필터 기능의 오류로 손님들에게 오해를 끼치고 있다는 점에 이해하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이런 사정으로 Daum의 Tistory 담당자님께 건의를 드립니다.   이미지 문장을 입력하여  사람인지 스팸 로봇인지 구별하는 기능을 넣는 것이 어떨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은 Microsoft의 www.live.com에서 계정 신청할 때 보이는 화면으로 로봇이 아닌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물론 사람이 직접 광고를 올릴 수 있겠습니다만, 그 정도는 감당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은 제가 운영하는 임베디드 리눅스 포럼에 적용한 방법입니다. 어떤 분이 올려 주신 스킨에 이 기능이 있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Microsoft의 www.live.com 보다는 매우 단순한 모양이지만, 이 기능 하나로 그동안 지긋지긋하던 스팸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글을 올리시는 분께는 불편을 드릴 수 있습니다만 글이 삭제되거나 차단되는 경우보다는 약간의 불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이 기능을 부담되는 분께는 옵션 사항으로 빼 주신다면,  대신에 EAS기능을 사용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사용자 건의는 Tistory 개발자님께 부담을 드리고 바쁘게 해드리는 일인데, 너무 쉽게 말씀을 드리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만 지금 너무 자주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이 방법 아니더라도 문제를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대책 마련을 꼭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런저런 > 수다 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닌텐도ds를 사주어야 하나?  (54) 2007.10.23
이상한 스팸 댓글  (31) 2007.10.18
자전거 백미러  (45) 2007.10.1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바다야크
추천하는 글
바다야크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