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VirtualBox 3.0.4 - 가상 PC 프로그램

VirtualBox 3.0.4 - 가상 PC 프로그램

· 댓글개 · 바다야크

가상 PC 프로그램인 VirtualBox가 벌써 3.0.4 버전까지 나왔군요. 이전에 잠시 사용해 본 버추얼박스가 2.0.x 버전 대였는데, 3.0.x 라니 기대를 가지고 설치해 보았습니다.

http://www.virtualbox.org/

처음에는 Microsoft 사의 Virtual PC를 사용하다가 VWware 제품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주로 VMware만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VirtualBox가 가볍고 빠르다는 말씀이 있어서 새 버전 소식이 들리면 설치해 보곤 했는데, 잠시, 정말 잠시 리눅스 한번 깔아 보고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곧 말씀 드리겠습니다만, 버전 번호 중에 맨 앞자리 수가 바뀔 정도로 크게 변한 VirtualBox가 나왔다는 것을 알고는 기대를 많이 하면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리눅스 한 번 깔아 보고 역시 다음 버전을 기대하기로 했습니다.

내용 참고아래의 글은 Windows XP에서 VirtualBox를 설치하고, 게스트 OS로 CentOS5를 설치하면서 적은 사용기입니다. 다른 OS에서는 테스트해 본적이 없으며, 아울러 저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저의 소견을 적은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안은 둘째치고 너무 높은 CPU 사용률

결론부터 말씀 드리는 것 같아 글 순서가 묘합니다만, 우선 불안하네요. 불안한 것은 어떻게 피해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널 띄기 하는 CPU 사용률은 어찌할 방법이 없군요. 별다른 작업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X 윈도우를 띄웠을 뿐인데 CPU 사용률이 높군요.

같은 조건에서 VMware를 돌렸을 때의 모습입니다.

분명히 VirtualBox에 실행되는 게스트 OS가 VMware보다는 빠르고 가볍게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호스트의 CPU 를 그만큼 혹사 시키데 당연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버전업 하면서 더 좋아지겠지만,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CPU 사용률부터 안정된 버전부터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CPU 사용이 높아지면 제 노트북의 팬은 울기 시작하는데, 팬의 울음 소리가 커질수록 마음이 편하지 못하고 불안해 집니다. 특히 요즘처럼 더운 날은 더하죠.

VirtualBox를 사용하면서 겪은 문제점

버추얼 박스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실 듯 해서 제가 겪은 문제를 올립니다.

VirtualBox COM 객체를 만들 수 없습니다.

버추얼 박스를 설치하고 게스트 PC를 만들려는에 아래와 같은 에러가 출력되면서 진행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VirtualBox COM 객체를 만들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Assertion failed at 'C:\vbox\branch\win-3.0\src\VBoix\Main\VirtualBoxImpl.cpp' 
(331) in Virtual::init
Unknown exception,.
Please contact the product vendor!

이 문제는 USB로 연결되는 저의 외장 하드디스크 때문이었는데요, 외장 하드디시크 연결을 끊고 실행하면 이상 없이 실행됩니다.

VirtualBox GUI 에 문제?

리눅스 설치 중에 아래와 같은 문제를 만났습니다.

VirtualBox GUI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어떤 작업 중이었다면, 작업 중이던 정보를 잃게 됩니다.

처음에는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몰랐습니다. 몇 번 짜증나는 재 설치 중에 알게 되었는데, 가상 하드디스크를 3개까지 지정했더니 발생하더군요.

2개로 줄여서 설치해 주니 문제없이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이런~

게스트 확장 설치

게스트 OS를 설치한 후에는 게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면 버추얼박스를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편리는 마우스 사용이겠지요. 게스트 OS에서 호스트 OS로 자유롭게 들락달락할 수 있으니 말이죠. 또, 호스트 OS가 윈도XP이고 게스트가 리눅스로 서로 다르다고 해도 클립보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와 클립보드만으로도 정말 편해 집니다.

게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메뉴에서 "게스트 확장 설치"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게스트 확장 프로그램이 마치 CD 롬으로 게스트 OS에 삽입되게 되는데, 리눅스에서는 삽입된 CD롬을 사용하기 위해 /media/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냥 실행하면 설치가 안 되므로 /tmp 나 기타 적당한 곳에 복사한 후에 실행하세요.

]# cd /tmp
]# cp /media/VBOXADDITIONS_3.0.4_50677/VBoxLinuxAdditions-x86.run .
]# ./VBoxLinuxAdditions-x86.run

이렇게 실행하고 재 부팅하면 화면 해상도부터 적당한 크기로 변경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