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VT-x features locked or unavailable in MSR.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VT-x features locked or unavailable in MSR.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 댓글개 · 바다야크

VT-x features locked or unavailable in MSR.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SI쪽 개발을 하다 보면 거래처 현장에 납품할 시스템을 설치하고 일이 끝날 때까지 디버깅 작업을 계속하게 됩니다. 준비를 꼼꼼히 해도 놓고 가는 것 많고 부족한 것도 한둘이 아니죠. 개발 전용 노트북을 가져 가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에 납품용 PC에 버추얼박스를 설치하고 가상 시스템의 복사본을 복사해 두었습니다. 현장에 가 보니 역시나 노트북으로 작업하기 힘들어서 납품용 PC에서 가상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버추얼박스에서 가상 시스템 가져 오기까지는 아무 문제 없었는데, 실행만 하면 VT-x features locked or unavailable in MSR.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라는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바로 가상 시스템이 종료되네요. 지금껏 여러 PC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해 왔던 터라 처음 보는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에러 메시지는 당혹스러웠습니다. 사무실도 아니고 현장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니 정말 난감하더군요.

다행인 것은 미리 부탁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유선이 있었습니다. 과연 해결 방법이 있을까 했는데 방법이 두 가지나 되네요.

해결 방법 1: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가상 시스템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가속의 "VT-x/AMD-V 사용하기" 옵션의 체크를 없애는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이 경우 프로세서를 1개로 설정해야 옵션이 제대로 변경됩니다. 프로세서를 2개 이상 설정해 놓으면 "VT-x/AMD-V 사용하기" 옵션 변경이 안 됩니다.

해결 방법2: VERR_VMX_MSR_LOCKED_OR_DISABLED

해결 방법1로 당장 발등의 불은 껐습니다만, 프로세서를 하나만 사용한다는 것이 어째 걸리네요. 그래서 가상 시스템이 느린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다시 찾아 보니 PC의 BIOS 정보를 수정하면 되는군요. CPU 환경 설정에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의 값이 Disabled로 되어 있으면 Enabled로 변경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프로세서를 여러 개 지정할 수 있고 "VT-x/AMD-V 사용하기" 옵션도 체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만세!!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