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윈도우 모바일
  3. T옴니아2 처음 사용자를 위한 엑기스 10가지

T옴니아2 처음 사용자를 위한 엑기스 10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방귀가 잦으면 화장실에 갈 일이 생긴다고, 모바일 쪽에 계속 관심을 가지다 보니 삼성 T옴니아2 체험단에 뽑혀서 며칠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적이 있었지만, 벌써 8~9년 전의 일이라 다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니 쉽지 않네요. 시간 날 때마다 설명서와 씨름해서 이제 겨우 사용할만하다 싶은데, 설명서가 처음 스마트폰을 접하는 분께는 조금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최근에 T옴니아2를 사용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저의 경험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글을 보시고 설명서를 보시면 아해하시기 더 쉬울 것입니다. 아울러 T옴니아2 제품이 없더라도 스마트폰이 일반폰과 어떻게 뭐가 다른지 궁금해하시는 분께도 참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T옴니아2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잠금 화면을 사용

핸드폰은 사용이 끝났을 때 마다 폴더를 접거나 슬라이드를 밑으로 내리면 되지만, T옴니아2는 왼쪽에 있는 잠금 버튼을 눌러서 잠가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습관이 배지 않아서 사용이 끝나면 잠금을 걸지 않고 그냥 주머니에 넣을 때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대형 터치 화면이 있는 T옴니아2는 저도 모르게 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단축번호가 눌려 전화가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몇 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잠기지만, 사용이 끝나면 잠금 버튼으로 스마트폰을 잠가주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2. 버튼 별 다양한 화면

T옴니아2를 처음 보았을 때, 어렵게 느껴진 것은 일반폰과는 달리 다양한 화면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편리를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화면이 오히려 혼란스럽게 보인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버튼과 버튼에 따라 출력되는 화면을 연결하여 생각하니 편했습니다.

어떤 작업을 하고 있어도 해당 버튼을 누르면 열리는 화면이므로 빨리 익숙해질수록 T옴니아2 사용이 편합니다.

3. Home 화면의 아이콘을 내 마음대로

Home 화면은 T옴니아2 왼쪽에 Home 버튼이 따로 있어 사용하기 편리한 화면입니다. 또한 Home 화면은 5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고, 터치화면을 좌우로 끌기를 하면 다른 패널로 전환되기 때문에, 패널별로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을 잘 배치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저 같은 경우 첫 번째 페이지에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을 엄선(?)해서 모아 놓았습니다. 각 패널에 아이콘을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면, 옮기려는 아이콘을 오래 누르고 있다가, 아이콘 주위에 테두리가 생기면 끌기를 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 시킵니다. 아이콘을 삭제하려면 휴지통으로 끌기를 하면 됩니다.

삭제한 아이콘을 다시 패널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 패널에서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2. 복구하려는 아이콘을 찾고, "OFF" 버튼을 클릭해서
  3. "ON"으로 변경합니다.

휴지통에서 나온 아이콘은 5개의 패널 중 빈 공간이 있는 패널에 위치하게 됩니다.

4. 위젯 화면에서 위젯을 내 마음대로 배치

위젯 화면은 다른 화면과 달리 실행되는 모습을 보이므로 T옴니아2를 좀 더 예쁘고 알차게 꾸밀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위젯 화면에 추가하는 모습입니다.

주의하실 것은 위젯 화면은 패널이 3개까지 있지만, 하나의 위젯은 3개의 패널 중 어느 한 곳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즉, 미디어 플레이어를 첫 번째 패널에 배치했다면 다른 패널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5. 시작 메뉴 화면의 아이콘을 내 마음대로

시작 버튼 클릭으로 출력되는 메뉴 화면은 무려 10개의 패널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아이콘을 종류와 특성별로 자세히 분류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1. 화면 하단에 있는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콘이 제거됩니다.
  3. [+]버튼은 새로운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는데, 클릭하면
  4. 추가할 아이콘 목록이 배열됩니다. 추가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선택한 아이콘이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미디어플레이어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미디어플레이어를 이용하여 MP3를 청취할 때에는 음악 종류별로 재생 목록을 만들어 듣는 것이 편합니다. 재생 목록은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1.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라이브러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상단에 있는 "내 장치"를 클릭한 후
  3. 음악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4. 음악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했으면, 하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5. 메뉴 중에 "새 재생 목록"을 선택합니다.

이제 목록에 추가할 노래 목록이 출력되는데, 어떤 음악을 목록에 추가할지 선택합니다.

  1. 목록에 추가할 음악을 선택합니다.
  2. 재생 목록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3. 이제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하고 "내 재생 목록"을 클릭하면, 만들어 두었던 목록이 출력됩니다.
  4. 재생 목록을 선택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7. Wi-Fi를 빠르게 연결하거나 중지하는 방법

T옴니아2의 장점 중 하나는 Wi-Fi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저렴한 공유기에도 무선 기능이 있어서 Wi-Fi를 이용할 수 있다면, 무료로 부담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옴니았에서는 인터넷 정보를 설정하거나 연결할 때에는 메뉴 화면은 이용합니다.

시작 버튼>>나의 메뉴>>설정>>기본 설정 탭>>일반 설정>>Wi-Fi 선택

그러나 무선랜 설정이 되어 있다면 더 편한 방법으로 Wi-Fi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 상단 표시 아이콘을 이용하는 것이죠.

  1. 상단 표시 아이콘 영역을 클릭합니다.
  2. 아이콘이 확대되어 출력되면 안테나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Wi-Fi 부분에 켜짐 표시가 어둡게 되어 있습니다.
  4. 그 이미지를 클릭하여 밝은 이미지로 변경합니다.
  5. 하단에 있는 "완료"를 클릭합니다.

이 방법이 제일 편하더군요.

8. 3G 인터넷 자동 연결을 막아 보자

Wi-Fi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3G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고, 이후로 데이터 요금이 과금됩니다. Wi-Fi가 연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무선랜 신호가 미약하면 역시 3G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 됩니다. 3G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면 아래와 같이 상단의 표시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데이터 요금은 언제나 아껴 써도 부담됩니다. Wi-Fi가 있다면  Wi-Fi만 사용하도록 고정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버튼 클릭 후 나의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3. "통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네트워크" 버튼을 클릭한 후
  5. "데이터 접속 차단 설정"을 클릭하여 밝은 색으로 변경한 다음
  6. "완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되면 자동으로 3G 연결이 되지 않지만, 대신에 무선 공유기 같은 AP장치가 있다면 Wi-Fi만 사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데이터 통신 안심 요금제

공유기만 사용한다면 요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있어도 밖으로 나가면 무용지물이죠. 그렇다고 이동통신에서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려니 요금이 무섭습니다. 대신에 정액제는 아니더라도 고정 데이터량에 대해 일정액을 내고 사용하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적은데, 이번에 T옴니아2가 나온 후로 SKT에서 새로운 데이터 요금제를 내 놓았네요. 아래의 가격 요금제를 참고하세요.

데이터 요금제 가격 용량
안심데이터 100 10,000원 100MB
안심데이터 150 15,000원 500MB
안심데이터 190 19,000원 2G

더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데일리::"SKT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 갈아타야할 때" 에 나와 있습니다. 조금 더 저렴했으면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또 가격에 대해 제공되는 용량도 좀 어정쩡해 보이고요. 1만 원에 1G를 제공하는 상품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10. 전화번호부에서 단축번호 지정하는 방법

T옴니아2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단축번호 지정 방법을 단축번호 관리 페이지에서 등록하는 방법만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해 보니, 그 방법 보다는 "전화번호부"에서 등록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1. 전화걸기 화면에서 "전화번호부"를 선택합니다.
  2. 단축번호를 지정할 전화번호를 선택합니다.
  3. 해당 전화번호가 선택되면
  4. 화면 하단의 "메뉴"를 클릭합니다.
  5. 그러면 단축번호를 지정할 수 있는 메뉴가 출력됩니다.

마지막으로 ...

T옴니아2를 처음 보았을 때에는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며칠 사용해 보니 어떤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이해하니 그렇게 어렵지 않네요. 터치 화면이 매우 커서 밧데리 용량이 걱정되었는데, 생각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어서 별 어려움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실행도 못해본 프로그램도 많고,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아 틈 날 때마다 끌어 안고 푹 빠져 있습니다.

앞으로 T옴니아2를 사용하면서 편리하거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자주 글을 올려 소개하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